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청계천박물관, ‘청계천 복개(覆蓋)시대 展' 개최
청계천박물관, ‘청계천 복개(覆蓋)시대 展' 개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5.11.3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계천박물관 상설전시실 2존 청계천 복개(覆蓋) 내용 심층적 안내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서울역사박물관(관장 강홍빈) 산하 청계천박물관은 기획전 ‘청계천 복개(覆蓋)시대’ 를 2015년 12월 1일(화)부터 2016년 2월 28일까지 청계천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는 청계천박물관 상설전시 2존 ‘청계천(淸溪川), 청계로(淸溪路)’ 의 청계천 복개 내용을 구체적이고 심층적으로 다룸과 동시에 1960~70년대 서울개발과 도시계획 관련 유물과 자료를 함께 전시해 서울과 청계천이 변화의 역사를 함께 겪어 왔음을 재조명한다.

전시는 크게 ‘1.프롤로그(서울, 그리고 청계천)’, ‘2.건설시대의 서울’, ‘3.청계로의 탄생’, ‘4.삶의 터전이 된 청계천’, ‘5.에필로그(우리 삶 속의 청계천)’  총 5파트로 구성된다.

평화시장 거리, 노무라 모토유키, 1970년대

첫 번째 프롤로그 ‘서울, 그리고 청계천’ 에서는 영상, 모형, 관련 유물·자료를 통해 8.15 광복, 한국전쟁, 청계천 주변 판자촌의 형성 등 청계천이 복개되기 전 시대상황과 청계천 복개공사가 시작된 배경을 설명한다.

두 번째 ‘건설시대의 서울’ 은 도시계획과 서울의 변화, 청계천 복개와 지천(支川)의 복개에 대해 다룬다. 한국전쟁 전후(戰後)복구사업과 함께 진행된 서울개발에 관한 내용을 도시계획 관련 유물·자료와 이미지를 통해 살펴볼 수 있고, 당시 하천 복개사업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세 번째 ‘청계로의 탄생’ 에서는 1958년 본격적으로 시작된 청계천 복개공사와 복개공사 완료 후 그 위로 건설된 3.1고가도로에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청계천이 사라지고 탄생한 청계로가 근대화의 상징이었음과 동시에 하수처리장 건설, 복개도로 철근도난 사건, 판자촌 철거민 문제 등 청계로의 이면에는 다른 모습들도 자리 잡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네 번째 ‘삶의 터전이 된 청계천’ 에서는 청계로 위 시민들의 삶을 조명한다. 평화시장, 동대문종합시장, 세운상가와 공구기계상가 등 천변상권이 형성된 배경과 청계로 주변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1960년대 후반 활발하게 진행됐던 시민아파트 건설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다섯 번째 에필로그 ‘우리 삶 속의 청계천’ 에서는 조선시대~현재까지 청계천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상영한다. 풍류(風流)의 공간, 빨래터, 복개도로, 상권의 중심지, 여가와 문화의 공간 등 많은 변화를 겪은 청계천이 우리 삶 속에서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 1월 1일은 휴관한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및 청계천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관람문의(02-2286-3410)

이번 전시는 8.15 광복 이후 청계천과 서울의 변화상을 청계천 복개공사와 서울의 도시계획 관련 유물·자료 50여 점, 신문기사 등 이미지 60여 건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우리 곁으로 다시 돌아온 청계천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한편, 10월 1일 리모델링을 마치고 재개관한 청계천박물관 상설전시와 함께 기획전 ‘청계천 복개(覆蓋)시대’를 관람 할 수 있어 2배의 즐거움을 만날 수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