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박대통령 300억 뇌물설에 “내가 이럴려고 세금냈나? 자괴감이..”
박대통령 300억 뇌물설에 “내가 이럴려고 세금냈나? 자괴감이..”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3.0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300억 특검 결과 발표에 국민들 허탈감에 빠져...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지난 6일자로 활동 종료를 알린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 300억원대 뇌물 수수 혐의를 언급하면서 100쪽에 달하는 수사 결과서를 특검 출입기자들에게 배포했다. 수사 결과에는 적지 않은 새로운 사실이 담겨 있으며 특히 특검이 ‘박근혜 300억원’에 대해 적나라한 정황적 사실을 적시한 것에 대해 네티즌들은 “박근혜 300억원? 내가 이럴려고 세금냈나? 자괴감이 든다”면서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특검사무실 브리핑룸에서 최종 수사결과 발표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최순실씨 300억원대 삼성그룹 뇌물 혐의 공모자로 명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8일 오전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거액의 돈다발과 수십개의 예금성 통장이 쏟아져 나와 다시 한 번 박근혜 정부의 도덕성에 각종 의혹을 제기했다.

박영수 특별검사가 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소재 특검 사무실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날 특검은 박근혜 300억원대 뇌물에 대해 강한 의혹을 제기했다.

박근혜 300억원 관련 종합편성채널 JTBC의 ‘뉴스룸’은 “특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박근혜 대통령 임기 안에 (경영권) 승계 작업을 서둘러 진행할 목적이 있었고, 최순실과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이용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보도했다.

박근혜 300억원 수사와 관련해서는 “특검이 보강 수사를 진행하면서 지난해 2월 있었던 3차 독대 내용이 담긴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수첩이 확보돼 수사가 급속도로 진행됐고, 박근혜 대통령은 계속 몰랐다는 주장을 펴지만 장시호의 진술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이 뇌물수수의 공범임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청와대와 국회 자유한국당은 특검 수사에 대해 ‘소설’이라는 입장을 냈고,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에서 갈라져 나온 바른정당은 오신환 대변인의 이름으로 논평을 내고 박영수 특검에 대해 반감을 드러낸 자유한국당을 맹렬히 비난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7일 오전 논평을 통해 “특검수사 헐뜯는 자유한국당은 깨끗하게 해산하기 바란다!”는 제목에서 “어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90일간에 걸친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황교안 권한대행과 자유한국당의 특검연장 거부로 인해 비록 미완의 수사에 그쳤지만,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실체적 진실에 한 발 더 다가선 의미 있는 수사 결과였다”고 박근혜 300억원을 밝혀낸 박영수 특검의 공과를 평가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어 “특검팀은 청와대의 압수수색 방해와 박근혜 대통령의 출석 거부에도 불구하고 박대통령의 뇌물수수 및 민‧관계 인사 개입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개입한 혐의를 공식 확인해내는 성과를 거뒀다”면서 “지난 3일 발표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들은 61%에 달하는 압도적인 의견으로 특검이 수사를 잘했다는 평가를 내렸다. 못했다는 응답자 26% 중에서도 특검이 편파적인 수사를 했다는 주장은 10%에 그친 반면, 제대로 충분히 밝혀내지 못하고 수사를 빨리 진행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드러낸 의견이 훨씬 더 많았다”고 지적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또한 “지난 28일 특검의 마지막 정례브리핑이 끝나자 100명의 취재기자단이 특검팀에 박수 세례를 보낸 것에서도 그간 특검의 노고가 얼마나 컸는지 충분히 알 수 있는 일”이라면서 “이와 관련해서 자유한국당의 후안무치하고 가증스러운 태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자유한국당은 특별검사팀의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편향된 여론에 편승한 수사결과 발표’라며 ‘헌재 판결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이라고 막말을 쏟아 부었다”고 맹렬히 비난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나아가 “그러나 자유한국당이야말로 탄핵을 반대하는 일부의 주장에 편승해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 비호를 위해 특검을 헐뜯고 있을 뿐”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은 자신들의 특검 헐뜯기가 누워서 침 뱉기임을 깨닫기 바란다. 박영수 특검은 국회의 대통령 탄핵 소추가 있기 전인 지난 해 11월 18일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각당의 합의로 국회를 통과한 특검법에 따라 출범한 특검이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특검법이 통과되기 보름 전인 11월 4일 ‘이 모든 사태는 대통령의 책임이고 잘못이자 새누리당의 잘못’이라고 대국민 사과를 하였고, 나아가 반성과 쇄신을 한다며 새누리당에서 자유한국당으로 창씨개명까지 하였다”고 과거 사실을 전제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덧붙여 “대통령이 아무런 잘못도 없고 특검이 잘못이라면 자유한국당은 대체 사과는 왜 하고, 당명은 왜 바꾼 것인가? 자유한국당이 이처럼 이율배반적인 행태를 보이는 이유는 자명하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인용이 확실해지자 이후 자신들이 져야할 정치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어리석게도 불복의 핑계거리를 찾고 있는 것”이라고 날선 지적을 가했다.

