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안철수 “문재인과 연대 안해도 정권교채 가능”
안철수 “문재인과 연대 안해도 정권교채 가능”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1.25 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평생교육을 100배 강화해야”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 조기대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야권 일각에서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문재인 안철수 연대론에 대해 안철수 전 대표가 문재인 전 대표와의 연대를 거부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번엔 문재인 전 대표에게 대선후보를 양보 안할 것”이라고 단단히 못을 박고 ‘안철수 - 문재인 연대론’에 안철수 전 대표만의 문재인 전 대표에 대한 앙금을 그대로 드러내면서 ‘안철수 - 문재인 연대론’에 대해 단호하게 일축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24일 정권 교체를 위한 야권 연대론에 대해 “(이번 대선엔) 어떠한 시나리오, 구도 하에서도 정권 교체가 가능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지난 24일 KBS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해서 '안철수 - 문재인 연대론'에 대해 몹시 불쾌한 내심을 드러내고 대선 후보 양보는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24일 저녁 KBS ‘대선주자에게 듣는다’에 출연해서 안철수 전 대표의 특유의 화법을 동원 “‘박근혜 게이트’ 정도로 나라가 망할 정도 사건을 저질렀는데 정권교체가 안 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재인 - 안철수 연대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분명히 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또한 “민주주의가 위대한 것은 책임지기 때문”이라며 “정권을 잡은 쪽에서 실정하면 국민이 심판한다. 정권을 빼앗긴 쪽에서는 국민 눈 높이에 맞추려 하면서 나라가 발전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다시 ‘중도 하차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난 총선에서 돌파력을 증명했다. 힘든 여건 하에서 신념을 갖고 관철해서 40석 가까운 정당을 만들고 3당 체제를 만들었다. 혼자 창당해서 (이만큼 이룬 것은) 역사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힌다고 안다”고 국민의당 창당이 성공적임을 과시하고 중도하차 가능성에 대해선 일축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어 ‘야권 단일화와 양보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후보를 양보한 점을 염두에 둔 듯 “그럴 일 없을 것이다. 정권교체는 어떤 시나리오, 구도 하에서도 100% 당연하다고 본다. 그렇게 되면 두 후보(문재인-안철수) 가운데 누가 더 좋은 정권교체인가. 나라를 살리는 정권교체인가 마음껏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자강론이 연대를 위한 몸값 높이기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 지난 선거를 보면 자기가 속한 정당에 대해 믿음이 없거나 자당 후보에 대한 신뢰가 없는 정당이 승리한 예가 없다. 더불어민주당이 연전연패한 것도 그것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나아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도 계속 바깥에 구애하는데 그러면 성공을 못한다”면서 “자신에 대한 믿음도 없는데 어떻게 국민에게 ‘믿어 달라, 표를 달라’고 하겠느냐”면서 자강론에 대한 대단한 자부심을 확인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문을 걸어 잠그는 듯하다”고 묻자 “어떤 분이 집권할 때 정권교체냐, 연장이냐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기준은 3개다. 박근혜 정부와 관련이 없어야 한다. 부패 기득권세력에 대한 개혁 의지가 있어야 한다. 함께 하는 사람들이 개혁적인 사람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에 덧붙여 “귀국한 지 2주도 안 됐는데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화하는 것은 국민 정서에 안 맞고, 함께하는 사람들 중 이명박 정부, 심지어 박근혜 정부 사람도 있다”며 “정권 연장이라고 많은 분들이 판단했다”고 반기문 전 총장에 대해선 선을 분명하게 그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반기문 전 총장과 지지층이 겹쳐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객관적인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10년 유엔 사무총장을 한 사람은 몇 명 없다”면서 “다음 대선에 나오기 여러 여건상 어려우신 것 같다. 거기에 고민이 깊다는 것을 안다”고 관련 사실에 대해선 부인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그러면서도 ‘직선제 대통령 중 롤 모델을 꼽아달라’는 요청에 “김대중 대통령을 꼽고 싶다”고 대답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에 대해 “다가올 시대에 대한 혜안과 준비가 철저한 분”이라며 “IT산업의 중요성을 대선 이전부터 주장했고 당선 이후 공약에 그친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이해하고 산업을 일으켰다”고 김대중 대통령의 업적을 높이 평가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4차 산업 혁명 대응 방법’에 대해서는 “교육 개혁으로 돌파해야 한다”면서 “교육부를 없애고 국가교육위원회와 교육지원처로 재편해야 한다. 중장년층도 살아남기 위해 국가가 그분들의 교육을 책임져야 한다. 평생교육을 100배 수준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또 ‘개헌 시기와 방향’에 대해서는 “지방선거 때 동시에 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합의됐다고 바로 국민 투표에 붙이는 것은 국민 민심과 다르다”고 강조하고, “세부적인 것에 대해 시민사회 전문가는 잘 알지만 일반 국민은 모른다. 일정기간 공론화 과정을 거쳐 개헌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안철수 전 대표는 권력구조 개편 방향에 대해서는 “의원내각제는 시기상조다. 내각제를 제외한 권한축소형 대통령제나 이원집정부를 선택하는 것이 맞는 방향이라고 본다”고 정리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국민의당이 당론으로 정한 결선투표제에 대해서는 “위헌 소지는 개혁입법 때 마다 항상 나온다. 나중에 보면 위헌이 아니라고 판결이 난다. 옳은 방향이라면 아무리 어려워도 관철하는 것이 정치”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노동개혁 방향에 대해 “일방적으로 노동자 희생을 강요하면 안된다. 국가가 해야할 몫은 사회적 안전망을 만드는 것이다.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은 기업의 책무”라고 판단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이어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는 “미국과 협약하기 전과 후가 다를 수밖에 없다. 외교에서 최고의 판단기준은 국익이다. 중국과 미국을 설득해 북핵 실마리가 풀리기 시작할 때 미국에 사드 배치 철회를 요구할 수 있다고 본다”는 입장을 내놨다.

안철수 전 대표는 남북관계 해법에 대해서는 “대화해야 한다고 본다. 어느나라를 제재해서 체제가 붕괴된 것은 없다. 협상 테이블을 만드는 것을 주도적으로 해야한다”면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당사자들이 살아있다. 다음 정부에서 재협상해야 한다. 다만 경제와 역사는 분리해 투트랙으로 진행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와의 관계에 있어서 “이번에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대선 후보를 양보할 일이 없다”고 못 박고, “그렇게 되면 (안철수와 문재인) 두 후보 가운데 누가 더 좋은, 나라 살리는 정권교체인가 (국민들이) 마음 놓고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문재인 전 대표와의 1대1 구도를 다시 한 번 분명히 강조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전 대표에게 후보 자리를 양보한 데 대해서는 “약속을 지킨 것”이라고 말하고, “과거 김대중, 김영삼 전 대통령이 단일화를 이루지 못하는 바람에 군부정권이 연장됐다. 그런 역사에서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평소 지니고 있었다. (2012년) 대선은 내 모든 걸 걸고 후보단일화를 국민께 약속한 터였다. 솔로몬왕의 재판에서 생모의 심정으로 후보직을 내려놨던 것”이라고 비유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