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올해 수도권 개통될 예정 전철망, 수혜 단지는
올해 수도권 개통될 예정 전철망, 수혜 단지는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6.02.03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수도권에서는 적지 않은 전철망이 새로 개통될 예정이다. 신분당선 연장선(광교~정자)은 지난 1월 30일 개통했다.

3일 닥터아파트가 수도권에서 올해 개통예정인 주요 전철망과 수혜 지역 및 분양단지 조사에 따르면 먼저 ▲신분당선 연장선(정자~광교)이 지난 달 30일 개통하면서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강남에서 용인 수지(동천~수지구청~성복~상현)를 지나 수원 광교신도시(광교중앙~광교)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광교신도시에서 버스로 1시간이 걸리던 강남역이 30분대로 줄어든다. 용인 수지구와 광교가 강남 접근성이 크게 좋아져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또 하반기 개통예정인 ▲성남여주선(판교~여주)도 눈길을 끈다. 판교에서 분당을 지나 광주 이천 여주까지 직선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신설 역세권이라 아파트와 땅값이 10년 전부터 요동치던 곳이다. 판교역에서 신분당선과, 이매역에서 분당선과 환승된다.

최대 수혜지역은 광주시다. 성남여주선이 하반기에 개통하면 광주역에서 신분당선 판교역까지 세정거장(10분), 강남역까지 일곱 정거장(30분) 거리로 가까워진다.

오는 8월 개통하는 ▲수서발 고속철도의 열차이름이 ‘SRT’로 확정됐다.

수서발 고속철도운영사 SR은 SR이 운영하는 열차(SR Train)이자, 시속 300km로 목적지까지 빠르게 운행하는 ‘Super Rapid Train’이라는 의미를 함께 담았다고 밝혔다. 강남권인 수서역에서도 KTX를 타고 부산, 목포 등을 갈수 있게 된다. 동탄역과 지제역이 신설되고 평택역에서 기존 KTX 노선과 만난다. 개통되면 평택에서 강남권까지 통근이 가능할 전망이다. 수서 일대 강남권은 물론 위례신도시, 동탄2신도시, 평택 일대가 수혜지역이다.

SRT를 이용하면 동탄2신도시에서 20분, 평택에서 30분이면 강남에 진입할 수 있다.

서울시 최초 ▲우이신설선 경전철(삼각산~신설동)이 12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삼각산역(가칭)에서 시작해 우이역을 지나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과 6호선 보문역에서 환승한다. 1, 2호선 환승역인 신설동역이 종착역이다. 강북구 도봉구 성북구 일대 길음뉴타운, 미아뉴타운 등이 대표적인 수혜지역이다.

▲인천지하철 2호선이 7월 개통예정이다. 검단오류(검단산업단지)에서 운영(서창)까지 운행된다. 인천 서구와 남동구 주안이 주요 경유지다. 검암역은 공항철도, 인천공항발 KTX, 서울지하철 9호선 연장선(2018년 개통예정) 환승역이 된다. 인천지하철 1호선 인천시청역, 수도권 전철 1호선 주안역과 환승된다. 검암역 일대와 검단, 청라국제도시 등 서구가 최대 수혜지역이다.

이밖에 수인선 오이도~송도 구간과 연결되는 송도~인천 구간이 2월 27일 개통될 예정이다. 인천공항자기부상철도(인천국제공항~용유)도 하반기에 개통될 예정이다.

또 경의중앙선 공덕역과 용산역 사이에 효창공원역이 4월경 신설되고 종점도 하반기에 용문역에서 지평역까지 연장된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와 운서역 사이에 영종역이 3월 26일에 새로 생긴다. 경춘선 복선전철이 7월부터 상봉역에서 청량리역까지 부분 연장 운행될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