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자금 지원 어버이연합 논란에 죽어나는 건 전경련?
자금 지원 어버이연합 논란에 죽어나는 건 전경련?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4.25 0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버이연합 자금출처 과거와 현재 해명 비교 '감동'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언론이 연일 폭로성 보도를 쏟아내고 있는데 정비례해서, 어버이연합 측의 자금출처 관련 해명 또한 날로 진화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어버이연합은 이미 지난 2010년 어버이연합 자금 관련 입장을 분명하게 천명한 바 있다.

어버이연합 자금 관련 인터넷 동영상 포털 유튜브(YouTube)엔 추선희 사무총장이 한겨레신문사를 항의방문 한겨레신문 보도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면서 ‘어버이연합 자금 출처’에 대해 분명히 해명하고 한겨레신문 보도를 강력히 규탄한 바 있다.

유명 인터넷미디어 기자 ‘미디어몽구’가 올린 지난 2010년 2월2일자 유튜브 동영상은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을 비롯 회원들이 한겨레신문의 왜곡된 보도를 강력히 규탄하며 감동적인 어버이연합 활동자금 출처에 대해 소상히 소개하면서 성명서를 낭독하는 사회자조차 감동의 ‘쓰나미’가 몰려오는 듯 낭독 중간에 목이매이는 표정을 짓기도 했다.

어버이연합 자금과 관련 또다른 의혹이 24일 종합편성채널 JTBC에 의해 불거졌다. 어버이연합이 지난 22일 오전10시30분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소재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경련이 1억2000만원을 지원한 것은 벧엘복지재단”이라면서 “전경련은 벧엘복지재단 지원금이 어버이연합 운영비로 사용될 줄 몰랐을 것”이라고 밝힌지 이틀만이다. 이미지는 JTBC방송화면을 갈무리했다.

어버이연합 자금 관련 의혹에 대해선 어버이연합측은 ‘진실’이 있으니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외면적인 모양새를 취하고 있지만, 실제로 소위 ‘죽어나는 건’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이다. 어버이자금 논란의 핵심에 선 전경련은 아직 ‘모르쇠’로만 일관하고 있지만, 일단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연합(이하 경실련)이 전경련을 검찰에 고발한 만큼 검찰 수사는 불가피해 보인다.

경실련이 어버이연합 자금관련 전경련을 검찰에 고발하면서 수사의뢰를 한 것은 금융실명제위반과 조세포탈, 업무상배임 등 3가지 정도로 알려졌다. 만일 전경련이 입금한 벹엘복지재단 계좌가 어버이연합의 차명계좌가 맞으면 금융실명제 위반이고, 전경련이 종교단체에 기부한 것처럼 이 돈을 경비로 처리했다면 이 또한 조세포탈이 맞다는 주장이며, 전경련이 이사회 의결이나 최소한 책임자의 결의 등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어버이연합에 자금을 댔다면 업무상배임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물론 전경련 내부에서 정상적으로 회계처리가 돼 있다면 공개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진실을 밝히고 법적 책임한계를 분명히 하려면 전경련은 이를 소명하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검찰수사가 본격화되면 어버이연합과 전경련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런 가운에 어버이연합 자금과 관련 또다른 의혹이 24일 종합편성채널 JTBC에 의해 불거졌다. 어버이연합이 지난 22일 오전10시30분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 소재 어버이연합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경련이 1억2000만원을 지원한 것은 벧엘복지재단”이라면서 “전경련은 벧엘복지재단 지원금이 어버이연합 운영비로 사용될 줄 몰랐을 것”이라고 밝힌지 이틀만이다.

JTBC는 ‘어버이연합 관련 속보’라면서 “어버이연합이 각종 집회에 탈북자들을 수시로 동원한 사실이 드러났는데. 또 그 돈이 전경련이 보내준 돈이 아니냐, 이런 의혹도 제기된 상태였다”면서 “그런데 어버이연합과 연계된 한 탈북자 단체가 탈북자들을 수시로 집회에 동원하기 위해서 투자를 받은 뒤에 그 이자를 집회 현장에서 직접 줬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어버이연합 자금 운용과 관련된 또 다른 사사실을 폭했다.

