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분양시장에 테라스 열풍, 눈길가는 상품 3선 알아보니
분양시장에 테라스 열풍, 눈길가는 상품 3선 알아보니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5.12.22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분양시장에 테라스 열풍이 불고 있는데 ‘테라스’로 시작해 테라스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테라스’ 적용 단지의 인기 요인으로 편리함을 가져가는 동시에 독립공간을 누릴 수 있는 점을 꼽았다.

먼저 쾌적한 주거생활을 우선시 여기는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많은 공급 물량 속에서도 높은 경쟁률 속 단기간 완판 행진이 이어졌다는 평가다.

실제 전 세대를 테라스 하우스로 선보인 ‘광교파크자이 더테라스(7월 분양)’는 광교신도시의 최고경쟁률을 갱신(84㎡D타입 최고 1569대 1)했는데 그 결과 단기간에 완판으로 이어졌고 또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처음으로 테라스 적용해 선보인 ‘운양역 한신 휴 더 테라스(11월 분양)’역시 계약 이틀 만에 전 가구가 완판 됐을 정도다.

업계에서는 분양시장에도 친환경 바람이 불면서 쾌적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는 테라스하우스 선호도가 높아진 상황이며 특히 테라스 단지는 집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고, 자신만의 개성을 살려 테라스를 꾸밀 수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파트나 테라스하우스에 이어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도 테라스 열풍이 불기는 마찬가지다.

먼저 테라스형 상가가 수익형 부동산 상품의 새로운 축으로 떠오르고 있다. 실내공간이 외부로 이어져 동선이 편리하고 서비스 면적이 넉넉한 데다 탁 트인 공간 창출이 가능해 외부 수요를 끌어들이기도 유리하기 때문.

최근에는 이국적인 분위기로 설계돼 입소문을 타는 곳도 늘고 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의 카페거리, 고양시 일산동구의 스트리트형 쇼핑몰 라페스타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이곳들은 주변 상가보다 월 임대료가30~50% 높을 정도다. 

실제 테라스 상가는 찾는 사람이 많다 보니 임대료가 높게 책정됐다. 전국 1층 상가의 평균 임대료는 월300~330만원선인 반면 테라스형 상가는 월 350~370만원선으로 최소 20만원에서 최대 70만원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용인시 흥덕지구 이시티 내 테라스형 상가(49㎡)의 임대료는 보증금 2000만원에 월 00만원으로 인근 1층 상가(66㎡)보다 크기가 작지만 임대료는 같은 수준이다.몸값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인천 송도지구 커낼워크 내 테라스형 상가(36㎡)는 분양가보다 5000만원 오른 6억원선에 책정됐다. 조망이 좋은 수로 쪽 테라스형 상가(46㎡)는 분양가(7억4000만원)에 1억원 가까이 프리미엄이 붙어 8억2000만~8억3000만원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이렇다보니 주거용 수익형 상품에도 테라스 설계가 도입되는 추세다. 

특히 1·2인가구를 타깃으로 하는 오피스텔은 과거에는 대형 고급아파트에만 적용됐지만 최근에는 테라스형 설계를 도입해 오피스텔의 희소가치를 높이고 있다. 외관상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을 한 기존 오피스텔과 달리 경쟁력을 갖고 있어서다.

서울 송파구 문정동 송파 푸르지오시티(오피스텔)는 전체 1249실 중 3층 가구만 테라스하우스로 꾸며 눈길을 끈 경우다.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좁은 오피스텔임에도 불구, 발코니 창을 열면 잔디가 깔린 작은 정원을 배치했다. 

인근 중개업소 등에 따르면 현재 테라스하우스의 경우 다른 타입에 비해 전세 가격은 2000만~3000만원, 월세 가격도 월 20만원가량 비싼 편이다.다만 환금성이나 프라이버시 보호 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은 고려해야 한다. 저층인 탓에 조망권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황만희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고가 주택인 타운하우스에 비해 테라스하우스는 가격은 보다 저렴하면서 세대별로 무상으로 주어지는 테라스 공간인 서비스 면적은 약간의 자투리 공간도 아쉬운 아파트 거주자들에게 매력 요인이 되고 있는 게 핵심 인기비결”이라며 “일반적인 상가들의 수익률이 6~7%인 반면 테라스 상가의 수익률은1~2% 가량 높은 7~9%대에 형성돼 있지만 투자나 임차에 앞서 유동인구들의 이동경로, 실제 소비활성화 정도를 치밀하게 조사해야 후회없는 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라스 접목 수도권 분양(예정)중인 주요 단지 현황

