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MB식 국정쇄신안 윤곽 드러나..
MB식 국정쇄신안 윤곽 드러나..
  • 안병욱기자
  • 승인 2009.07.0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안병욱 편집장
한강타임즈/안병욱 대표기자]
지난달 15일 라디오연설에서 ‘근원적 처방’이란 화두를 내놓은 MB식 국정쇄신안이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지난달 21일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깜짝인사에 이어 이튿날 수석회의에서는 ‘중도실용론’을 강조함으로써 청와대가 정국에 대한 정면돌파를 선언한 셈이 되었다.
이는 MB가 재보선 완패와 조문정국에 대해 끌려다니며 국정쇄신안을 내놓는 방식을 거부하고 MB식 국정쇄신을 전격 단행함으로써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 같은 구상은 청와대 내의 올 하반기까지가 정국을 주도적으로 이끌 마지막 계기란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기도 함. 따라서 한편으로는 법과 원칙을 내세우며 MB식 개혁드라이브를 강력하게 걸고 향후 인사와 정책수립에 있어서는 화합과 서민 위주를 강조하는 투트랙 노선이 일관되게 관철될 것이란 분석이다.
향후 인사와 정책운용, 대통령 이미지 관리와 관련해서는 철저하게 중도정치를 강조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대선 당시 집권을 가능케 했던 ‘중원선점-중도전략’과도 일맥상통하며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강력한 의지 표명이란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실제 MB 대선승리의 원동력은 중도 이미지를 선점했기 때문임. 청계천 복원과 CEO 경력을 강조,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중도실용 후보라는 이미지를 내세움으로써 이념과 지역논란을 우회한 바 있다.
그러나 취임 직후 촛불정국에 대한 대응책으로 ‘집토기론’과 ‘과거 10년 청산, 좌파 척결’을 지나치게 내세움으로써 중도지지층을 내치는 결과를 초래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선 당시의 중도 이미지를 회복하는 것이 지지층 회복은 물론 내년 지방선거나 정권재창출의 관건이라고 보는 것임. 청와대는 특히 지난 연말부터 반MB로 돌아서고 있는 수도권 30~40대의 민심이 최근 지지율 하락세의 핵심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인사에서는 이념과 정파를 초월해, 특히 중도실용을 상징할 수 있는 인물군을 적극 발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정무수석과 인사비서관실에서는 입각 후보군으로 합리적 보수층과 건전한 진보층에 대한 다각적인 인물탐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또 청와대가 최근 총리후보로 정운찬 전 서울대총장 영입에 나섰다가 본인의 고사로 무산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정치권에서는 국면전환용 인적쇄신은 없다는 청와대의 거듭된 부인에도 불구하고 7월 중순 G8정상회의 이후 개각과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 뒤이을 것으로 보고 있이며 여기에서도 중도성향 또는 건전한 진보층으로 분류되는 의외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이 많아 보인다.
특히 인사쇄신의 상징성을 고려해 총리와 대통령실장에 이 같은 카드가 사용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MB식 쇄신안의 또다른 축은 충청 연대론임. 지난달 21일 MB는 당초 예상을 깨고 검찰과 국세청 수장에 충청 출신 인사를 발탁한 바 있음. 여기에는 중요한 정치적 함의가 담겨있다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게 사실이다.
지역적으로는 충청권, 정치적으로는 이회창 총재의 선진당과 연대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내년 지방선거, 중장기적으로는 향후 정계개편의 방향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는 것이다.
우선 지난 4월 재보선에서는 야권의 호남(민주)-충청(선진)연합을 깨지 않고서는 이기기 힘들다는 점이 입증됐음. 특히 서울이나 수도권도 충청 출신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고서는 필패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주요 인사에서 충청출신인사를 중용함으로써 ‘이명박 정부=TK정권’이 아니라 ‘충청을 고려하는 정권’이라는 인식을 심을 필요가 있다는 것.
중장기적으로는 ‘친이-친박’이란 여권 내 정치구도를 깨뜨리겠다는 정치적 해석도 제기되며  실제 이상득 의원 주변에서는 ‘이-박 갈등 해소→정권재창출’의 구도를 폐기하고 선진당 이회창 총재와 연대하는 안이 검토돼 왔다는 후문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