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봄 분양성수기,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분양 단지 잡아볼까
봄 분양성수기,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분양 단지 잡아볼까
  • 장경철 기자
  • 승인 2016.03.0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봄 분양성수기를 맞이하여 유망지역 분양단지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통팔달 교통의 요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교통 요충지가 주목을 받고 있다.
 
교통 요충지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나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상품들은 교통 여건이 좋아 안정적인 상권이 형성되며 출·퇴근이 용이해 실수요자는 물론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에 교통-프리미엄을 누릴수 있다.
 
실제 교통-프리미엄 지역에 공급된 단지들은 높은 인기를 보였다. 롯데건설이 지난해 말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을 닷새 만에 100% 계약을 완료했다. 최근 개통된 골드라인 신분당선 성복역 덕을 톡톡히 본 셈이다.
 
지난해 9월, 8년 만에 중동에 공급된 센트럴 파크리움은 분양시작 1개월만에 100% 분양을 완판했으며, 힐스테이트 에코 마곡역 상가의 경우도 1개월만에 분양을 완료해 최대 5,000만원 프리미엄이 형성되고 있다. 각각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이 도보 5분 거리, 5호선 마곡역과 150m 거리고,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2017년 개통예정)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트리플 역세권 입지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한 단지들은 활황기에도 높은 관심을 받지만, 불황기에도 강하다. 
 
교통-프리미엄 수혜 주요 지역현황
 
▲강동역=강동역은 하루 유동인구가 7~10만여 명에 이르며 부근에 강동성심병원을 비롯한 대형 결혼식장이 두 군데나 있어 평소에도 유동인구가 많은 데다 주말에는 결혼식 하객들로 인해 강남역 못지않을 정도로 복잡하다. 또, 강동의 중심상권인 천호역 상권이 약 500미터 근처에 있고 비단 지하철이 아니더라도 천호대로와 올림픽도로, 강변북로 등 도로사정도 사통팔달로 이어지고 있는데다 하남에서 서울로 유입되는 사람들의 버스정류장 환승이 가능하다.
 
▲하남미사강변도시=총 546만3000㎡ 면적의 중·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계획인구 9만6000명(3만7000가구)이 입주할 계획이다. 한강조망과 풍부한 녹지공간이 어우러진 쾌적한 주거환경 뿐 아니라 사통팔달의 도로(수도권외곽순화도로·올림픽대로·중부고속도로)가 미사강변도시를 중심으로 연결돼 있어 서울 도심권 및 주변 광역권 도시로의 진·출입이 용이하다. 2018년 개통예정인 5호선 연장과 9호선 연장을 추진중이라 교통여건을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청라국제도시=인천 청라의 경우 교통망이 풍부해 이동이 편리하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을 통해 서울역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하고, 공항고속도로 청라IC,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BRT(청라~가양) 등을 이용해 서울로 쉽게 진·출입이 가능하다. 여기에 지하철 9호선이 공항철도와 연계돼 운행될 예정이며, 제2외곽순환도로, 제3연륙교(청라~영종) 등도 개통 예정이다. 여기에 지난해 9월 인천시에서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의 핵심노선인 ‘석남동~청라국제도시역’ 구간을 확정하고 이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KDI에서 현재 진행중이다. 이에 지하철 7호선을 이용하여 강남까지 이동거리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시=김포가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로 떠오르고 있다. 2014년 3월 착공하여 2018년 11월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에 있기 때문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지고,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과 인천공항철도로 환승해 마곡지구 10분대, 여의도 20분대, 종로 30분대, 강남권을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하철뿐만 아니라 28번 국도 (약 300m), 김포한강로 (약 3km), 외곽순환고속도로 (약 3km) 인천공항고속도로(약 4km)의 자동차 교통 환경 또한 고속도로와 각종국도를 인접해 두고 있어 우수한 교통환경으로 인정받고 있다.
 
▲파주운정신도시=파주 운정신도시는 최근 정부의 제3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발표로 GTX와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연장이 확정되면서 이로 인한 최대 수혜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3차 계획 기간은 2016~2025년이다. 인천 송도에서 서울 청량리까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가 신설되고 지하철 3호선이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GTX가 연장되면 서울역과 강남까지 20~30분대면 진입이 가능하다. 

