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헌재 불출석] 與 "대통령 본인이 결정할 문제" 野 "최악의 태도…특검 연장해야"
[헌재 불출석] 與 "대통령 본인이 결정할 문제" 野 "최악의 태도…특검 연장해야"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2.26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여야는 26일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사건 최종변론에 불출석 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현격한 입장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본인이 결정할 문제"라며 선을 그은 반면 야당은 "최악의 대통령의 최악의 태도"라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먼저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검찰 조사도 국민에게 약속했다 번복하고, 특검 대면조사도 차일피일 미뤘다. 결국 헌재에도 불출석하기로 했다"며 "시간을 끄는 것이 목표였다는 게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1인 매체를 불러 일방적인 기자간담회를 한 것 외에 특검과 헌재 어떤 곳에도 나오지 않아 사실관계를 따지는 일을 단 한번도 하지 않은 셈"이라며 "정말 최악의 대통령의 최악의 태도"라고 거듭 비판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의 헌재 불출석으로 특검 대면조사가 더욱 필요해 졌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도 유일한 길이 됐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 연장을 승인해 특검이 박 대통령을 대면조사하고, 남은 조사들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 역시 "국민에 의해 선출된 대통령이 헌재에 출석해 질문을 받고, 당당히 답변을 하지 못하는 반면 정규재 TV 등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만 각색해 장외에서 억지 인터뷰를 했다"며 "국민 모두가 부끄러움을 금할 길이 없다. 이제라도 대통령은 신속히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반성하는 태도를 보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박 대통령이 헌재 출석을 거부한 것은 헌법과 법률에 따른 준엄한 절차 대신 마치 여론전에 대한 유불리만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며 "무엇이 두려워 그토록 헌재 심문을 피하고 있는 것인지 답답할 노릇"이라고 지적했다.

오 대변인은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불출석 결정을 재고해 법치주의의 부름에 응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월1일 오후 청와대 상춘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간 자신과 관련된 여러 사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기자단>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은 집권 4년동안 특유의 제왕적 태도와 불통을 마지막까지 보여줬다. 이는 대국민 상대로 '갈 데까지 가보자'는 선전포고와 다를 바 없다"며 "헌재 최종변론에 나오기를 거부하며 스스로 소명기회를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변인은 "헌재는 탄핵심판을 조속히 내려야 할 것이다. 자진해서 받겠다던 특검 조사에도 비협조하고, 헌재 최종변론에도 불출석한 대통령에게서 더 이상 들을 변명거리는 없다"며 "국민들은 탄핵정국을 늦지 않게 매듭짓기를 원한다"고 조속한 탄핵심판 선고를 촉구했다.

그러나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이 최종변론에 불출석 하는 것은 본인과 청와대가 결정할 일"이라며 "당이 이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할 것이 없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