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드라마속 주인공 얼마 벌까?
드라마속 주인공 얼마 벌까?
  • 오지연기자
  • 승인 2010.02.1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라마엔 수많은 아르바이트생이 등장한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도 생계를 위해, 취업을 위해 등 각양각색이다. 극심한 취업난으로 아르바이트 구직경쟁도 치열한 가운데 최근 드라마 속 주인공들도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군분투하고 있다.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대표 공선욱 www.alba.co.kr)이 현재 인기리에 있는 방영되고 있는 드라마 속 숨겨진 아르바이트의 실제 수입을 살펴봤다.

 

▶ 추노 - 역할대행

짐승남의 돌풍을 이어가며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는 ‘추노’에 어떤 아르바이트가 있을까? 아르바이트도 시대에 따라 진화하고 있다. 도망간 노비를 수색하여 연행해 오는 추노는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직종이지만 돈벌이가 되면 무슨 일이든 하겠다는 일종의 역할대행 아르바이트다. 세태를 반영하듯 최근의 역할 대행 아르바이트는 결혼식 하객, 친구, 애인 등을 대행해 주는 단계를 넘어 자녀의 등하교길을 책임지는 등하교 도우미, 캠퍼스 지킴이 등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다. 결혼식 하객은 3만~4만원, 등하교 도우미, 캠퍼스 지킴이는 시간당 5천~6천원의 급여를 받는다.

 

▶ 파스타 - 주방보조

최근 인기에 힘입어 4회 연장 방송하는 ‘파스타’가 인기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배경으로 요리하는 주인공 서유경(공효진 분)의 직업은 주방보조다. 접시 닦기, 재료 손질, 냉장고 관리, 청소 등 주방보조 업무를 하는 주인공의 하루 수입은 얼마일까. 주방 보조의 경우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시급 4500원~5000원의 보수를 받는다. 한달 수입은 120~150만원 사이. 특히 외식업의 경우 유명 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 등에서는 현장 경험이 필수인 곳이 많아 아르바이트를 경력으로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 공부의 신 - 배달

드라마 ‘공부의 신’의 주인공 황백현(유승호 분)은 고등학교 3학년이다. 어려서 부모님을 잃고 할머니 손에 자라면서 생활비를 벌기 위해 중국음식점 배달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소년 가장이다.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경우 최저임금이나 임금체불 등의 부당대우 사례가 많아 이에 대한 보호조치가 필요하다. 청소년들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동의서가 있어야 하며, 성인과 동일하게 임금 적용을 받는다. 배달의 경우 시급 4500원~7000원 선. 음식점 외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배달의 경우 설이나 추석명절 특수시즌 단기 아르바이트를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지붕뚫고 하이킥 - 과외, 주유소

시트콤 ‘지붕뚫고 하이킥’의 황정음은 자취를 하며 영어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는 요즘 대학생이다. 1980~90년대만해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던 대학생 과외는 단시간에 고수익을 올릴 수 있어 항상 인기가 있는 아르바이트지만 최근의 과외 아르바이트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다. 사교육 시장이 학원 중심으로 바뀌고 있고, 과외 전문교사로 일하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달에 과목당 30만원 이상씩 벌 수 있어 여전히 경쟁률이 치열한 최고의 아르바이트로 꼽힌다.

 

‘세경의 아르바이트’ 편에서 신세경은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이사짐 센터, 마트, 카페, 주유소 아르바이트 등 각종 아르바이트 전선에 뛰어든다. 실제로 마트, 카페, 주유소는 시급 4천원~5천원의 급여를 받는다. 가정집이나 사무실 이사짐 운반의 경우 일의 범위에 따라 일급 5만원~7만원 가량의 보수를 받을 수 있다. 건강한 신체와 체력은 기본 조건, 특별한 기술이 없어도 누구나 할 수 있어 몸은 고되지만 노동의 신성함을 맛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지난 2007년 인기리에 방송된 ‘커피프린스 1호점’의 주인공 고은찬(윤은혜 분)이 커피전문점 아르바이트생으로 등장하면서 직업 바리스타의 인기가 높아졌다. 또한 2009년 꽃남 열풍을 일으킨 ‘꽃보다 남자’의 금잔디(구혜선 분)는 죽 전문점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비를 버는 등 드라마 속 아르바이트는 주인공들의 애환을 담는 다양한 소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