실시간뉴스
-->
朴대통령, 조기개각 단행!!..윤병세 등 '1기 장관' 교체 주목
朴대통령, 조기개각 단행!!..윤병세 등 '1기 장관' 교체 주목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5.11.09 0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참모진 추가 출마여부 관심…정치적 변수 '관건'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8일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조만간 후속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르면 이번 주 부분개각이 이뤄지고, 12월에 추가개각이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일·중 3국 정상회담 등 주요 외교일정이 끝난데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를 발표하는 등 굵직한 현안들이 마무리됐다는 점도 조기개각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정종섭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근래 저의 거취와 관련해 여러 의견들이 계속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는 것은 국정 운영의 측면에서 볼 때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이 시점에서 사의를 밝히는 것이 옳다고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내년도 총선에 출마하는 것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구지역 출마설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정 장관의 사퇴는 지난 10월 19일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과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교체에 이은 '2차 총선용 개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현역의원으로 내각을 이끌고 있는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미 내년 총선 출마가 기정사실화 된만큼 교체시기가 언제가 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져왔다.

현재 정가에서는 우선 적으로 황우여 부총리와 김희정 장관이 교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선 의원 출신인 황 교육부총리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확정고시라는 임무를 마친 상태며, 재선 의원인 김 장관은 후임으로 새누리당 역사교과서개선특위 간사 출신인 강은희 의원이 거론되는 등 '준비'를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 외에 1기 장관으로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해온 윤병세 외교부장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기권 고용노동부장관, 윤성규 환경부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등이 조기개각 대상에 포함될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반면 3선 의원인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경우 2016년도 예산안의 국회 통과 시한인 12월 2일까지는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현직 장관이 내년 4월 13일 치뤄지는 총선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현행법상 늦어도 선거 90일 전인 내년 1월 13일까지는 사퇴해야한다.

한편 내년 총선을 겨냥해 현직 장관들은 물론 청와대 전현직 인사들의 움직임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경호실 차장이 지난달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했는데 수석 등을 비롯 다른 인사들의 출마 가능성에도 여전히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당시 추가 '총선 사퇴'는 없다고 밝혔으나 정치적 상황변화에 따른 변수는 얼마든지 남아 있어서다.

또 조윤전 전 정무수석이 서울 서초갑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 한데이어 김행 전 대변인은 서울서, 최상화 전광삼 전 춘추관장은 대구 영남지역에서 출마를 각각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형두 전 홍보기획비서관(현 국회대변인)은 과천의왕지역 출마설이 흘러나오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