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세월호 집회와 공공노련에 교대련까지, 전국이 ‘아프다’
세월호 집회와 공공노련에 교대련까지, 전국이 ‘아프다’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4.11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집회와 음악제, 교대련 “국정교과서 못 가르친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세월호 집회과 공공노련 집회, 교대련 집회 등 도심 곳곳이 아프다. 세월호 집회는 세월호참사 2주기를 일주일 앞둔 지난 9일 오후 서울 4개 지역에서 ‘기억과 약속 동서남북 4.16걷기 대회’ 행사로 열렸다. 또한 한국노총 전국공공산업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노련)도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아울러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이하 교대련)은 ‘전국 초등예비교사 총궐기 집회’를 열고 국정교과서 폐기 및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예비교사 요구안 발표 등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4.16연대와 세월호 가족협의회 등 집회 참가자들은 ‘세월호 진실에 투표하라’고 적힌 피켓이나 스티커를 몸 붙이고 집회에 이어 용산역을 출발, 서울역 - 광화문으로 이어지는 코스에서 시민들을 향해 “세월호 진상 규명에 끝까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 세월호 집회과 공공노련 집회, 교대련 집회 등 9일 오후 집회가 곳곳에서 개최된 가운데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은 ‘전국 초등예비교사 총궐기 집회’를 열고 국정교과서 폐기 및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예비교사 요구안 발표 등 대규모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세월호 참사는 전국 모든 국민들에게 일어난 참사로, 진실 규명에 있어서는 정부가 가족들에게 단 한발짝도 나가지 못하게 했다”면서 “성역 없는 진상규명이 필요하고, 특별법 개정 그날까지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끝까지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교대련은 경찰 추산 2000여명(주최측 추산 5000명)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서 “유가족들과 참가자들은 진실에 투표하라”면서 “오는 4.13선거에서 세월호 진상 규명에 방해한 정치인들을 표로 심판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대련 회원들은 오후 2시부터 국정화교과서와 공교육황폐화 정책을 반대하는 구호를 외치며 서대문 독립공원과 종로 옛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각각 행진을 한 뒤 종로 영풍문고 남측에 모여 “공교육이 파탄수준에 이른 상황을 예비교사들이 가만히 두고 볼 수 없었다”면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 ▲누리과정 예산 전가 중단 ▲소규모학교 통폐합 중단 ▲OECD 평균수준의 학급·교사 1인당 학생 수를 위한 공식적 교사수급정책 등을 교육부와 정부에 요구했다.

교대련은 “국정화 교과서로 인한 역사왜곡교육과 누리과정 책임전가·소규모학교통폐합 확대·초등교원정원 축소 등으로 인한 공교육의 황폐화가 우려된다”면서 “정책논의가 활발한 총선시기에 이를 널리 알리고 변화를 이루고자 한다”고 밝혔다.

교대련 송민호 의장은 본지 기자에게 “처음 예상은 4300명 집회를 예상했지만, 보시다시피 훨씬 넘는 학생들이 참가해줬다”면서 “국정교과서는 절대 가르칠 수 없고, 가르쳐서도 안 된다. 일본군 위안부 빼고, 일제 미화시키면 가르칠 한국사가 무엇이 남겠나? 그래서 오늘 정부에게 우리목소리를 들으라고 모였다”고 이날 집회의 의미를 소개했다.

송민호 의장은 집회 시작과 동시에 단상에 올라 “예상을 넘는 교육대학 학생들이 교육환경을 위해 전국각지에서 올라와 다리와 목이 아프도록 행진하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면서 “교육부는 각성하라”고 규탄했다.

이준식 국정화저지네트워크 정책위원장도 “헌법정신, 민주주의 원칙, 전 세계 역사교육방향과 거꾸로 가는 국정교과서는 폐지돼야한다”면서 “학생들에 단 하나의 생각만 갖도록 강요하고 그 생각조차 엉터리에 거짓인 것이 국정화교과서의 실체”라고 정부의 한국사 국정화 강행을 맹렬히 비난했다.

변성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이날 연대발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역사 왜곡이 심각한 이때 (교대학생들이) 이렇게 많이 나와 주니 이나라 장래가 밝다는 것을 확신한다”면서 “우리는 어떤 교사가 돼야 하겠나? 제대로 된 교육을 해야 교사가 아니겠나?”라고 교사의 본분은 상기시켰다.

변성호 위원장은 이어 “박근혜 정부는 교육을 상품처럼 여기고 있다”면서 “공교육 정상화는 교사들의 권리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하기 위한 우리 요구를 당당하게 외쳐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옥주 부산교대 총학생회장은 본기 기자와의 대화에서 “위안부 관련 서술이 들어있지 않은 국정교과서는 학생들에게 가르쳐서도 안 되고, 가르칠 수도 없다”면서, “졸업 후 교사가 되어 학교 일선에 섰을 때도 교육부가 국정교과서 지도를 강행한다면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고 정부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이옥주 총학생회장은 이어 “집회가 있기 얼마전 교육부에 우리의 요구를 전달했고 면담을 요청했지만, 교육부가 녹취는 안된다는 등 몇 가지 조건을 내걸어 대화가 단절됐다”면서 “(오늘) 집회가 끝나면 다시 요청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연단에 차례로 올라온 학생 대표들은 “정부가 누리과정 예산을 교육청에 전가하고 있다. 교육청에 관련 예산이 전가되면 초등·중등 교육이 무너지고 악화될 수 있다”면서 “교사 1인당 학생수는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인데, 학급당 학생수를 OECD 상위 수준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효율성이 강조된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은 우리 아이들의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를 뺏는 정책이다. 교육은 교육으로 남아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공공노련도 이날 오후 2시 서울 용산구 서울역광장에서 4500명(주최 추산 6000명)이 모인 가운데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고, 성과연봉제와 퇴출제는 공공기관을 파탄내고 노조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안이라고 강력히 규탄했다.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은 “성과연봉제와 저성과자 퇴출제는 복지축소와 임금피크제 문제와 다르다. 성과연봉제와 퇴출제는 공공기관을 파탄내고 노조의 존립을 위협하는 사안”이라면서 “미운 사람 찍어내기 수단, 임금삭감과 인사전횡의 수단으로 악용되고, 협업체계를 무너뜨려 공공성을 훼손하는 부작용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공공노련은 이어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의 삭발식을 마친 후 서울역광장에서 중구 한빛광장까지 행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