▲천안시=천안이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KTX와 고속도로, 버스터미널 등 환승체계가 우수하며, 중부권의 핵심 교통지역으로 프리미엄이 높은 지역이다. 천안의 경우 2016년 수서역KTX 개통으로 서울 강남까지 20분대에 더욱 가깝게 오갈 수 있는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민자사업(서울과 세종을 연결하는 연장 129㎞(6차로), 총 사업비 6조7000억원의 고속도로 건설 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울 송파를 중심으로 천안, 세종지역 등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개통되면 경부, 중부 고속도로의 교통량이 최대 16% 줄고, 서울~세종간 128Km 구간을 70분대로 갈 수 있게 된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통상적으로 교통호재의 경우 계획 수립, 착공, 개통 직전 등 3차례에 걸쳐 부동산 가격을 끌어올리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분양 및 입주 단지들에 관심을 가져보는 게 좋다"며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춘 교통 프리미엄 수혜 단지의 인기는 향후에도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 분양(예정)중인 분양단지 현황
 
●강동역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서울 지하철 5호선 강동역과 바로 연결되는 초역세권 상가인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가 분양중이다. 지하1층 56개, 지상1층 20개의 점포로 구성된 상가는 고객 편의를 돕는 근린생활 위주의 판매시설과 고급 카페거리 조성을 위한 식음료시설 입점으로 지역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테라스로 조성(일부)되는 지상 1층은 미용실, 중개업소, 편의점 등과 외부에서 유입되는 고객을 위한 약국, 이동통신 대리점 등이 입점하기에 알맞다. 천호대로변 업무동 상가도 분양중이다. 지상 1층~5층이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며, 전용면적은 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전문점, 전문음식점, 은행ATM기 등 2층은 은행·증권 등 금융기관 3~5층은 피부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 메디컬존이다. 특히 업무시설이 밀집된 오피스타운 조성이 예상되는 5호선 강동역 주변이 천호·성내 재정비촉진지구와 함께 업무·상업 중심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하남미사강변도시 마이움 센트럴 아케이드(오피스텔)=(주)유리치건설은 미사강변도시 중상업용지 10-1BL에 ‘마이움 센트럴 아케이드’ 오피스텔 견본주택을 그랜드 오픈하고 본격적인 분양절차에 돌입했다. 지하 5층~지상 15층 규모로 4층~15층은 오피스텔 322실(전용 20.02㎡~24.36㎡)을 공급할 예정이다. 원룸형과 1.5룸형으로 1인세대 뿐만아니라 신혼·은퇴부부 등 2인 세대도 노려볼만하다. 전세대 넉넉한 수납장과 빌트인 가전까지 모두 풀옵션으로 무상 제공될 예정이며, 최고급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시스템들이 적용이 되어 있어 투자자, 임차인의 만족도를 높혔다. 또한 미사강변지구는 상업시설의 핵심인 중심상업지가 모든 용지 중 2.4%로 상주인구 10만 여명, 강남권 배후 도시로서는 매우 부족한 수치이지만, 반면에 높은 임대수익을 기대할수 있는 곳이다. 더군다나 인근 강동구 상일동에는 삼성엔지니어링 본사와 관련 기업들이 추가로 입주해 16,000명이 상주하고 있으며, 고덕상업업무복합단지와 ITECO, 엔지니어링복합단지, 하남유니온스퀘어로 (총 67,000여명 추정) 꾸준한 인구유입과 배후수요의 증가가 기대되며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청라국제도시 지젤엠청라(상가)=두손건설은 인천시 청라국제도시 문화의료시설 용지에 복합문화시설인 '지젤엠청라' 상가를 분양한다. 규모는 대지면적 1만995㎡, 건축면적 6484㎡, 연면적 5만9546㎡ 규모에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600여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지젤엠청라'는 문화시설이 미비한 청라국제도시에 들어서는 최초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청라 최대 규모 수영장과 스포츠센터, 다양한 문화와 체험이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공간, 크고 넓은 최고의 주차공간 등이 조성된다. 특히 이 단지는 청라 명소인 커넬웨이 수변도로 진입상가로 커넬웨이와 지하광장이 직통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쾌적함은 물론 풍부한 유동인구를 흡수할 수 있으며 커넬웨이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중심을 유유히 흐르는 청라의 핵심 상권이다. 풍부한 배후수요도 장점이다. 청라국제도시의 3만3000여 가구 약 9만명의 상주인구와 인근 가정지구 루원시티, 경서지구까지 18만명의 광역 배후수요를 갖췄다. 실투자금은 1억원대부터며 주변 경쟁 상가가 40% 중반의 전용률을 보이는 반면 '지젤엠청라'는 전용률 53%대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하며,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부담이 덜하고 준공은 2017년 5월 예정이다.
 
