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성동구,청계천하류구간 특성화사업 마쳐...
성동구,청계천하류구간 특성화사업 마쳐...
  • 안병욱기자
  • 승인 2009.11.2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장동 고산자교에서 쭉 뻗은 청계천 하류가 시작된다.

이곳에는 현재 아름드리 들꽃과 풀내음과 시냇물소리, 갚대숲, 또한 간간이 쉬어갈 수 있는 체육공간시설과 하천 양옆의 확 트인 자전거 도로까지 조성되어 있다.

여기에 오전 5시부터 밤11시까지 눈, 비를 가리지 않고 때론 경쾌하고 때론 잔잔한 그날의 날씨와 어울리는 음악이 흐른다.

상류에 비해 침침하고 어두웠던 청계천 하류를 성동구가 2007년1월부터 가꾸어 놓은 청계천 하류의 현재의 모습이다.




 성동구(구청장 이호조)가 마장동 고산자교에서 서울숲 한강변에 이르기까지 5,5km의 청계천 하류지역 특성화사업을 지난 22일 응봉둔치 종합체육공원을 마지막으로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23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마장교에서 용비교까지의 청계천․중랑천변 좌, 우 제방을 푸르게 녹화하여 철새보호구역의 자연생태 특성을 더욱 강화시켰으며 호안 상단에는 무궁화동산, 왕벚나무, 살구나무 등을 하단에는 잔디, 영산홍, 야생화 및 수생식물 등을 식재하여 어린이들에게 자연학습장은 물론 도시를 푸르게 녹화하였다.




 고산자교에서 성동교 구간은 분수대, 물놀이터, 조각공원, 체육시설 정비, 인공습지 조성을 하여 많은 시민이 즐길 수 있는 흥미롭고 자연학습 교육위주의 개발을 하였으며 고산자교 하부 수중에는 야간에 화려한 프로그램 분수대와 어린이 및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물놀이터를 만들고 정비가 덜 된 체육공간을 전면 재정비해 운동하는데 편리함을 제공하여 가족피크닉 장소로 손색이 없도록 꾸며놓았으며

특히 살곶이 물놀이장은 올여름 내내 발디딜 틈이 없을정도의 인파가 몰렸었다.




 살곶이공원내 부지 7,500㎡에는 조각공원, 바닥분수대, 생태연못을 만들어 문화적 명소로 꾸몄다.

살곶이 조각공원에 조성된 남매상은 지난 12월부터 많은 주민과 한양여대 디자인과 동아리(페크레)가 옷을 릴레이로 갈아입히면서 언론에 보도되어 현재는 지역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또한 성동교에서 서울숲 구간에는 성동교 좌우측면에 발광다이오드(LED)를 설치해 다양한 색상을 연출해 은은하고 볼거리 있는 야간 경관을 조성하고 메타스콰이어 등 나무숲길을 조성한 사색의 길로 만들어 젊은이들이 거닐 수 있도록 추억의 거리를 만들었다.




 아이들에 자연학습장도 만들었다.

청계천과 중랑천에 각 1개씩 갈대, 부들 물억새 등을 식재한 인공습지와 길이 100m의 관찰데크를 만들어 생태자연환경을 공부하는데 도움을 주고, 철새 및 물고기들의터와 먹이장소로 제공한다.




 구는 많은 주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청계천의 진출입로에 대해서 현재의 콘크리트 진입로를 자연석, 나무 등의 자연친화형 소재로 전면 재시공해 이용주민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도시 건설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랑하천 주변 좌우에 자전도로를 정비하여 자연속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고 자전거로 출퇴근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응봉역 뒤편에는 1,090평의 자연학습장과 휴식공간을 만들고 매점을 설치해 운동후 휴식을 겸한 장소로 꾸몄고 이곳에는 청계천 중랑천 한강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위해 자전거 대여소를 설치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랑천 유류저장 창고 이적지 둔치부지에 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국국장장 등 7종의 다양한 구장을 갖춘 자연수변공간과 어우러진 친환경 종합체육공원으로  조성, 22일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이호조구청장은  “청계천 상류는 각종 개발로 인해 이미 내외국인이 많이 찾는 관광명소를 알려져 있으나 이에 반해 하류는 그동안 개발이 되지 않아 찾는 이가 많지 않았다”며 “이젠 상류에서 느끼지 못한 다양한 시설 및 아름다운 자연그대로의 경관을 하류에서도 만끽할 수 있도록 꾸며놓았다”며 “앞으로 누구나 찾는 명소로 손색이 없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