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잦은 4호선 지하철 열차사고..노후부품 사용 원인
잦은 4호선 지하철 열차사고..노후부품 사용 원인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6.01.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메트로, 사고경위 방지대책 발표하는 현장점검 진행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지난 6일 발생한 지하철 4호선 열차사고의 원인은 전류 흐름을 차단하는 부품의 노후현상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운행한지 22년이 지난 열차임에도 불구하고 외형상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정상적 부품사용 연한을 넘겨 장시간 사용해왔다.

서울메트로는 7일 오후 3시 서울 도봉구 창동 차량기지에서 6일 발생한 지하철 4호선 열차사고와 관련해 사고경위와 방지대책을 발표하는 현장점검을 진행했다. 계속되는 열차사고로 시민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이례적으로 점검상황을 공개하기로 정했다.

정수영 서울메트로 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제4170열차가 한성대역에서 출발 직후 250m 떨어진 지점에서 전차선이 단전되면서 동력운전이 불가능해져 멈춰섰다"며 "K4646열차와 연결해 창동기지로 회송 조치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일 오후 7시25분께 당고개역으로 가던 지하철 4호선 열차가 한성대입구역에서 성신여대입구역 사이에서 갑자기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승객 800여명이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퇴근시간대 열차 운행이 1시간여 지연됐고, 승객 17명이 부상을 입었다.

고장원인은 전자선 단전으로 총 10량으로 구성된 객실 가운데 앞에서 세 번째에 위치한 2호 차량의 고속도 차단기를 연결하는 선이 끊어지면서 전력공급이 중단됐다고 서울메트로는 설명했다. 고속도 차단기는 이상전류나 과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다.

이날 이상 전류가 흐르면서 차단기가 떨어졌다가 다시 붙지 않으면서 자동으로 단전됐고,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는 것이다.

이번에 문제가 된 고속도 차단기는 열차가 납품된 1994년 3월 이후 1997년에 단 한 차례만 교체됐다. 이후 19년째 그대로 사용돼왔다. 일본에서는 해당부품 사용연한을 15년 정도 보고 교체한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국내에서는 15년이 넘어도 점검 때 문제가 없으면 계속 사용한다"고 했다.

서울메트로는 "지난해 1월23일 해당 열차에 대한 전반적인 안전검사를 진행했고, 이번 사고가 있기 직전인 5일에도 검사했지만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사고 당시 현장에서는 '펑'하는 굉음과 함께 연기가 났고, 전동차 내부 조명이 꺼졌다. 하지만 승객들에게 안내방송을 하지 않았다. 정 본부장은 "고속도 차단기 절연이 끊기면서 방송장치 배선으로 전류가 유입돼 출력증폭기 퓨즈가 손상됐다"며 "승객들이 임의로 하차하면서 조치시간이 29분 가량 지연됐다"고 했다.

서울메트로는 오는 6월까지 장기 사용한 1, 4호선 전동차 32대의 고속도 차단기를 320개를 전량 교체하고, 새로 교체한 부품의 성능을 전문검사기관과 제작사 등으로부터 검증받을 예정이다. 또 근본적인 재발방지를 위한 합동 정밀조사도 벌일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