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아파트 선택, 이젠 브랜드가 먼저”
“아파트 선택, 이젠 브랜드가 먼저”
  • 한강타임즈
  • 승인 2009.09.07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이, 래미안, e-편한세상...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우리나라 대표적인 아파트 브랜드들이다. 하지만 이들이 지금처럼 이름값을 하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이 아니다.

우리나라에 아파트가 본격적으로 공급되기 시작한 1970년대는 아파트가 상품으로 인식되지 않았고, 아파트에 브랜드를 붙인다는 개념 자체도 없었다. 그래서 시공한 건설사의 상호나 지역명이 그대로 아파트 이름이 되어 ‘현대아파트’, ‘마포아파트’ 하는 식이었다.

그러던 것이 2000년대 들어 소득수준의 향상과 함께 가족, 환경 등 보다 인간중심적이며 다양한 가치를 반영하는 ‘아파트 브랜드’ 들이 본격 출현하게 되었고, 이들 브랜드가 대거 특허청에 서비스표로 등록됨으로써 독점권을 갖는 지식재산권으로서의 확고한 지위를 얻게 되었다.

특허청(청장 : 고정식)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서비스표로 등록된 아파트 브랜드들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가족, 웰빙(well-being), 자연을 소재로 한 ‘FAMILIE(파밀리에)’, ‘아내같은 아파트’ ‘O2 grande(오투그란데)‘, ‘푸르지오’, ‘다:숲’, ’풍경채‘ 가 있고, 생활의 편리함과 최첨단을 강조한 ’e-편한세상‘, ’자이(? : eXtra Intelligent), 예쁜 우리말로 된 ‘미소지움’, ‘어울림’, ‘꿈에그린’, ‘참누리’ 가 있으며, 중국의 부상과 함께 ‘來美安’, ‘藝家’ 등의 한자브랜드가 등장하고, 풍수지리 사상을 반영한 ‘포란재’, ‘경희궁의 아침’ 등이 있다.

※포란(抱卵) : 풍수지리상 닭이 알을 품고 있는 지세를 말하며, 옛날부터 명당으로 봄

이렇게 아파트에 브랜드 문화가 대세를 이루게 된 것은 우리나라의 독특한 아파트 선호 현상과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가족, 친환경, 생활의 편리함 등의 가치가 선호되었고, IMF사태 이후 미분양 극복을 위한 건설사간의 치열한 ‘브랜드 마케팅’도 한 원인으로 지목되었다.

다른 한편, 수요자들의 입장에서는 브랜드가 아파트를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의 하나가 되었고, 브랜드가 무엇이냐에 따라 아파트 가격이 차별화되는 시장상황과, 이를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한 건설사들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우종균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이제 브랜드 없는 아파트는 생각조차 할 수 없다. 그만큼 아파트를 잘 짓는 것 못지않게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아파트 브랜드는 상품의 특성상 쉽게 바꿀 수 없으므로 새 브랜드로 자주 교체하기보다는 인지도가 높아진 기존 브랜드의 이미지와 정체성은 살리면서, 시대변화나 수요자들의 요구에 맞게 조금씩 브랜드를 수정해가는 ‘패밀리 브랜드(Family Brand) 전략’과 최근 저탄소, 녹색성장 등 시대적 트랜드에 부합하는 새로운 자(子)브랜드의 개발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 Family Brand 전략 : 속성이 같은 동일 카테고리 내의 신제품 도입 시 기존의 대표 브랜드를 그대로 따라 쓰는 것.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