JTBC는 그러면서 추선희 어버이연합 사무총장 명의의 은행 계좌내역을 방송에 공개하고, 이 계좌에서 2014년 11월부터 탈북어머니회 간부인 이모 씨의 차명계좌로 수차례에 걸쳐 5500만 원이 송금됐다. 이씨는 이 돈으로 집회에 참가한 탈북자들에게 일당을 줬다. 그런데 이씨가 1000만 원을 투자하면 매달 10만 원씩 이자로 주겠다며 탈북자들을 모았고, 이들을 집회에 동원했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김미화 어버이연합 간부는 인터뷰를 통해 “(이씨가) 집회에 참여시켜준다는 명목으로 수억원 이자놀이를 하고. 그걸 (2014년) 10월쯤 발견하고. 우리는 그 이후로는 절대 그분(이씨)과 상대한(거래한) 일이 없다”고 주장햇지만, 취재진은 이씨에게 해명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하지 않았다.

한편, 어버이연합 자금출처에 대한 논란은 국회에서도 끊이질 않고 있다. 이유는 최근엔 ‘청와대 개입설’까지 불거진 어버이연합의 집회 시위 개최 현황을 보면, 야당이나 재야인사들이 진행하는 장외 집회엔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나타나 반대집회(맞불집회)를 열기 때문이다.

한미FTA반대 촛불집회나 세월호참사 관련집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 집회 등엔 여지 없이 어버이연합의 맞불집회가 등장한다. 야당관련 어버이연합 활동 실례로 지난 2014년 7.30 재보궐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세월호특별법의 핵심 쟁점이 사고 진상 규명이 아닌 유족들에 대한 배상·보상·지원 문제라는 취지가 담긴 신문 광고를 내고 지하철에선 전단지를 뿌렸다.

이는 당시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이 주장했던 것과는 정반대 주장으로 당시 어버이연합의 광고와 지하철 전단지 내용 등은 새누리당의 대외비 문건과 내용상 일치하는 것으로 드러나 야당의 맹렬한 비판을 받기도 했다.

당시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것이 과연 우연인지 밝혀야 할 대목”이라면서, “어버이연합은 지난 28일, 모 일간지 광고를 통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방했다. 이는 명백한 공직선거법 93조 위반이고, 진상규명을 위한 세월호 특별법을 반정부 선동으로 호도하는 망언으로 유가족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은 것”이라고 어버이연합과 정부여당의 유착관계를 맹렬히 질타했다.

반면, 어버이연합은 지난 2015년 10월16일 일부우익단체들과 연대한 집회에서 “우리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어르신들은 1세기동안 대한민국이 국제사회의 일원이 되었을 때부터 지금 현재까지의 역사를 몸소 체험하였다. 우리는 6·25전쟁에 참전하였기에 그때 벌어진 진실을 목격했고 빨갱이가 무엇인지, 공산주의가 무엇인지, 누가 전쟁을 일으켰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 “과거의 뼈저리게 겪은 역사를 올바르게 역사교과서에 남겨 다시는 왜곡된 교과서가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어버이연합은 이에 덧붙여 “미래를 짊어지고 나가야 할 청소년들이 편향된 역사책의 거짓, 왜곡, 선전선동을 배우면서 역사를 부정하고, 대한민국을 부정하며 노무현 같은 변형된 공산주의자를 양산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에게 동족상잔의 6·25전쟁을 일으켜 무수한 양민을 학살한 주범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가르치는 기존 역사교과서를 반드시 폐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은 바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도종환 의원 등 지도부와 당직자들이 ‘친일독재미화 국정교과서 대국민 서명운동’의 시작을 알리는 서울 여의도 소재 여의도역 근처에서 시민들의 서명동참을 촉구하던 날로, 이날 행사는 어버이연합 회원들이 욕설과 삿대질을 하며 행사장에 난입해 행사가 순조롭게 마무리 되지 못하고 끝났다.

이렇듯 야당과 어버이연합의 악연 때문인지 모르지만, 어버이연합 활동자금 세칭 ‘돈줄’ 관련 의혹이나 폭로는 국회에서 야당에 의해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지난 2013년 11월 1일 오전 10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법원, 법무부, 감사원, 종합감사에선 현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국정원이 어버이연합에 활동자금 지원했다”면서 국정감사 자료를 공개하고 어버이연합과 엄마부대 등 우익 보수단체 자금관련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