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2016년도 인기 유망 분양단지는, 사람 몰리는 곳, 어디가 있나
2016년도 인기 유망 분양단지는, 사람 몰리는 곳, 어디가 있나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6.01.02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속설에 “사람이 몰리는 곳에 돈도 몰린다”라는 말이 있듯, 부동산 투자도 돈을 벌기 위해서는 사람이 모이는 곳으로 가야 한다는 의미다.

특히 임대수익을 노리는 수익형 상품은 수요가 풍부할수록 투자가치가 높은데 사람이 모이는 곳은 임대수요가 풍부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업무지구와 대형상권이 집중된 지역들은 상주인력과 유입인구 등이 풍부해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 대표적으로 광화문·충무로 등 서울 도심권과 강남, 수도권 신도시·택지지구 등을 꼽을 수 있다.

최근에는 한류 바람을 타고 중국인을 비롯한 일본인, 미국인 등 외국 관광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숙박업소, 상가,오피스텔 등 관련 업종들까지 호황을 보이고 있다.

주거 선호도가 높은 수도권 신도시나 택지지구에서 아파트를 선호하기 보다는 전원주택 생활을 누리는 사람들이 늘면서 테라스 하우스나 타운하우스가 인기다. 자연을 품은 도심형 테라스하우스나 타운하우스는 신도시나 택지지구에 잘 잦춰진 교육이나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설계적으로도 단독주택의 독립성과 아파트의 편리함이라는 장점들만 결합된 최적의 주거환경이 제공되어 노년층은 물론 어린 자녀를 둔 30~40대의 로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도시 및 택지지구=수도권 신도시와 택지개발지구 일대 분양단지가 인기다. 신도시·택지지구는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이 되기 때문에 기반시설이 풍부하고, 공원, 교육시설 등도 잘 갖춰져 있어 자녀를 둔 가족들도 거주하기에 좋은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어 인구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특히 소비력이 좋은 30~40대 젊은 층들이 유입되어 빠른 상권활성화가 기대된다.

▲대기업 투자 및 산업단지=대기업 투자나 이전이 이뤄지는 지역은 인구가 꾸준히 유입되고 아파트 등 주택가격에 우선적으로 반영되며. 수익형 부동산 또한 지역상권이 발전함에 따라 공실은 줄어들고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지게 된다. 돈과 사람을 몰고 다니는 대기업의 특성상 투자가 확정되면 그 일대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게 마련이다. 대기업의 상업시설이나 산업단지 개발이 활발한 지역은 소득수준이 높은 전문직들이 몰리며 그만큼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관공서 및 공공기관 이전·입주=행정타운 조성지역도 임대수요가 풍부하기는 마찬가지다. 도청, 시청, 구청,법원, 세무서, 출입국관리소 등과 같은 대형 관공서의 이전과 산업단지의 조성이 해당 지역의 부동산에 불러오는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근본적인 이유는 지역내 인구의 증가다. 관공서나 산업단지가 들어오면 당장 상주인구가 늘어나며 뿐만아니라 각종 행정 민원 처리 민원인과 산업단지 방문자 등 유동인구가 풍부해진다.

▲외국인 주요 관광지=외국인 관광객이 국내 침체된 내수 경기의 버팀목을 역할을 하고 있는데 외국인 선호 관광지는 떠오르고 있는 수익형 부동산의 핫플레이스로 꼽힌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이 몰리는 지역은 ‘7일 상권’이라 불릴 만큼 주중·주말 가리지 않고 사람이 몰려 상가나 오피스텔 투자 수익률도 타 상권에 비해 높다.

하지만 아무리 인구가 몰리는 유망지역의 분양 단지일지라도 입지차이에 따라 수익률을 비롯한 기대차익이 달라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입지를 꼼꼼하게 따져본 후 투자에 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또 해당 투자처 주변에 고객 수요를 흡입할 수 있는 자체 경쟁력인 집객요소가 있는지 살펴볼 것을 주문하고 있다. 대표적인 집객요소로 기업체나 공공기관, 대학교, 백화점, 대형마트, 대형병원, 광장 등이 있는데 여기에 지하철, 버스 등 교통수단의 연계성, 행단보도 등이 위치해 있다면 더욱 금상첨화라고 볼 수 있다.

오피스텔 등 주거용 수익형 상품의 경우 조망권, 주차여건이나 커뮤니티 시설 등 부대시설, 관리비 등 임차인이 선호하는 여건을 갖췄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부동산일번가 황만희 이사는 “최근 지역과 상품에 따라 선호도가 양극화 되어가는 분위기”라며 “따라서 임차수요자의 입장에서 물건을 분석하고, 금리 인상을 감안해 본인의 자금여력에 맞는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 몰리는 지역 공급(예정)중인 분양단지 현황

-신도시 및 택지지구-

●이안 라온파미에(테라스하우스)=인천 논현지구 바닷가에 위치한 ‘이안 라온파미에’가 모델하우스를 그랜드 오픈하고 분양중이다. 지하 1층~지상 4층, 전용면적 기준 100~115㎡의 298세대로 대단지로 구성된 희소성이 높은 바닷가 테라스하우스 단지로 전용률 85%선, 일부세대는 바다조망과 복층형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세대가 선호도가 높은 남향배치며 주차공간은 세대당 1.5대가 제공된다. 입주예정일은 2017년 3월경이며, 중도금60% 무이자로 입주시까지 자금 부담을 줄였다.

