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일요일부터 장마 시작..‘모기’ 박멸!
일요일부터 장마 시작..‘모기’ 박멸!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6.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전국 날씨 출근길 오락가락 비, 벼락 주의도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16일 전국의 날씨는 흐리고 오전에 비가 조금 내리다가 그치겠다. 아울러 일요일엔 장마가 시작된다는 예보가 나온 가운데, 오늘 출근길까지는 비가 오락가락 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간기상전문업체 케이웨더는 오늘 날씨에 대해 “내일 목요일 우리나라는 저기압의 영향을 점차 벗어나 중국 상해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면서 “오늘 우리나라 전국 날씨는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다가 새벽에 서쪽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전에 대부분 지역에서 그치겠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올해 장마는 토요일과 일요일쯤에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장마철엔 습기와 고인물로 인해 ‘모기’가 극성을 부리는 시기임으로, 웅덩이 등에 고인물에 사전에 살균 또는 살충제를 살포하는 지혜와 곰팡이 병원균을 옮기는 바이러스 등에 각별한 주의력이 필요하다.

기상청은 내일 16일 전국 날씨는 흐리고 비가 오다가 그치겠다고 예보하며, 일요일 장마 시작 예보가 나온 가운데, 내일 일기예보는 출근길까지는 비가 오락가락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지난 15일 청계천으로 비가오는 가운데 시민들이 모전교 아래 더위를 식히고 있는 모습이 시원해 보인다.

기상청 따르면 오늘 전국 날씨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점차 받겠고 장마 시작 전단계의 흐린 날씨를 보이겠다. 따라서 전국이 흐리고 새벽에 서울과 경기, 강원, 충남서해안에서 등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다 오후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그칠 전망이다.

오늘 오전까지 비가 오는 전국 날씨의 예상 강수량은 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남북도, 경북북부 20~50mm 내외가 되겠고, 전라남북도, 경북남부, 경상남도, 제주도 5~20mm 정도가 되겠다.

또한, 서울과 경기동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지방은 정오를 중심으로 낮 한때 게릴라성 소나기가 오락가락 하겠다. 아울러 기온 분포는 흐리고 비가 오면서 낮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을 것으로 예상되며 전국이 아침 최저기온은 19도-23도, 낮 최고기온은 23도에서 29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오늘 전국 각 주요 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0도, 춘천 19도, 강릉 19도, 대전 21도, 청주 21도, 대구 22도, 광주 22도, 전주 22도, 부산 21도, 제주 22도, 울릉·독도 18도의 분포를 보이겠고, 낮 최고기온(날씨)은 서울 25도, 춘천 25도, 강릉 28도, 대전 25도, 청주 25도, 대구 27도, 광주 26도, 전주 25도, 부산 26도, 제주 25도, 울릉·독도 25도로 예상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중부 먼 바다와 제주도 남쪽 먼 바다, 동해 중부 먼 바다에서 1.5~3m로 높게 일겠고 그 밖의 해상에서는 0.5~2.5m로 일겠다. 또한 오늘 남해상과 동해상에서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항해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국외에서 유입되는 대기오염 물질의 양이 많지 않고 국내 대기의 흐름도 원활해 전국이 ‘보통’ 내지 ‘좋음’ 단계를 보이겠고, 오늘 전국이 흐린 날씨를 보임에 따라 햇볕 차단 효과로 자외선 지수는 ‘보통’ 단계를 보일 것이며, 오존농도 또한 일사량 저하와 대기 순환의 원활로 인해 전국이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 아침까지 내리는 비는 번개와 돌풍을 동반하는데, 곳곳이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강풍도 예상되며 이런 기상 악화로 인해 건축물이나 시설물, 축대 등을 점검하고 배수로와 하수구 등 배수 시설 전방에 걸쳐 철저한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이에 더 나아가 일요일부터 시작되는 장마철 대비 건물 주변의 안전과 원활한 배수 현황을 반드시 점검해야겠다.

장마 소식과 함께 기상청의 한주간 일기예보에 따르면 전국 이번주 주간·주말 및 다음주초에 장마의 시작으로, 장마전선의 북상과 기압골의 영향으로 19일에 제주도에서 비가 시작되어 20일에는 남해안으로 확대되겠으며 그 밖의 날에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고 소나기가 내리는 지역이 많겠다.

특히, 이번 장마는 많은 양의 비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집중호우보다는, 라니냐의 영향을 받아 곳곳에 산발적으로 비를 퍼붓다 그치는 ‘게릴라성 호우’가 예상되는 장마가 예상된다.

한편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19일부터 20일까지 제주도에 비가 오겠고, 21일에는 전국에 비가 오겠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