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특별법 제정과 책임자 처벌하라"
시민단체 “가습기살균제 특별법 제정과 책임자 처벌하라"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5.3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춘숙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태는 안방의 세월호참사!”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피해자가 수백명에 달하고 아직도 드러나지 않은 잠정적 피해자가 현재 조사된 통계보다 훨씬 많을 것이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과 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83개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31일 오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 가해 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옥시)에 대해 1차 불매운동을 결산하고 책임자 처벌과 옥시 관련 특별법 제정을 강력히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이하 가피모)과 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참여연대 등 83개 시민사회단체는 이에 앞서 이날 오전엔 옥시가 입주한 서울 여의도 IFC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 옥시는 끝났다!”며 불매운동 성공을 선언하면서 매장용 카트에 싣고 있던 전국에서 수거한 각종 옥시 제품 수백개를 옥시 본사를 향해 집어던지는 퍼포먼스를 진행해 ‘옥시 OUT’의 의미를 표현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모임과 83개 시민사회단체, 국회 더물어민주당 등 야3당 소속 의원들이 공동으로 31일 오후 국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보상 및 책임자 처벌, 향후 재발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지난 한 달 동안 진행된 옥시 불매운동 결과 국민의 적극적인 호응과 참여로 관련 제품의 판매량이 극적으로 줄어들었다”면서 “옥시는 전 대표(거라브 제인)가 수사를 받지 않겠다며 입국을 거부하는 등 한국에서 사업을 포기했다”고 지적했다.

가피모와 이들 시민사회단체 등은 지난달 25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옥시 제품의 불매운동 시작을 선언한 바 있다. 이후 이달 10일과 16일엔 옥시 제품 집중 불매운동 기간을 잇따라 선포하고, 전국 대형 마트 본점과 지점 등에 협조와 시위를 병행하자 이에 동참하는 시민사회단체가 속속 합류하는 등 옥시 불매운동은 범 국민운동으로 번졌다.

이들은 불매운동에 이날 ‘앞으로는 가습기 살균제 책임자 처벌과 옥시 예방법 제정 촉구’를 목표로 2단계 활동을 내달부터 시작하겠다고 밝혔는데, ▲3차 옥시불매 운동 ▲롯데마트·홈플러스·애경·SK케미칼 등 가해 기업 처벌 ▲제품을 허가한 산업통상자원부 조사 ▲피해 구제를 회피한 환경부 장관 해임 ▲옥시 피해 구제·처벌·예방법 제정 등이 집중적으로 추진할 주요 활동 내용이다.

시민사회단체는 이와 같은 요구 사항을 관찰하기 위해 7-8월 사이에 피해자와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보건의료계 등 사회 각계각층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서명운동을 벌일 예정이며,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시민의 참여를 촉구해 화학물질 관리 대책 마련을 유기적으로 촉구하겠다는 계획이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춘숙 의원은 이들과 함께한 국회 정문앞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에서 따로 가습기 특별위원회를 설치했고 가습기 살균제 사태 관련법을 내일 중 1차적으로 검토할 것”이라면서 “20대 국회에선 살균제 피해의 원인 규명, 그 과정에서 책임져야 할 사람들, 피해자 지원 등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향후 활동 계획도 설명했다.

국민의당 송기석 의원은 “정부의 책임에 특히 주목해야 한다.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들을 꼭 밝혀내 안전한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할 것”이라면서 “특히 징벌적 손해배상 문제는 야3당이 먼저 합세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해 향후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피해 관련 문제에 있어 야3당의 공조를 강조했다.

가습기피해자모임 강찬호 대표는 “20대 국회가 개원하기 전 4당 원내대표를 만나 피해자들과 시민사회가 함께 요구하는 10대 요구안을 만들어 전달했다. 특별법 제정과 국정조사, 국회 전체 차원에서의 특위 설치가 3대 핵심요구안”이라면서 “특별법 문제는 모든 당이 고민 중인 사안이다. 아무래도 야당에서 개선 의지가 강하지만 새누리당 역시 청문회와 국정조사 실시에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국회 차원의 특위가 설치되고 제도가 개선될 때까지 불매운동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결기를 다졌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