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문화재단, 서울연극센터 유망예술지원사업 '뉴스테이지' 선정작 3편 공개
서울문화재단, 서울연극센터 유망예술지원사업 '뉴스테이지' 선정작 3편 공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6.01.04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 창작활동 위해 공연발표 이후..재공연 신작발표 등 후속지원 강화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 서울연극센터는 신진 연출가의 작품을 개발부터 무대공연까지 논스톱으로 지원하는 '뉴스테이지(NEWStage)'에 선정된 작품 세 편을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3주 동안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차례로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서울문화재단이 신진예술가를 지원하는 ‘유망예술지원사업’의 연극 분야로, 젊은 예술가를 보다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서울연극센터에서 진행하는 지원사업이다.

지난해 3월 공모를 통해 선정된 박웅, 정주영, 박정규 세 명의 연출가는 독창성 있는 이야기를 희곡으로 풀어내는 가능성을 인정받고, 연출가로서의 작업적 고민을 이어가고 있는 30대의 젊은 창작자들이다. 이들은 '뉴스테이지'에 선정된 이후 낭독회, 전문가 멘토링, 워크숍 과정을 거쳐 이번 공연을 준비했다.

첫 번째로 무대에 오르는 박웅의 ‘생이 사를 지배할 때’는 무협으로 전 세계적인 자본의 패권다툼을 치환하여 지금 시대의 정신과 삶에 대해 되묻는다. 박웅의 주요작품으로는 ‘치킨게임’, ‘죄수의 딜레마’ 시리즈가 있으며, 두산 빅보이 어워드, 목포문학상 남도작가상 희곡부문, 오화섭희곡상 등을 수상했다.

두 번째로 작품인 정주영의 ‘#검색하지마’는 훔쳐보기와 보여주기 그리고 바라보기의 디지털 세상에서 자기과시욕과 분열 문제를 풀어낸다. 정주영은 ‘미자에게는 미심쩍은 미소년이 있다’로 CJ 크리에이티브 마인즈 연극 부문에 선정된 바 있다.

마지막으로 무대에 오르는 작품은 박정규의 ‘안녕, 파이어맨 – 강기춘은 누구인가’이다. 이 작품은 신작희곡페스티벌 수상작으로, 의무소방원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소방관의 현실을 이야기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진 연출가의 작품을 개발단계에서부터 무대공연에 이르기까지 논스톱으로 지원하는 첫 지원사업으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 2014년 '뉴스테이지' 첫 번째 선정자였던 구자혜, 김수정 연출가는 현재 혜화동1번지 6기 동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김수정 연출가는 신작 ‘파란나라’로 남산예술센터 2016 공동제작 공모에 선정돼 중극장 무대에 도전한다. 이래은 연출가 역시 아동청소년극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재단은 올해부터 정기공모 지원사업에 해당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최초예술지원사업'을 신설하는 등 젊은 창작자가 단계별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 모델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남산예술센터와 협력을 강화해 선정된 연출가가 재공연과 신작발표를 이어갈 수 있도록 후속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1년 단위의 지원이 아닌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연극계 현장의 의견을 반영했다.

조선희 대표이사는 “젊은 창작자가 꾸준히 자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최초예술지원-유망예술지원-예술작품지원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직접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간접지원수단을 통해 지속가능한 연극창작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서울연극센터와 남산예술센터가 적극적으로 연계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3개 작품은 오는 14일부터 31일까지 매주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주에 걸쳐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공연예술센터, 인터파크 예매사이트를 통해 예매가능하며 전석 3만원, 청소년 및 대학생 1만5000원, 예술인 1만원이다. (문의 02-743-9336)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