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원조 친박’ 현명관 마사회 회장, 연임 가도에 ‘브레이크’ 걸리나?
‘원조 친박’ 현명관 마사회 회장, 연임 가도에 ‘브레이크’ 걸리나?
  • 김광호 기자
  • 승인 2016.09.1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 앞두고 직원 비리 및 방만경영 논란..‘삼성맨’ 측근인사 구설도 여전

[한강타임즈 김광호 기자] 올해 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는 현명관 한국마사회 회장의 연임 가도에 ‘적신호’가 켜졌다.

박근혜 대통령의 원로 측근 모임인 ‘7인회’ 멤버로 ‘원조 친박(친 박근혜계)’인 현 회장은 박 대통령의 임기가 아직 1년 남았고, 공기업 가운데 성과연봉제 도입을 이끌어내는 등 가시적 성과를 올렸다는 점에서 연임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다.

하지만 최근 직원들의 각종 비리 백태가 드러나고 이에 따른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치는가 하면 방만경영 논란까지 도마 위에 오르면서 비난여론이 형성되고 있고, 이른바 ‘삼성맨, 그들만의 리그’라는 오명을 낳게 한 삼성 출신 측근인사 구설 여진도 계속되면서 현 회장의 연임은 ‘유력’에서 ‘위기’로 전환되고 있는 모습이다.

현명관 한국마사회 회장. <사진 = 뉴시스>

‘금품수수·카드깡·고급양주 상납’ 등 비리..처벌은 ‘솜방망이’ 수준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분석한 최근 2년간 마사회 직원들의 징계현황에 따르면 일부 직원들은 청소용역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아 가족 및 친척 명의 식당 운영을 운영하며 카드깡을 일삼고, 해외출장 중 발렌타인 30년산 등 고급 양주를 구입해 상사에게 제공하기도 했다.

더욱이 이 같은 직원들의 비리에도 마사회는 솜방망이 수준의 처벌만 내렸다. 각종 비리와 직무소홀 등으로 징계를 받은 직원 19명 중 청소용역업체로부터 상습적으로 금품을 받은 직원 1명만 면직했다. 나머지 직원들은 정직 3명, 감봉 3명, 근신 2명, 견책 10명 등 가벼운 처벌에 그쳤다.

김 의원은 “마사회는 공공기관임에도 고급양주 선물과 청소역업체로부터 금품수수와 카드깡 등 온갖 비리와 직무소홀이 난무하고 있는데 ‘제 식구 감싸기 식’의 솜방망이 처벌로 일관하고 있다”며 “ ‘김영란법’ 시행을 앞둔 시점에 자체 윤리기준을 정비하고 비리 직원에 대해서는 일벌백계 차원에서 강력히 처벌해 흐트러진 공직기강을 조속히 확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료에 따르면 A직원은 2012년 런던올림픽 참가 당시 면세점에서 구입한 발렌타인 30년산을 지난해 11월 25일 당시 부회장 겸 말 산업육성본부장에 대한 인사차 방문 자리에서 예전의 고마움을 표시한다는 차원으로 선물을 전달했다가 적발됐다.

이는 임직원행동강령 제16조(금품 등을 주는 행위의 제한)를 위반한 것으로, 사실상 고급양주를 준 사람과 받은 사람의 직위, 직책을 감안하면 상납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다.

또 B직원은 마사회 소속 대구문화공감센터의 부정비리신고 특정감사에서 사적인 저녁식사 식비를 업무추진비로 처리하고 업무관련 구매물품을 사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C직원은 영등포문화공감센터 지하 1층 식당운영과 관련한 특정감사에서 지사장 재임 시 마사회 지사 소재 건물 지하1층의 매입을 추진하는 시점과 매우 인접한 시점에 모친(母親) 명의로 해당 건물 지하1층 공유 지분 중 일부를 경매를 통해 구입,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해 재산상 거래행위를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여기에 2014년 4월부터 올해 1월까지 보유지분의 실제소유 면적을 초과해 가족, 인척이 마사회 구분소유 부분까지 점유하면서 식당을 운영하는데 관여했다. 이 과정에서 직접 작성한 위수탁 계약서상 임대료 등을 배우자의 통장으로 입금토록 한 사실이 적발됐다.

이외에도 D직원과 E직원은 지역주민들이 화상경마장의 설치·개장을 반대하고 있는 서울 용산지사에서 법인카드를 이용, ‘카드깡’을 통해 현금을 마련해 외부인에게 건네주는 등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했고, 고객행사 등 예산집행에 대한 계획과 결과보고를 하지 않는 등 직무소홀을 했다.

이밖에 임직원 기념품비로 5년간 100억원의 예산을 사용하는 ‘돈잔치’를 벌여 방만경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마사회 임직원 1인당 평균 연봉이 지난해 말 기준 1억원에 육박하는 8687만원에 달한다는 점에서 세금으로 돈잔치를 벌인 공기업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성 출신 회장의 도 넘은(?) ‘삼성맨 사랑’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을 받았던 삼성 및 전경련 출신 편중 인사 문제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행정고시 4회로 감사원을 거쳐 삼성그룹 비서실장과 삼성물산 회장을 역임하고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 부회장을 지냈던 현 회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인 2013년 12월 마사회 회장에 선임됐다.

지난해 국정감사에 따르면 마사회가 만든 공익재단의 임원들은 현 회장을 비롯 대부분 삼성 계열사나 전경련 출신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은 현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은 특정 사단법인에도 대거 소속돼 있던 것으로 나타나 공익재단 임원을 대기업 출신 인사와 특정인 측근이 독식하는 것은 재단 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마사회가 출범시킨 사회공헌재단인 ‘렛츠런(Let’s Run)재단’의 임원(이사·감사) 7명 중 4명은 삼성물산, 제일기획, 에버랜드 등 삼성 계열사 출신이고 2명은 전경련 출신이었다.

더불어 현 회장은 2013년 1월부터 ‘창조와 혁신’이라는 사단법인의 공동대표로도 재직 중이었는데, ‘렛츠런 재단’의 당연직 이사 1명을 제외한 전원이 ‘창조와 혁신’의 이사와 정회원이었다.

현 회장은 또 취임 후 허태윤 전 제일기획 글로벌기획 상무를 마케팅담당 이사로, 박기성 전 삼성물산 주택사업본부장을 상생사업본부장으로 뽑았다.

특히, 이들은 모두 올해 5월과 7월 각각 2년의 계약이 종료됐지만 다시금 임기가 1년 연장됐다. 마사회 안팎에서는 경마 산업과 연관 경력도 없던 이들의 임기 재연장을 이례적으로 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그도 그럴 것이, 마사회 공채 출신으로 핵심 보직을 두루 거쳤던 임성한 전 경영지원본부장(상임이사)은 2년 임기만 채우고 물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마사회가 여전히 ‘비리 백화점’이란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측근 인사 구설수까지 끊이지 않고 있는 점은 현 회장의 연임에 아킬레스건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