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수요집회.. 시민 1500명 모여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 촉구 수요집회.. 시민 1500명 모여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6.01.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 수요집회 1992년 1월 8일 시작..6일 24주년 맞아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수요집회에 시민 1500여명이 모여 12월 28일 열린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를 반대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6일 오후 12시 서울 종로구 중학동 일본대사관 앞에서 1212차 정기 수요시위를 열었다. 1992년 1월8일 시작된 수요집회는 이날 24년을 맞았다.

윤미향 정대협 상임대표는 "그동안 수요시위는 모든 전쟁과 여성폭력에 반대하는 세계인들의 연대의 장이 돼왔다"며 "헌법재판소가 위안부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는 것은 피해자 기본권 침해다고 결정내리기 전까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건 시민과 피해자, 여성, 그리고 우리들이었다"고 소회했다.

윤 대표는 12.28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도 "사죄를 구걸하는게 아니다. 가해자는 당연히 범죄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피해자들에게 사죄·배상하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굴욕적 협상을 전면 백지화, 철회하고 피해자들의 요구가 실현시키라"고 말했다.

이날 집회에 참가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후손들에게 책임을 떠넘기지 않기 위해 아픈 몸을 이끌고 이자리에 나왔다"며 "내 나이가 한국 나이로 89세다. 운동하기 딱 좋은 나이"라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날 수요집회에는 서울, 인천, 경기도 등 32개 지방자치단체장들도 참석해 위안부 협상 타결에 반대하는 공동선언을 냈다.

이들은 "이번 합의에는 절차적 정당성과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 법적 배상이 결여됐다"며 "국회 동의 없는 한일 위안부 협상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이번 선언에 대해 "중앙정부가 못하는 일을 하기 위해 지자체장들이 협력하게 됐다"며 "헌법 60조에 따라 국민의 권리를 제한하는 조약은 반드시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 정치인들도 참석해 정부를 규탄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위안부 문제는 성도 이름도 남기지 못한 조선의 딸들을 후대에 물려주지 않기 위한 양심적 정의이자 이시대의 과제"라며 "협상을 원천무효 시키고 역사를 바로 써야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참석해 "협상이 일본에게 너무 유리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협상이 무마될까 일본이 표정관리를 하는 것 같다"며 "이러한 목소리에도 한국 정부는 최선의 결과라고 강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동의없이 졸속으로 밀어붙인 협의는 박근혜 대통령의 월권이라 생각한다"며 "정부는 할머니와 국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고 굴욕적 합의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라"고 요구했다.

전국 27개 지역에 평화의 소녀상비를 건립한 평화비 전국연대 역시 이날 선언을 통해 소녀상 이전 철회를 주장했다.

이들은 "평화비는 전쟁범죄가 일어나지 않길 바라는 시민들의 의지가 담긴 공공 재산이며 국제사회가 함께 공유하고 있는 평화운동의 상징물"이라며 "평화비가 없어진다고 일본의 범죄도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아시아 여성들을 강제로 연행해 성노예화한 범죄에 대해 진정으로 사죄하는 날까지 평화비 건립은 계속 확산될 것이며 자리를 옮기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평화비가 설치된 지역을 기점으로 릴레이 수요시위를 이어가는 한편 1억인 거리서명, 재단설립 모금 활동 등을 전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국 평화비 건립 현황 자료집을 제작하고 이를 외국어로 출판, 평화비 건립을 확산할 계획이다.
 
이날 집회는 부산, 대구, 광주 등을 비롯 일본, 캐나다, 미국 등 12개국 40개 지역에서 동시다발로 진행됐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