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이용빈 더민주 입당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이용빈 더민주 입당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2.04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빈 “정치를 직업 삼지 않는 정치, 서민과 밥 먹는 정치”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이용빈 이사장 더민주 입당, 이용빈 광주외국인노동자건강센터 이사장이 4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이용빈 이사장(52)은 광주에서 터를 닦고 광주에서 풀뿌리 지역운동을 하며 사회적 약자를 위해 헌신해 온 민생복지의 주치의이다. 이용빈 이사장은 또한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고 광주 광산구갑에 출마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다만, 공식적인 출마 선언은 더불어민주당과 논의한 뒤 시기를 결정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용빈 이사장을 영입함으로써 더불어민주당의 첫 번째 정체성이 민생복지임을 다시 한 번 확고히 했다. 이용빈 이사장은 신음하는 민생의 한복판에서 온 몸으로 민생의 아픔을 치유해 온 실천의 표본이다. 더욱이 이용빈 이사장을 영입한 것은 지역에 뿌리를 내린 인재가 누구보다 먼저 지역을 위해 일해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 이용빈 광주외국인노동자건강센터 이사장이 4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했다.

이용빈 이사장은 1964년 광주에서 태어나 금호고등학교를 졸업했다.

육군사관학교에서 군인의 꿈을 키우던 이용빈 이사장은 생명을 살리는 일에 일생을 바치겠다는 마음으로 전남대학교 의과대학에 진학했다. 이용빈 이사장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약자들이 당면한 의료 문제, 어린이 및 청소년 문제, 비정규직과 외국인 노동자 문제 해결에 헌신해 온 것은 물론 올바른 사회를 만들기 위한 시민운동에 매진해왔다.

이용빈 이사장은 국가의 무관심 속에 열악한 환경에 방치된 독거노인, 소외되어 이방인의 삶을 살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 복지의 사각지대에서 무관심의 대상인 된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진료하고 치료해왔다. 또한 ‘광주외국인노동자건강센터’의 이사장으로 10년 동안 200여명의 의료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국가도 외면한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무료 진료’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틔움키움네트워크’의 이용빈 이사장은 저소득층 어린이들은 물론 청소년들의 심리, 문화, 건강을 돌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용빈 원장은 ‘광주비정규직센터’의 이사장으로 저임금과 열악한 근로환경에 놓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민플랫폼 ‘나들’의 대표일꾼이기도 한 이용빈 이사장은 시민이 정책의 최고결정권을 가질 때 보편적 복지도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실천하기 위해 꾸준히 의제를 발굴하고 토론하는 활동을 하고 있기도 하다. 

이용빈 이사장은 입당인사를 통해 마을공동체 주치의에서 국민전체의 안전과 행복, 건강과 살림을 보듬는 국가공동체 주치의로 삶을 이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용빈 이사장은 “절망과 고통의 현장을 배신하지 않는 정치를 하겠다. 답이 없으면 부여잡고 눈물이라도 흘리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했다. “노인이 폐지를 줍게 하는 정치, 청년이 꿈을 접게 하는 정치, 보육과 교육에 삶을 저당 잡히게 하는 정치, 그런 정치는 결코 정치가 아니다. 단 한 뼘이라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헌신하겠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광주의 아픔, 호남의 슬픔은 더불어민주당이 혁신과 집권으로 화답할 때만이 치유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용빈 인적사항>

❍ 출생 : 1964년 광주 출생

❍ 학력
․ 1976년 광주 남초등학교 졸업
․ 1980년 광주 숭의 중학교 졸업
․ 1983년 광주 금호고등학교 졸업
․ 1983년 육군사관학교 중퇴
․ 1996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이력
․ 2013 ~ 현재, 광주전남직접민주연구원 공동대표
․ 2013 ~ 현재, 대한가정의학회 광주전남 지회장
․ 2013 ~ 현재, 광주비정규직센터 이사장
․ 2013 ~ 현재, 광주외국인노동자건강센터 이사장
․ 2014 ~ 2015 시민플랫폼 ‘나들’ 대표일꾼
․ 2014 ~ 2015 협동조합 ‘시민의 꿈’ 이사장
․ 2013 ~ 2015 틔움키움네트워크 이사장
․ 2012 ~ 2014 광주광역시 의사협회 사회참여이사
․ 2005 ~ 2009 광주광역시 가정의학과 의사회장
․ 2001 이용빈가정의학과 의원 개원
․ 2001 아산 병원 가정의학과 전공의 수료, 전문의 취득

아래는 이용빈 이사장의 이날 입당의 변 전문이다.
----------------------------------------------
<입당 인사>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광주시민 이용빈입니다.

광주에 터 닦고 광주에서 풀뿌리 지역운동하는 마을활동가입니다. 경로당, 독거어르신, 이주노동자, 다문화가정, 고려인정착인들의 건강을 돌보는 공동체 주치의 가정의학과 의사입니다.

