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조희연 교육감 “국정역사교과서 첫 단추 잘못 낀 사업”
조희연 교육감 “국정역사교과서 첫 단추 잘못 낀 사업”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7.01.3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이지연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31일 교육부가 공개한 국정역사교과서 최종본과 관련해 "첫 단추를 잘못 낀 사업"이라고 지적하며 국정화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국정 역사교과서는 처음부터 잘못된 정책으로 21세기 교육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국정교과서를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 공개한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수정·보완한 최종본을 이날 오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국정교과서 최종본 공개는) 교육을 책임져야할 교육부가 대다수 국민의 반대의사를 무시한 채 부패한 정권의 마지막 수호자가 되기로 작정했다고밖에 볼 수 없는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국정교과서 폐기를 위한 교육·시민사회·정치 비상대책회의'가 주최한 '역사교과서 국검정 혼용을 반대하는 국민의견 및 국회 결의안 수용 촉구 기자회견'에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발언하고 있다. 2017.01.24.

특히 "애초부터 '첫 단추를 잘못 낀' 사업이다. 21세기 한국사회의 발전수준에 어울리지 않는 철 지난 옷"이라며 "정권의 입맛에 따라 부활한 전근대적 국정교과서 정책은 비난여론을 모면하기 위한 임시방편 처방으로 갈수록 누더기가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지난해 11월28일부터 12월23일까지 4주간 인터넷 등을 통해 검토 및 수정의견을 접수했다. 그 결과 중학교 역사 교과서 310건, 고교 한국사 교과서 450건 등 총 760건이 최종본에 반영됐다.

조 교육감은 "국가가 나서 '올바른'이란 이름까지 붙여 만든 국정교과서에 760건의 오류가 있었다는 것, 그것을 스스로 검토하는 과정에서 바로잡지 못하고 국민들이 지적해준 후에야 수정하는 집필진들에 의해 쓰여진 교과서라는 것이 매우 부끄럽다"고 꼬집었다.

그는 "단 한달사이에 수정·보완했다니 첨삭지도 수준의 수정이 아니라면 가당키나 한일인가"라고 반문한뒤 제주 4·3사건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 친일파, 박정희 군사정권 등을 예로들며 "전방위적 비난을 모면하기 위해 현장검토본에 새로운 서술을 덧붙이는 형태로만 수정됐다"고 평가절하 했다.

아울러 조 교육감은 교육부가 검정교과서에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과 '대한민국 정부 수립' 모두를 쓸 수 있게 한 것에 대해 "뉴라이트의 금과옥조인 '건국일' 주장을 지켜주는데 성공했다. 비난의 핵심이었던 국정교과서의 잘못된 기조는 모두 그대로 유지하고 '박정희 교과서'를 지켜냈다"고 지적했다.

조 교육감은 "국·검정 혼용이라는 꼼수를 하루빨리 철회하라. 국정교과서를 만들어내고야 말겠다는 교육부의 잘못된 의지 아래에서 혼용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며 "국정 역사교과서는 21세기 한국사회와 국민의 수준 발끝에도 따라오지 못하는 시대착오적 정책이다. 서서히 힘을 얻어가고 있는 교육부 해체론이 그 징표다"라며 국정교과서 정책 중단 촉구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