오신환 대변인은 다시 “특검 수사를 놓고 이토록 안하무인의 태도를 보이는 것을 보면 자유한국당이 헌재의 탄핵인용 후에는 어떤 망발을 쏟아낼지 충분히 예상이 되고도 남는다”면서 “자유한국당은 지금이라도 깨달아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것 외에 아무런 미래도 남아있지 않다. 개인이고 집단이고 마무리는 깔끔해야 한다.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추태를 부리지 말고 헌법재판소의 탄핵 인용 즉시 깨끗하게 해산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300억대 뇌물 수수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진 박근혜 300억 논란은 박근혜 대통령의 300억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공분 여론으로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일 박영수 특검은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최종 수사결과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의 대통령과 최순실에 대한 뇌물 공여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의 뇌물 수수 혐의를 확인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과 공모해 삼성그룹으로부터 300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것으로 판단했다”는 내용의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런 사실은 이날 특검이 특검 사무실 상주기자들에게 배포한 특검 수사 정리본 100쪽에 달하는 별표 자료의 17쪽에 명시됐다. 박근혜 300억원 관련 내용이 전해지자 인터넷과 SNS상의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분노가 하늘을 찔렀다. “박근혜300억원 조사 거부한 이유가 있었구나”, “박근혜 300억원 이제 나오는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할 것”, “박근혜 300억원 뇌물죄? 물론 이것도 빙산의 일각이겠지만 특검이 잘했다”, “박근혜 300억원? 내가 이러려고 그동안 세금 냈나 자괴감 들어” 등 허탈감에서 나오는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며 박근혜 대통령을 맹렬히 비판했다.

특검은 이날 발표에서 박근혜 대통령 300억대 뇌물수수 혐의에 대해서 구체적 정황도 설명했다. 특검은 “수사 결과 박근혜 대통령은 2015년 9월14일부터 2016년 2월19일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돕는 대가로 이재용 부회장한테서 213억원을 받기로 약속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이 중 36억원을 최순실의 페이퍼컴퍼니인 코오스포츠 명의 계좌로 송금하게 했다”면서 최순실과의 연관성을 제기했다.

특검은 또한 “정유라가 사용할 말 구입비용 등으로 41억원을 대신 지급하는 등 77억여원을 뇌물로 받은 혐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더 나아가 “박근혜 대통령이 2015년 10월2일부터 2016년 3월3일 이재용 부회장이 최순실이 사실상 지배하고 있는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 등에 220억여원을 건넨 과정에서도 최순실과 공모한 혐의를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박근혜 대통령 300억 뇌물 혐의에 대한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난 모양새다.

이런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 혐의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 법적 대리인 유영하 변호사는 “전형적인 정치적 특검”이라고 맞불을 들고 나섰다. 유영하 변호사는 “뇌물수수 및 제3자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 삼성전자에게 지원해 줄 것을 직접적으로 요청한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의당은 박근혜 대통령 300억원 뇌물 수수 혐의 관련 특검 발표에 대해 “명백하게 드러난 사건의 규모만 해도 국민들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는 수준”이라고 분기탱천했다. 정의당은 박근혜 300억원 관련 의혹을 “희대의 국정농단 사태”라고 규정짓고 “역시 몇몇 연결고리만 보완한다면 충분히 입증이 가능한 것들이기에 검찰의 특본에서 마지막 퍼즐을 맞출 것으로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