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17일 대담집 발간 "반 전 총장, 새로운 변화에 절박함 없어" ...민주당 대선주자 '호평'
문재인 17일 대담집 발간 "반 전 총장, 새로운 변화에 절박함 없어" ...민주당 대선주자 '호평'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1.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6일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 완전히 새로운 나라, 문재인이 답하다'를 펴냈다. 2012년 대선을 앞두고 '운명'이라는 책을 펴낸 데 이어 올해 대선을 앞두고 또 한 번 저서를 통해 출사표를 던진 셈이다.

17일에 발간되는 이 책에서 문 전 대표는 여야 대선주자들에 대한 인물평을 내놨다. 그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그동안 기득권층의 특권을 누려왔던 분"이라고 평가절하했다.

문 전 대표는 "지금 우리 국민이 요구하는 건 구시대 청산,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 등 새로운 변화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리 절박한 마음은 없으리라고 판단한다"고 말한 뒤, "어쨌든 (반 전 총장이) 그동안 이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쪽에 서본 적은 없다, 그런 노력을 해본 적은 없다는 생각"이라고 단언했다.

반면 당내 대선주자들에 대해서는 후한 평가를 내놨다. 그는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해서는 "우선 안 지사는 젊고 스케일이 아주 크다. 포용력이 있다"며 "앞으로 훨씬 더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극찬했다.

이어 "우리 박원순 시장은 따뜻하고 헌신적이다. 이재명 시장은 선명하고 돌파력이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김부겸 의원을 향해서는 "김 의원은 뚝심이 있다"며 "말이 굉장히 구수하고 입담이 좋아서 소통능력도 좋다"고 치켜세웠다.

문 전 대표는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에 대해 "본질적으로 아무런 차이점이 없다"며 "박근혜 정부가 더 극단적인 모습을 보여준 건데, 공통점은 기본적으로 국가의 대통령 또는 최고 고위공직자의 공공성이 실종됐다"고 규정했다.

이어 "국가권력을 아주 사사롭게 여기고 권력을 사익추구의 수단으로 삼는 공공성 결여가 우리나라 주류정치 세력과 새누리당의 공통점"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을 '상식과 정의'로 꼽았다. 그는 "친일세력이 해방되고 난 이후에도 여전히 떵떵거리고, 독재 군부세력과 안보를 빙자한 사이비 보수세력은 민주화 이후에도 우리 사회를 계속 지배해나가고, 그때그때 화장만 바꾼다"며 "친일에서 반공으로 또는 산업화 세력으로, 지역주의를 이용한 보수라는 이름으로 이것이 정말로 위선적인 허위의 세력"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신간 '대한민국이 묻는다'는 시인, 소설가이자 기자인 문형렬 작가와 문 전 대표의 인터뷰를 엮은 책으로 '기억', '동행', '광장', '약속', '행복', '새로운 대한민국' 등 6개 주제로 구성됐다.

이 책에서 문 전 대표는 가난한 어린 시절, 만나고 겪어온 사람들, 현재 대한민국이 겪는 진통의 시작과 해결책, 그가 설계하고 다시 세우고자 하는 대한민국의 청사진을 담았다. 또 '개헌', '국민성장론', '사드 배치', '섀도 캐비닛', '호남민심' 등 현안이 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담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