시민의 정치참여는 중요하지만, 제가 직접 정치인으로 사는 길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지역주의와 계파정치가 지배하는 정당에서 유능한 개인도 무능한 정치꾼으로 전락하는 게 현실인지라 망설이고 또 망설였습니다. 저 지독한 진흙탕에서 잘 버틸 수 있을지조차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마을 이웃과 광주 시민들의 호명이 없었다면, 감히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해 정치의 길을 걷겠다고 결단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결국은 당이다

좋은 사람으로 좋은 활동가로 마을의 변화를 통해 국가와 정치를 바꾸겠다고 살아온 평범한 시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좋은 정치가 좋은 시민을 만들고 좋은 정당이 좋은 국가를 만들 수 있다는 정치와 정당의 무게를 실감합니다. 정치의 길은 낯선 도전이지만 풀뿌리 활동에서 축적한 정의로운 신념을 정당정치 영역에서 유능한 실력으로 헌신하고자 합니다.

인생계획표를 찢게 만든 세월호 참사

마을에서 좋은 시민으로 살면서 ‘공동체 주치의’로 공동체의 건강을 위해 보답하겠다는 인생계획표를 찢게 만든 대사건은 바로 세월호 참사입니다. 세월호 참사 앞에는 국가도 없었고 정치도 없었습니다. 실종된 국가와 파탄난 정치의 정상화 없이는 국민은 언제나 예비희생자입니다. 마을공동체 주치의에서 국민전체의 안전과 행복, 건강과 살림을 보듬는 국가공동체 주치의로 삶을 이전하고자 합니다.

정치를 직업 삼지 않는 정치,

출퇴근정치 하지 않겠습니다. 살림은 서울에서 하면서 선거 때만 호남의 아들이니 광주의 딸이니 하며 광주시민을 투표기계로 취급하는 정치 거부합니다. 마을에 살면서, 광주시민으로 살면서 국민의 행복과 국가의 미래를 설계하는 평범하고 다정한 정치의 길을 걷겠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그 사람 정치하더니 사람 변해버렸네”라는 소리는 듣지 않겠습니다. 협잡을 타협이라 하고 거래를 소통이라 하는 기득권정치논리에 결단코 무릎 꿇지 않겠습니다. 시장하기 위해 국회의원하거나, 선거 때만 되면 중도사퇴하고 약속위반 하는 불신의 정치와는 타협하지 않겠습니다.

서민들과 밥 먹는 정치

높은 사람, 가진 사람들과 일식집에서 친교하는 정치 대신, 서민들과 국밥 먹는 평민의 정치를 열겠습니다. 절망과 고통의 현장을 배신하지 않는 정치를 하겠습니다. 답이 없으면 부여잡고 눈물이라도 흘리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세계최고의 자살률을 방치하는 정치는 정치가 아닙니다. 극단적인 양극화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치는 정치가 아닙니다. 노인이 폐지를 줍게 하는 정치, 청년이 꿈을 접게 하는 정치, 보육과 교육에 삶을 저당 잡히게 하는 정치, 그런 정치는 결코 정치가 아닙니다. 단 한 뼘이라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헌신하겠습니다.

그들만의 정치에서 우리들의 정치로

광주가 아픕니다. 좋은 정권을 만드는데 오래도록 헌신해 온 호남이 슬픕니다. 야당의 분열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더불어민주당의 집권으로 화답해야 아픔과 슬픔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오만 떨지 않고 좋은 정권을 만드는 일에 매진하겠습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주권자들을 농락하지 않겠습니다. 당선되자마자 정치인 그들만의 정치로 정치를 여의도 감옥에 가두는 자폐정치 하지 않겠습니다. 주권자의 뜻을 묻고 주권자와 동행하는 우리들의 정치, 반드시 펼쳐가겠습니다.

마을활동가로 살면서 정치와 정당 그리고 정치인 욕 참 지긋지긋하게 했습니다. 제가 정치인으로 살면서 똑같은 욕을 먹게 된다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모든 걸 내려놓겠습니다. 잘 할 수 없으면 언제든 정치를 그만 두겠습니다. 재선 삼선 탐욕에 눈이 멀어 온갖 명분 갖다 대면서, 욕먹는 정치 계속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새로운 세대를 키우는 정치, 젊은 후배들에게 희망을 주는 정치가 아니면 의미 없습니다. 마을에서 품었던 뜻이 근본적으로 훼손되는 정치를 꾸역꾸역 이어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정치가 무엇인지, “대한민국 국회의원, 바로 저거야”라는 소리 한 번 들을 수 있도록 ‘생각이 있는 정치’, ‘공부하는 정치’, ‘주권자의 곁에 선 정치’ 해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이제 새로운 시작입니다.

2016년 2월 4일

평범한 광주시민이 세상을 바꾸는 정치에 도전하며!

이 용 빈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