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개나리, 유채꽃 등…봄철 맞아 의약‧화장품 특허출원 꾸준해
개나리, 유채꽃 등…봄철 맞아 의약‧화장품 특허출원 꾸준해
  • 박해진 기자
  • 승인 2016.05.17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사한 색과 향기로 봄을 알리는 봄꽃들 봄을 알리는 용도만 있는 건 아냐

신록의 계절인 5월, 화사한 색과 향으로 봄꽃들이 봄을 알리는 동시에 이들을 의약, 화장품 용도로 개량한 특허출원이 꾸준히 계속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진해, 제주, 여의도 등의 벚꽃 축제, 제주 유채꽃 축제, 남원 철쭉제 등 5월에는 다양한 봄꽃 축제들이 열린다.

대표적인 봄꽃 식물들인 개나리, 진달래, 유채꽃, 벚나무, 목련 등은 연교(개나리의 건조 열매), 진달래, 영산홍의 꽃, 운대자(유채꽃 종자), 화피(벚나무 껍질), 신이(목련의 말린 꽃봉오리), 목련의 수피 등은 예전부터 전통 약재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들을 의약, 화장품 용도로 쓰는 특허출원이 계속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2000년에서 2015년 사이 개나리, 진달래속 식물과 유채꽃, 벚꽃, 목련속 식물에 대한 의약 또는 화장용 조성물 특허출원은 총 264건으로 나타났다.

이 중 항염·항균·항산화 활성 등 의약용도는 175건, 미백·주름개선·항산화, 항노화의 화장용 조성물은 89건이 출원됐으며 식물의 수피, 꽃, 열매 추출물, 식물 유래 특정 성분, 발효물, 복합제 등의 형태로 출원됐다.

출원 건수로 살펴보면, 개나리(97건), 목련속 식물(84건), 유채꽃(33건), 진달래속 식물(33건), 벚나무(17건) 순으로 출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0년에서 2015년 사이 ▲개나리(연교 포함) 관련 의약, 화장용 출원은 97건으로 대사성 질환(당뇨, 비만 등) 치료, 항산화, 항염, 항바이러스 등의 의약용도 출원이 60건, 미백, 보습, 주름 개선 등의 화장용 조성물 출원이 37건이었으며, 개나리로부터 얻은 약재 성분인 연교를 일부 성분으로 포함하는 복합 조성물에 대한 출원은 73건이었다.

▲목련속 식물(목련, 일본목련, 후박 포함)에 대한 의약, 화장용 출원은 84건으로 항바이러스, 항균, 항염, 항암 활성 및 대사성 질환, 신경계 질환, 혈관 질환 등의 치료 효과에 대한 의약용도 출원이 56건(67%)으로 다수를 차지해 목련 유래 추출성분들의 다양한 약리 활성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것으로 파악된다.

▲유채꽃 관련 의약, 화장용 출원은 33건으로 피부, 주름개선, 미백 등 미용 목적 또는 아토피 치료를 위한 피부 외용제에 대한 출원이 대부분(29건, 88%)을 차지했고, 유채씨 오일, 유채 새싹 추출물, 발효액, 복합제 등의 형태로 사용됐다.

▲진달래속 식물(철쭉, 영산홍, 만병초 포함)에 대한 의약, 화장용 출원은 33건, 항산화, 항염, 항균 활성, 면역증강 및 대사성 질환 치료 등의 의약용도가 19건, 항노화, 피부 진정 등의 화장용 조성물이 14건이었다.

▲벚나무, 벚꽃 관련 의약, 화장용 출원은 17건으로 아토피, 골장애, 혈관 질환 치료 또는 항균 등의 의약용도 출원이 8건, 항산화, 미백 등을 위한 화장용 조성물 출원이 9건이었다.

특허청 이유형 약품화학심사과장은 “개나리, 진달래, 벚꽃, 목련 등 우리들의 봄을 따스하고 아름답게 장식했던 봄꽃들이 화사한 색과 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긴 겨울을 이겨내고 꽃을 피운 봄꽃들의 다양한 약리 활성 등 새롭고 유용한 용도 개발에도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라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