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구로구, 가리봉동 쓰레기 무단 투기 근절 선포
구로구, 가리봉동 쓰레기 무단 투기 근절 선포
  • 조영남 기자
  • 승인 2017.02.01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동포 단속원으로 채용.. 무단투기 집중 단속 및 안내 병행

[한강타임즈 조영남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7430여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는 가리봉동의 경우 외국인 주민들이 쓰레기 종량제에 대한 인식이 없어 쓰레기 무단 투기가 많아 이를 바로잡기 위해 근절 대책을 마련했다고 1일 밝혔다.

구의 가리봉동 무단 투기 쓰레기 근절 대책은 단계적으로 쓰레기 배출 인프라 조성, 주민 자율조직에 의한 계도, 무단 투기에 대한 강력한 단속 등으로 구성된다.

구는 우선 쓰레기 배출 인프라 조성을 위해 가리봉동 우마1길과 우마2길 주변 다가구 주택 200가구를 선정해 발 페달용 장치가 장착되고 용량이 큰 쓰레기 전용 용기를 배부하기로 했다. 다가구 주택 1호당 일반 쓰레기통(60ℓ) 1개와 음식물 쓰레기통(20ℓ) 1개씩이다. 일반 쓰레기통 62개는 서울시가 지원한다.

쓰레기통 배부 및 관리 홍보 전단지

배부된 용기는 집주인이 관리 책임을 맡는다. 세입자들이 쓰레기를 주택 내부에 설치된 전용 용기에 버리면 집주인이 관리하고, 가득 차면 종량제 봉투에 담아 대문 밖으로 배출하는 시스템이다.

구는 이달 중 대상가구를 선정하고 16일 무단 투기 감량화 선포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선포식에서는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전용 용기 사용법, 종량제 등 쓰레기 배출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서약서도 받은 후 용기를 배부할 예정이다.

주민 자율조직을 통한 자체 계도를 위해서는 중국 동포를 다문화 명예통장, 환경정화위원으로 위촉한다. 다문화 명예통장은 종량제 봉투 사용 등 쓰레기 배출방법 홍보, 외국인 주민 의견 수렴, 각종 행정제도 교육, 주민 협조사항 전달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환경정화위원들은 깨끗한 주거환경을 만들기 위한 주민 운동을 전개한다.

한국어가 서툰 중국 동포들의 무단 투기 예방을 위해 중국 동포를 단속원으로 채용하는 계획도 세웠다. 구는 가리봉동, 구로2동, 구로4동 등 무단 투기 취약지역에 대한 강력한 단속을 위해 신규 채용하는 무단 투기 단속원(시간선택제임기제 공무원) 11명 중 4명을 중국 동포로 선발해 검정봉투 사용 무단 투기 단속과 홍보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구는 중국어로 된 쓰레기 처리 안내문을 만들어 통장을 통해 각 가정에 배포하거나 전입신고 시 전달한다.

구 관계자는 “쓰레기통이 대문 밖으로 나와 무단 투기 쓰레기가 쌓일 경우 쓰레기를 미수거 하고, 용기도 회수하는 등 엄격하게 관리할 계획이다”며 “가리봉동이 쓰레기 무단 투기 지역이라는 오명을 벗을 수 있도록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