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반기문 총장, 김대중 동향보고서에 대해 해명했지만
반기문 총장, 김대중 동향보고서에 대해 해명했지만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5.2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기문 김대중 동향관찰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나?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김대중 전 대통령 미국 생활을 관찰하고 이를 상부에 보고했다는 것에 대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음을 피력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5일 제주에 도착해서 ‘과거 반기문 총장이 미국에서 유학하던 시절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향을 관찰해 전두환 정부에 보고했다는 점에 대해 “언론의 비판을 보면서 기가 막히다는 생각을 한다. 솔직히 말도 안 되는 비판”이라고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기문 총장은 이날 제주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관련 질문에 대해 “(당시) 총영사관에 적을 두고 있으면서 정부 고급 귀빈들이 많이 오니까 제가 거의 명예 총영사 역할 비슷하게 했다”면서 “대학신문에 난 것을 카피해 보냈고, 학생도 아니고 펠로우로 있었기 때문에 그런 말을 들어서 보고한 것 뿐”이라고 설명했다.

반기문 김대중 동향 보고서 관련 진실한 해명이 필요하다는 논란에 대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25일 제주 롯데호텔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기자회견에서 '대수롭지 않다. 국내 언론 보도가 황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반기문 총장은 다시 “제가 정당이나 정치인을 위해서 한 것도 아니고 정부, 국가를 위해 있는 것을 관찰·보고한 것이고 개인 의견이 들어간 게 없다”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을 따라다니면서 그런 것을 한 게 아니다. 기가 막히다. 흠집을 내는 건데 제 인격을 비춰서 보면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해, 국내에서 있었던 논란이 황당하다는 듯이 해명했다.

이번 반기문 총장이 해명했던 해당 외교부 문건은 정부의 ‘외교문서 공개에 관한 규칙’에 따라 지난 4월17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1985년 미국에서 망명 중이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향을 정부에 보고한 것과 관련이 있는 외교문서다. 이 문서에는 미국 하버드대에서 연수 중이던 반기문 외무부 참사관은 당시 “미국의 학계와 법조계 인사가 ‘김대중 안전귀국 요청 서한’을 청와대에 발송할 예정”이라는 첩보를 입수해 전두환 정부에 보고했다.

반기문 총장의 이같은 김대중 전 대통령 관찰보고에 대해 일각에서는 “김대중 일거수일투족을 상부에 몰래 보고한 정보원 역할을 한 게 아니었겠느냐”고 논란이 일었는데, 이같은 사실은 ‘외교문서 공개에 관한 규칙’에 따라 생산된 지 30년이 지나 비밀해제 된 1985년도 외교문서 25만여 쪽을 공개하는 과정에서 밝혀진 것이다.

하지만, 반기문 총장이 30년이 지난 지금에 ‘김대중 관찰 보고에 대해 별 대수롭지 않다’고 여기는 것과는 달리, 과거 1985년 1월 당시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연수 중이던 연수생 반기문 참사관은 유학생 신분으로서 보고한 내용은 바로 미국 유력 인사들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안전귀국을 요청하는 서한을 당시 한국 대통령이었던 전두환에게 1월 10일자로 발송할 예정이라는 것으로, 반기문 유학생은 해당 정보를 이보다 사흘 앞선 1월7일 하버드대 교수로부터 입수했다.

공개된 외교문서에 따르면, 반기문 유학생은 ‘김대중의 안전 귀국 보장 운동(campaign to assure a safe return for KIM DAE JUNG)’이란 단체가 주동하고 미국 학계와 법조계 인사 등 130여명이 연명으로 서명한 이 서한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무사귀환과 대외활동 보장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주미대사관에 밀고한 것이다.

반기문 총장이 정부에 보고한 보고서에 등장하는 인물들 관련 정보 역시 반기문 총장의 말처럼 ‘거의 우연히 얻은 정보인 것처럼’ 그렇게 간단히 얻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게 다수의 의견이다. 당시 외교문서상 호칭인 ‘반기문 참사관’은 서명 참여자 가운데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역임한 즈비그뉴 브레진스키 교수와 아시아 문제 권위자인 에드윈 라이샤워 교수 등 거물급이 다수 포함돼있는 것으로 파악됐고, 주미대사관은 이를 토대로 미국 조야의 여론을 분석하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향을 탐지한 것으로 당시의 이 외교문서는 ‘국가 3급 비밀’ 문서였다.

외교문서에 따르면 반기문 총장은 연수생 신분이었고, 반기문 총장이 입수한 정보는 당시 주미 류병현 대사에게 보고됐으며, 이는 ‘김대중 동정’이라는 제목의 전보로 8일 본국의 외교부 장관에게까지 보고됐다. 당시 반기문 총장은 외교부 소속이긴 했지만 업무와 관계없는 연수생 신분이었다는 점에서 본인의 의사에 따른 적극적인 보고가 이뤄진 것으로 볼 수 있어 향후 ‘전두환 부정정권의 정보원으로 활동했다’는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