●김포시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아파트)=최근 2018년 개통 예정인 김포도시철도 사업으로 집값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는 김포한강신도시에서 풍무역 200m 거리의 역세권 아파트인 ‘김포 풍무 2차 푸르지오’가 동·호수 지정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35층 22개동, 총 2,467세대 규모이며, 전용면적 59~112㎡로 구성되며 계약조건은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 6월 입주하는 총 2712세대 ‘김포 풍무1차 푸르지오’와 더불어 총 5,179세대의 미니 신도시급 브랜드 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신풍초와 풍모초가 있으며, 단지 앞에 중학교가 신설될 예정이다. 또한, 김포 3대 명문고인 김포·풍무·사우고가 인접한 김포 내 최고 학군으로 초중고 및 예체능, 입시전문학원 등이 있는 사우동 학원가도 인접해 있다. 또한 김포시청, 우리병원, 종합운동장, 풍무국민체육센터, 주민센터, 보건소, 법원 등의 편의시설과지구 내 이마트(예정), 홈플러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CGV 등의 쇼핑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그리고 장릉산 산책로와 지구 내 근린공원도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하며 입주는 2018년 6월 예정이다.
 
●파주운정신도시 힐스테이트 운정(아파트)=현대건설이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A24블록에서 ‘운정 힐스테이트’가 분양중이다. 이 단지는 GTX연장 노선이 지나는 1,2지구와 3지구 사이에 위치해 있는데다, 서울 서북권의 대표적 업무지구인 상암지구와 2018년까지 10조원 이상 투자되는 LG디스플레이단지, 파주LCD 일반산업단지가 가까워 유망 배후 주거단지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경의·중앙선 운정역까지는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으며 단지 앞에 일반버스 4개, 광역버스 3개 노선이 있어 현재의 대중교통도 나쁘지 않다. 파주 운정 힐스테이트은 지하 1층~지상 29층, 25개동 총 2,998세대의 대단지로 구성돼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전체 가구 중 79%가 소형으로 희소가치가 높다. 현재 운정신도시 내 입주 아파트(1만8,040가구) 중 전용면적 75㎡ 이하 소형은 10%(1,783가구)에 불과하다. 인근에 조성 중인 상업지구에는 홈플러스, 롯데시네마 등이 내년 하반기에 들어서며 초·중학교도 신설될 예정이다. 자율형공립고인 운정고교도 가까우며 입주는 2018년 7월 예정이다.
 
●천안시 불당 더 빌드타워(도시형 생활주택)=동명건설은 천안시 불당동 713번지에 ‘불당 더 빌드타워’ 도시형 생활주택 112세대를 선시공·후분양한다. 대지면적 747.40㎡ 연면적 4802.52㎡ 지하 2층~지상 10층 규모로 1인세대를 겨냥한 소형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공급된다. 천안의 강남으로 불리는 불당동은 중심상업지역 중심이다. 맞은편 불당신도시가 본격 개발되면 기존 배후수요에 더해 5만여명의 배후 수요를 두고 있다. 불당동 천안시청 중심상업지구 마지막 부지에 위치하고, 인근에 KTX 천안아산역 및 천안시청, 종합운동장, 교육지원청 등 공공시설과 롯데마트, 이마트 등 대형 교통·편의시설을 고루 갖추었다. 그리고 건물 내에 다양한 상점들이 입점 예정이며, 옥상정원, 층별휴게실과 같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누릴 수 있다. 취득세, 재산세 면제 및 종부세 합산배제 등 다양한 혜택이 있고, 올해 4월준공이 예정되어 빠른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상주하는 건물관리 임대업체의 전세대 3년 임대보장 및 이자지원으로 대출금을 제외한 실투자금 1천500만원으로도 매달 40만원의 월세를 받을 수 있어 높은 투자수익과 안전성을 기대할 수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