●위례 아이플렉스(상가)=위례신도시 중앙역예정지 인근에 위례 아이플렉스 상가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지상 7층, 연면적 19,479.81㎡규모로, 지상 1층~7층에 147호실로 공급된다. 도보권내 1만3000세대 약 4만명의 상주인구가 배후 수요다. 위례신도시 중심부에 위치해 보행, 자전거, 트램, 차량을 통한 접근성이 우수하다. 또한 위례중앙역(위례~신사선)과 트램역이 인접해있어 풍부한 유동인구가 예상된다. 3면접도 전면상가로 경쟁력을 갖췄으며 현재 치과,내과, 피부과 등이 선임대로 입점이 확정된 상태며 총 155대의 주차가 가능하다.

●배곧 헤리움 어반크로스(오피스텔)=교육도시로 조성되는 시흥 배곧신도시 내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예정부지 바로 앞에 위치한 '배곧 헤리움 어반크로스'가 분양중인데 이번에 공급분은 2차분은 1026실(원룸형+투룸형)이 분양에 나선다. 시흥 배곧신도시 상업용지 4-1-1.2블록에 위치해 지하 6층, 지상 19~20층 4개동 규모로 배곧신도시 내 최대 규모다. 원룸형은 총분양가가 1억 초반으로 중도금 60% 무이자에 3000만원대면 투자가 가능하며 대출활용 시 최대 10% 이상 수익이 가능하다. 생활인프라도 우수하다. 배곧신도시에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신세계 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2017년 예정)이 조성 중이고, 롯데마트도 완공될 예정이다.

-대기업 투자 및 산업단지-

●가산 대명 벨리온(오피스텔)=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시티 내 ‘가산 대명 벨리온’ 오피스텔이 11월 분양한다.총 585실로 연면적 24,990.61㎡, 지하 3층~지상 16층 규모로 전용면적 16~31㎡, 9개타입으로 공급예정이며 건폐율이 약 30%라 쾌적한 주거환경이 조성된다. 서울디지털산업단지 3단지는 그동안 일반 분양형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한 지역으로 1호선·7호선 더블역세권 도보 3분거리 입지로 공급되는 최초 오피스텔이라는 평가다.주요 개발호재로 2020년(예정)까지 인근에 서부간선도로가 지하화로 계획, 일반도로와 공원으로 조성될 경우 직접 수혜단지며 일부세대는 안양천 조망이 가능하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되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업무동 상가도 분양중이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 이며, 전용면적은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숍, 전문음식점, 은행 ATM기 등 2층은 은행 등 금융기관3~5층은 피부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이다.

●평택 대양아리스타(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경기도 평택시 서정동 313-14번지 일대에 '평택 대양 아리스타'가 도시형 생활주택 236세대, 오피스텔 14실 총 250세대와 근린생활시설 분양중이다. 지하 4층~지상 20층, 연면적 11127.61㎡ 규모로 지상 3층은 오피스텔 전용 약 20~23㎡ 5개타입, 지상 4층~지상 20층은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약 17~20㎡ 총 5개타입으로 구성된다. 총 주차대수는 137대며 1호선 서정역 도보 3분거리 초역세권 입지로 2016년 개통되는 KTX지제역(평택)을 이용시 강남까지 30분대, 삼성전자산업단지(예정)까지 6분거리로 우수한 출퇴근 환경이 가능하다.

-관공서 및 공공기관 이전·입주-

●송파 법조타운 푸르지오시티(오피스텔)=송파 법조타운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은 문정동 근린공원 옆 문정동652번지 일원 8-1BL에 619호실의 규모로 건립된다. 지상 4층~13층, 근생시설 지하2층~지상 3층까지 예정이며 2018년 2월 입주 예정이다. 법원, 검찰청 등의 법조단지에서 약 3500명, 지식산업센터에서 약 3만명의 상주인구 수는 물론, 송파세무서와 송파구청 등의 관공서에서 약 1500명이라는 대기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교통 면에서도 더블 역세권의 메리트와 우수한 광역교통로를 확보하고 있다. 위례신사선이 예정돼 있으며, 법조타운역 및 8호선 문정역, 외곽순환도로 송파IC,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복정IC가 인접해 있어 수도권 어디라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고속철도 KTX 수서역을 통해 전국을 생활권에 놓는 프리미엄도 누릴 수 있다. 

-외국인 주요 관광지-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오피스텔)=인천광역시 중구 중산동 1951-2번지에 바다와 공원 조망권을 확보한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 오피스텔이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20층, 연면적 5801.10㎡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 20㎡로 전용률 약 60%, 분양가는 최저 9000만원대(부가세 별도)에서 1억1000만원대(부가세 별도)로 공급되는데 타 상품과 비교해 평균 5000만원정도 저렴하다. 운영사는 국내 굴지의 건물관리회사인 세안텍스로 영종도 상주 근무직원 상당수가 해이든 영종 레지던스 오피스텔을 숙소로 사용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