-테라스 하우스-

○이안 라온파미에=인천 논현지구 바닷가에 위치한 ‘이안 라온파미에’가 모델하우스를 그랜드 오픈하고 12월22~24일경부터 본격적인 분양 절차에 들어간다.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기준 100~115㎡의 298세대로 구성된 희소성이 높은 바닷가 테라스하우스 단지로 전용률 85%선, 일부세대는 바다조망과 복층형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세대가 선호도가 높은 남향배치며 주차공간은 세대당 1.5대가 제공된다. 논현 택지지구에서 희소성 있는 중소형이라는 점 주택시장에서 인기가 좋은 테라스하우스라는 부분이 더해진 만큼 오픈 전부터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입주예정일은 2017년 3월경이며, 중도금 60% 무이자로 입주시까지 자금 부담을 줄였다.

-테라스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 리스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 이며, 전용면적은 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숍, 전문음식점, 은행ATM기 등 2층은 은행 등 금융기관 3~5층은 피부과,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이다.

○배곧 헤리움 어반크로스=오피스텔 1906실 단지내 상가인 '배곧 헤리움 어반크로스' 상업시설은 가로, 세로 총 224m길이의 배곧신도시 내 최대 유럽형 스트리트몰로 조성될 예정이다. 스트리트 몰은 요즘 트렌드로 쇼핑점포를 비롯한 문화시설, 휴식공간 등이 길을 따라 일렬로 조성돼있는 형태의 상가를 뜻한다. 대개 저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일정한 테마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테라스형 문화복합 상업시설로 설계되며,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가 가능한 단지 내 헤리움 광장도 들어선다. 전용률 약 52%선 1층기준 분양가는 3.3㎡당 2,000만원대 중후반에서 3,000만원대 초반이며 입점은 2018년 7월 예정이다.

○위례 아이플렉스=위례신도시 중앙역예정지 인근에 위례 아이플렉스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연면적 19,479.81㎡규모로, 지상 1층~7층에 147호실로 공급된다. 도보권내 1만3000세대 약 4만명의 상주인구가 배후 수요다. 위례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보행, 자전거, 트램, 차량을 통한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위례중앙역(위례~신사선)과 트램역이 인접해있어 풍부한 유동인구가 예상된다. 3면접도 전면상가로 경쟁력을 갖췄으며 현재 치과, 내과, 피부과 등이 선임대로 입점이 확정된 상태다. 

-테라스 오피스텔-

○평택 힐탑 더테라스=송탄역(지하철1호선)과는 불과 350m거리인 평택 힐탑 더테라스 오피스텔은 경기도 평택시 신장동 274-187외 5필지에 자리를 잡았다. 삼성반도체 산업단지가 있는 고덕국제신도시 수요를 쉽게 확보할 수 있다는 입지적 장점으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게다가 오피스텔 479실은 전 세대에 테라스가 적용되며, 전용면적은 20.49㎡~ 30.74㎡의 중소형평형대로 공급된다. 또 분양가도 인근 지역에 비해 저렴한 수준인 3.3㎡당 1,021~1,153만원 대로 분양된다. 힐탑 더 테라스는 지하1층~지상1층은 피트니스클럽, 계절창고 등을 갖춘 생활편의시설로 설계되고 지상2층~지상14층은 경쟁력 있는 원룸형에 전 세대 테라스를 갖춘 고품격 주거공간으로 선보여질 예정이다.  

○광교테라스힐2=광교신도시에 선보인 '광교 테라스힐'의 성공적인 분양에 탄력을 받아 '광교테라스힐2'가 분양을 시작한다. 지하 5층~지상 10층, 128실 규모의 테라스가 돋보이는 오피스텔이다. 일부 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테라스를 갖추고 있어 매력적인 데다 답답한 설계에서 벗어난 특화설계 덕분에 투자가치 또한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각 실은 전용면적 19~39㎡ 규모이며, 와이드뷰 설계를 통해 일조권은 높이고 전망은 확 트였다. 하이테크한 입면 특화계획과 독창적인 외관 설계는 단순한 오피스텔의 외관과 차별화된다. 앞서 분양한 광교테라스힐 오피스텔은 신분당선 경기대역이 코앞이면서 대학가라는 매력을 갖춰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었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테라스까지 갖췄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