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위크 2015 디자인메이트' 개최
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위크 2015 디자인메이트'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5.11.2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디자인 전시 및 마켓·스팟 등 운영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은12월 2일부터 6일까지 5일 간 진행되는 서울디자인위크 2015에 참여하는‘디자인메이트’총 21개 업체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다양한 분야의 시민 디자인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자인메이트’는 전시·마켓, 워크샵·세미나, 디자인스팟, 디자인 커뮤니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며 DDP를 비롯한 서울 전역에서 서울디자인위크 2015를 더욱 의미 있게 디자인해나갈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위크 2015 디자인메이트의 공통점은 ‘도시를 따뜻하게 채우는 힐링 아이템’을 디자인한다는 점이다. 디자인의 가치와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스토리를 제품에 반영해 제품에 진정성을 담아내고, 사람과 사회를 향해 따뜻한 시선을 보내고 있다.

개인의 경험을 위트있는 이야기로 제품에 반영한 ‘디자인메이트’로는 세계 유일의 베개 노트로 뉴욕 현대미술관(MoMA)의 디자인 스토어까지 입점한 디자인 업체 ‘라잇트리 디자인’이 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빛을 발하는 ‘카드’와 ‘종이’의 가치에 주목한 1인 디자인 스튜디오‘시간이지나’와 자신의 취미를 제품과 연계해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전달하는 ‘리,플레이’ 및 스마트폰과 스타일러스라는 첨단 모바일 기기로 누구보다 아날로그적 이야기를 만들어내며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낭낭공방㈜’, 한식 도시락과 플라워 스타일링을 접목해 더욱 가치 있는 한 끼 식사를 만드는‘블룸위드네이쳐&누리’ 등이 있다.

사회를 향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세상을 더욱 따뜻하게 이어주는‘디자인메이트’는 개성 없는 획일적인 간판 문화를 개선하고 누구나 쉽게 간판 제작을 할 수 있도록 복합 문화 공간 조성을 꿈꾸는‘MQ201’ 멸종동물을 소재로 자연의 소중함을 담아 다양한 소품을 제작하는 ‘우아무아’등이 있다.

디자인 저작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디자이너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업체들도 주목할 만하다.

패턴 디자인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합법적 유통 구조를 통해 기업의 권리까지 지켜주는 패턴 라이선싱 에이전시‘㈜해래’, 클라우드 소싱을 기반으로 누구나 자신의 디자인을 등록하고 온라인 투표를 통해 선정된 디자인을 생산·판매해 디자이너와 수익을 공유하는 디자인 저작권 플랫폼 ‘라이크디즈’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디자인의 선순환 유통구조를 만드는‘디자인메이트’들이 있다.

서울디자인재단 관계자는“‘디자인메이트’ 프로그램을 통해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디자인 철학을 담은 제품과 새로운 서비스를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소개하고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진정한 글로벌 대표 디자인 축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전역에서 디자인스팟의 형식으로 함께하는 디자인메이트는 1300K, CJ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MQ201, 건대프리마켓, 광화문 한글누리 ‘소리를 담는 글자, 한글’, 국립극장, 국립한글박물관, 꼭두랑, 남산골한옥마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본다비치‘모네 빛을 그리다’, 서울디자인투어, 서울시립미술관, 우란문화재단 ‘나누는 상, 담는 그릇’,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 등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