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시민단체 “울산 고래체험관 돌고래 모두 방류하라”
시민단체 “울산 고래체험관 돌고래 모두 방류하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2.16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영호 기자] 울산 남구가 일본 와카야마(和歌山)현 다이지(太地)초(町)에서 데려온 돌고래 1마리가 한국에 들어온 지 4일 만에 폐사한 가운데 고래생태체험관에서 사육 중인 돌고래 4마리를 모두 방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는 16일 성명서를 내고 "환경부는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의 국제적 멸종위기종 사육시설 등록을 취소하고, 고래생태체험관은 현재 사육 중인 돌고래 4마리를 모두 방류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낙동강환경유역청은 지난 2015년 11월 장생포 고래박물관을 국제적 멸종위기종 큰돌고래 사육시설로 등록 허가하면서 유효 기간을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6조에 명시된 불법 행위로 인해 등록이 취소될 때까지"로 명시했다.

9일 오후 울산시 남구가 일본에서 구입한 돌고래 2마리가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에 도착한 가운데 크레인을 이용한 돌고래 운반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2009년 11월 개관해 현재 살아 있는 돌고래 4마리를 사육하고 있는 고래생태체험관은 장생포 고래박물관과 연계된 관광시설이다.

야생생물 보호법은 사육동물을 이송·운반하거나 사육하는 과정에서 탈출·폐사에 따른 안전사고나 생태계 교란 등이 발생하는 경우와 관리 기준 위반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남구의회 김만현·조남애·이미영 의원도 전날 기자회견을 열어 "고래생태체험관은 돌고래 4마리를 모두 방류하고 더 이상 돌고래를 수입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그동안 6마리의 돌고래를 죽인 울산 남구는 부끄러운 반생태적 동물 학대 행정의 상징으로 남을 것"이라며 "남구청장은 남구 이미지를 훼손하고 예산 낭비를 한 것에 대해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남구는 고래가 도착하기 직전에서야 수입 일정을 통보했을 뿐 그 전에는 의회와 어떠한 소통도 없었다"며 "예산 2억 원을 사용하면서도 예산서에 돌고래 구입비가 아닌 고래생태체험관 운영비로 표기했다"고 주장했다.

의원들은 "돌고래의 무덤이 되어버린 고래생태체험관은 남은 4마리를 모두 방류해 비윤리적·반생명적 오명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구의 돌고래 수입을 지속적으로 반대해 온 환경단체들은 돌고래 수입 전면 금지와 책임자 처벌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울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돌고래 수입허가권이 있는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돌고래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접촉하고 있다"며 "돌고래 폐사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지자체장 등에 대한 형사고발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남구 관계자는 "돌고래 폐사 이후 매일 아침마다 향후 대책을 집중 논의하고 있다"며 "시민공청회는 물론 환경단체가 주장하는 돌고래 방류에 대해서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울산 남구는 일본 다이지 박물관과 구입 계약을 체결한 4~5살 난 암컷 큰돌고래 2마리를 지난 9일 고래생태체험관으로 옮긴 바 있다.

그러나 반입 4일 만인 13일 돌고래 1마리가 먹이를 거부하는 등 이상 징후를 보이다 호흡 곤란으로 폐사했다.

정확한 사인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된 부검에서 혈흉이 발견됐으며 자세한 결과는 2주 후쯤 나올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