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주간시황] 국내외 시장 점검 및 대응전략
[주간시황] 국내외 시장 점검 및 대응전략
  • 정오영
  • 승인 2016.08.2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오늘은 역사상 최고점을 돌파한 삼성전자와 최근 국내외 시장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먼저 해외증시이다. 지난 수요일 열린 FOMC 회의에서는 기준금리 인상 조건은 만족했다는 의견과 외부 요인으로 쉽게 못 할 것이란 의견이 나왔다. 일단, 당분간 기준금리 인상을 둔 눈치 보기는 계속할 것이다. 다우, 나스닥, S&P 3대 지수가 최고점을 기록한 상황에서 국제유가의 등락과 지수의 움직임이 동조하는 경향을 보인다. 당분간은 중요한 정책 결정이 없어서 시장은 돌발 악재가 없다면, 현재 상태에서 박스권을 보일 것으로 본다.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중국 증시는 최근 우상향하면서 상승세를 보이나 변동 폭이 큰 모습이다. 작년 고점은 5178.19, 올 저점은 2638.30, 최근 종가는 3100 수준으로 불과 1년도 안 된 기간 동안 한 국가의 지수가 큰 변동을 보였다. 상식적으로 국가의 지수가 이런 움직임을 보인다는 것은 그만큼 안정화가 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국내 증시를 살펴보면, 최근 외국인 매수세의 특징은 대형 IT 주 쏠림 현상이다. 2분기 실적 개선 된 종목과 3분기 실적 개선 기대감이 있는 종목을 중심으로 매수세가 유입되었는데 이 중 삼성전자에 특히 과도할 정도의 외국인 수급 유입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최근 신흥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강한 매수세 배경은 환율 영향이 크다고 본다. 단기 차익을 노린 자금이거나 중장기 성격의 자금이나 모두 환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우리나라로 예를 들면 지면상 차트를 보여주지 못해 아쉽지만, 원화 강세와 외국인 수급 유입에 의한 지수 상승이 동조하는 모습이다. 지난 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쉽지 않다는 전망이 강세를 보이며 외국인 자금의 신흥국으로 유입이 가속화되었다. 한동안 시장을 분석할 때 환율의 움직임, 특히 달러가 강세를 보이는지 약세를 보이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자.

다음 관전 포인트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삼성전자이다. 삼성전자가 이끈 시장의 상승에 나머지 종목이 동반하는지가 관건이다. 두 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지금처럼 삼성전자 위주로 수급이 유입되며 지수가 상승하는 경우이다. 이는 단기적인 투기 세력의 유입으로 볼 수 있고 이 경우 주식 비중 100%는 반대한다.

두 번째는 삼성전자와 나머지 종목이 동반 상승하는 경우이다. 이 경우 주식 비중 확대와  코스피 우량주 위주의 대응도 가능하다. 전자는 한 두 종목에 의한 지수 왜곡이고 후자는 시장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경우이다.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정석투자의 필수 조건이고, 지금처럼 분석 이외의 상황이 펼쳐졌을 때는 섣불리 예측하기 보다는 상황을 보면서 확인매매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