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文-安, 본격 경쟁..대선 결선투표제 부상!!
文-安, 본격 경쟁..대선 결선투표제 부상!!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6.04.14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야권의 정치지형이 급변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모두 4·13 국회의원총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야권 2강구도가 형성된 것이다. 여소야대 정국의 3당체제가 확고해지면서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둔 야권 통합에는 오히려 빨간불이 켜졌다. 야권에서는 정권교체를 위해 통합된 상태로 여당과 맞서야 승산이 높다는 판단이다.

그러나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와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가 모두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와 위상을 이번 선거과정을 통해 다지면서, 양측의 견제와 신경전은 갈수록 격화될 전망이다. 두 사람이 외나무다리 승부를 예고한 가운데 야권에서는 개헌을 통해 '대선 결선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선 포석 깐 文-安, 본격 경쟁모드 돌입

문재인 전 대표와 안철수 대표는 이번 총선과정에서 차기대권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 지난 18대 대선 과정과는 다른 대결구도를 예견케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12일 광주 '오월 어머니집'을 찾아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어머니들을 만난 후 "김대중 대통령(DJ)이 돌아가시기 직전 마지막 식사자리에서 저와 몇 사람들에게 한 간곡한 당부를 잊지 못한다"며 "'반드시 대통합해 정권교체를 해달라'는 (DJ의) 유언 같은 그 당부를 못 지켰다"고 자성했다.

그는 "제 죄가 크다. 그걸 씻는 길은 정권교체 말고는 없다는 것을 뼈아프게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DJ의 유언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대권에 재도전, 정권교체에 성공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그는 지난 8일 광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더이상 국회의원도 아닌 만큼,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 정권교체의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며 "총선이 끝나면 더 여유로운 신분으로 자주오겠다"고 대권 의지를 나타냈다.

안철수 대표 역시 지난 대선 당시 문 전 대표에게 야권 대선후보를 양보했던 사실 등을 언급하며, 또다시 양보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안 대표는 지난 4일 방송기자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지난 대선 당시를 회고하며 "솔로몬의 재판에 선 어머니 같은 심정으로 양보한 것"이라며 "대권을 문재인 후보에게 양보한 것은 인생에서 가장 큰 양보였다"고 했다.

그는 "제가 부족해 기대를 가진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렸고, 빚진 마음이 크다"며 "낡은 정치를 바꿔달라고 해 정치를 시작했고 앞으로도 정치 바꾸는 일에 모든 것을 바칠 생각"이라고 말했다.

 

▲ 문재인·안철수 두 사람의 행보는?

대통합 '빨간불'…대선 결선투표제 부상

더민주와 국민의당이 이번 총선을 통해 탄탄한 기반을 확보하면서 통합논의에는 사실상 빨간 불이 켜졌다. 일방적인 흡수합병이 어려워져 양측 다 독자노선을 고수하거나 통합을 모색하더라도 조건이 상당히 까다로워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은 벌써부터 문재인 전 대표에게 정계은퇴 약속을 지키라는 압박을 하고 있다.

야권 통합론을 강조해온 국민의당 박지원 의원은 14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문 전 대표가 '호남이 지지를 거두면 정계은퇴 하겠다'는 발언에 대해 "요구할 위치는 되지 않지만, 국민이 기억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당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안 대표가 한 차례 양보를 한데다 이번 총선을 통해 '호남의 뜻'이 드러났기 때문에 이번에는 결코 양보할 수 없다는 기류가 흐르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에 실망한 여권 지지층을 흡수하는 등 스펙트럼 확장에서도 문 전 대표보다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총선을 통해 원내 제1정당으로 급부상한 더민주, 그 중에서도 문재인 대표와 가까운 정치인들은 전혀 다른 판단이다. 이번 총선을 통해 영남지역에서 9석을 일궈내며 영·호남과 수도권의 지지를 바탕으로 정권교체를 이룰 기반을 확보했다는 자신감이 포착된다.

더민주는 호남의 심판에 대해서도 더민주를 심판한 것이지, 국민의당을 선택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진정성있게 사죄하고, 반성하면 호남의 민심을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지만 대선이 내년으로 다가온 상황이라 어떤 방식으로든 '대통합론'은 수면 위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다만 '3당체제'를 강조하며 국민으로부터 표를 받은 국민의당인만큼 총선 당시 야권연대 거부 상황이 재연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이 과정에서 국민의당 내부의 갈등이 분출될 여지도 크다.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대통합론'의 대안으로 개헌을 통한 '대선 결선 투표제' 주장이 나오고 있다. 결선투표제가 이뤄질 경우 야권의 표분열로 새누리당이 어부지리를 얻을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했다.

국민의당 박주선 의원은 14일 개인성명을 내고 "다당제 정치개혁의 첫 번째 과제는 개헌"이라며 "20대 국회 개원과 함께 분권형 개헌을 포함해 결선투표제 도입, 선거구제 개편 등 한국의 정치질서를 근본적으로 개혁하는 정치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더민주는 이 제안의 취지에 공감하지만, 실현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개헌을 위해서는 국회의원 200명의 동의가 필요한데, 새누리당이 동의해줄 리 만무하다는 것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