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새누리당 비박계, "朴대통령, 김무성 '탄핵' 오세훈 '탈당' 원희룡 '퇴진'"
새누리당 비박계, "朴대통령, 김무성 '탄핵' 오세훈 '탈당' 원희룡 '퇴진'"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6.11.1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100만 촛불' 민심을 목도한 새누리당 내부에서 처음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 요구가 분출했다. 비박계 수장 김무성 전 대표는 '탄핵'까지 주장하고 나섰다.

비박계 의원들은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 소속 시도지사,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함께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새누리당 의원 42명과 원외 인사 49명 등 총 91명이 참여했다. 공개 발언에 나선 사람만 28명에 달한다.

이 자리에는 여권 대선주자인 김무성 전 대표, 유승민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참석했다.

김무성 전 대표는 "사태 수습이 어려운 이유는 헌법을 수호해야 할 대통령이 헌법 위배의 몸통이라는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라며 "대통령은 국민의 이름으로 탄핵의 길로 가야 한다"고 박 대통령의 탄핵을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정 혼란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질서 있는 정국 수습방안을 빨리 내놔야 한다"며 "국민의 자괴감, 상실감을 치유하고 심각하게 훼손된 국격 복원을 위해 모든 것을 내려놓는 신속한 결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3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2소회의실에서 열린 새누리당 비박계 비상시국회의에서 오세훈(왼쪽부터) 전 서울시장, 강석호 의원, 유승민 의원, 이군현 의원, 나경원 의원, 정병국 의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오세훈 전 시장은 "야당이 거국중립내각 성립을 위해 내세우는 두 가지 조건을 깊이 고민하고, 결단해야 할 시점이 이미 다가왔다"며 사실상 박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했다.

그는 "이제 당도 그리고 대통령께서도 결단해야 할 시점"이라며 "우리 당이 어떻게 거듭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리, 대통령께 참으로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는 고언을 드리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원희룡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이대로 간다고 해서 수습도 되지 않고, 사태도 호전 되지 않는다. 거취를 결단해야 한다"고 사실상 퇴진을 요구했다.

원 지사는 "내치, 외치를 떠나 대통령으로서 최소한의 판단력과 올바른 사람들의 조력을 받을 기본이 안돼 있다는 것이 처절하게 드러났다"며 "이것도 회복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탄핵-하야 요구 분출

정병국 의원은 "대통령께서는 이제 대통령으로서의 더이상의 역할을 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수습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우리가 마지막으로 해야 할 역할은 대통령의 질서있는 퇴진을 준비하는 것이 마지막 도리"라고 덧붙였다.

하태경 의원은 "질서있는 퇴진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대통령 주도 방법이고, 또 하나는 새누리당이 주도하는 방법"이라며 "대통령이 주도하는 방법은 사임 하는 것이다. 만약 대통령이 그 기회를 거부한다면 새누리당은 국회가 주도해서 질서있는 퇴진을 할 수 밖에 없는데 그 선택은 탄핵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사철 전 의원은 "김무성 전 대표도 이 자리에 있는데 '2선 후퇴하라' 이런 말하는데 뭘 결단하라는 것이냐"라며 "왜 솔직히 얘기를 못하냐. 대통령은 물러나야 한다. 하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상민 전 의원 역시 "박 대통령은 자진사퇴 해야 한다. 국민과 싸우면 탄핵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자진사퇴 하지 않으면 탄핵정국으로 간다. 국민투표로 재신임 절차 받아야 하고, 재신임 받지 못하면 내려오고, 조기 대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상시국위원회 구성 "당 해체 추진"

이들은 끝으로 비상시국위원회 구성을 내용으로 한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들은 "새누리당은 국민 앞에 반성하고 또 반성한다. 국민이 용서하실 때까지 사죄할 것"이라며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당 해체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또 "국정정상화를 위해서는 거국내각 구성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대통령은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며 "야당도 국회와 헌법 질서 안에서 국정수습 관련 논의에 임해야 한다. 지금은 여야 모두 정쟁에서 벗어나 국가와 국민을 위한 국정정상화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로 "우리는 지금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를 구성하겠다"며 "책임감 있는 자세로 지금의 국가위기를 헤쳐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