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종로구, 윤동주문학관 현충시설 표지판 제막식 개최
종로구, 윤동주문학관 현충시설 표지판 제막식 개최
  • 김영준 기자
  • 승인 2016.07.1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관 4주년 기념 ‘별을 스치는 바람 시를 노래하다’ 진행

[한강타임즈 김영준 기자]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22일 윤동주문학관에서 ‘윤동주문학관 현충시설 표지판 제막식’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지난 2012년 7월 개관한 ‘윤동주문학관’은 민족시인 윤동주(1917~1945)가 연희전문학교 시절 종로구 누상동 9번지 김송(1909~1988)의 집에서 하숙하며 작품 활동을 했던 인연으로 윤동주의 시 세계를 널리 알리고 민족정신을 기리기 위해 90㎡ 규모의 쓰지 않는 가압장과 물탱크를 원형 그대로 활용해 재탄생시킨 문화재생시설로 지난해 10월 14일 국가보훈처 현충시설로 지정됐다.

‘현충시설’이란 국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된 분들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한 건축물, 조형물, 사적지 또는 국가유공자의 공헌이나 희생이 있었던 일정한 장소 등으로 애국심을 기르는 데에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곳을 말하며 현충시설의 지정·관리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25113호)에 따라 국가보훈처장이 지정하고 관리한다.

한편, 구는 이날 윤동주문학관과 윤동주 시인의 언덕 그리고 청운문학도서관에서 개관4주년 기념행사 ‘별을 스치는 바람, 시를 노래한다’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윤동주문학관 개관 4주년을 기념해 윤동주 시인의 생애를 기리고, 방문객 및 주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특별강연, 기념공연, 부대행사 순으로 이뤄지며 특별강연은 청운문학도서관 한옥세미나실, 기념공연 및 부대행사는 윤동주 문학관 뒤편 시인의 언덕에서 나눠서 진행된다.

특별강연은 청운문학도서관 한옥세미나실에서 윤동주평전의 저자이자 독립운동가 송몽규 조카인 소설가 송우혜 씨가 맡아 시인 윤동주의 마지막 날과 그의 생애를 돌아보는 시간이라는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참석자 6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윤동주 시인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종로구 문화과로 유선 신청하면 된다. 

아울러 시인의 언덕(윤동주문학관 뒤편)에서 열리는 기념공연은 ‘별을 스치는 바람’이라는 주제로 음악회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문 캘리그라퍼가 윤동주 시인의 시구절을 엽서에 캘리그라피(Calligraphy)로 적어주는 윤동주 캘리그라피 엽서 나눔과 윤동주 시인의 시세계를 형상화한 걸게 퍼포먼스도 운영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윤동주문학관이 국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된 분들의 공훈과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한 현충시설로 지정 된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라며 “앞으로도 윤동주문학관이 주민들의 애국심을 기르고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