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손학규 '여론조사 도입 불가' 입장 고수.....경선 불참 초강수!!
손학규 '여론조사 도입 불가' 입장 고수.....경선 불참 초강수!!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7.03.09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국민의당 소속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9일 대선 후보 경선 룰 조정과 관련해 박지원 대표의 공개 압박에도 불구하고 '여론조사 도입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면서 손 전 지사는 자신의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당내 경선 불참까지 감수하겠다는 초강수를 둔 상황이어서 과연 승부수가 통할지 주목된다.

손 전 지사는 이날 국민의당 광주시당에서 열린 핵심당직자 간담회에서 "여론조사는 아주 불가피한 경우가 아니라면 선거제도로 이용하는 것은 안 된다"고 밝혔다. 선거인명부 작성 없는 현장투표 100% 내지 숙의배심원제 20%를 도입한 '현장투표80%+배심원제20%'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것이다.

전날 안철수 전 공동대표 측이 선거인명부 작성을 전제로 현장투표 75%에 여론조사 25%를 배합한 방식의 경선 룰에 합의하자고 밝혔지만, 손 전 지사 측은 이에 대해서도 거부감을 드러내고 있다.

당초 당에서 내놨던 '현장투표75%+여론조사25%' 중재안은 선거인명부 없는 현장투표를 전제로 한 것이었는데, 안 전 대표 측이 '선거인명부 작성'으로 자신들이 원하는 쪽으로 현장투표 방식을 바꾸면서 마치 대승적으로 경선 룰을 수용하는 것처럼 행동한다는 것이다.

손 전 지사가 실제 경선 불참을 택할 경우 국민의당으로선 타격이 만만찮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안철수 사당'이라는 비판이 들끓을 공산이 크다. 특히 '친문 패권주의'를 공개 비판해온 국민의당으로선 비판이 고스란히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

아울러 본선을 앞두고 국민의당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당내 경선 역시 흥행과 멀어지게 된다. 이때문에, 손 전 지사로선 이같은 측면을 염두에 두고 자신에게 유리한 경선 룰을 끌어내기 위한 배수진을 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손 전 지사 측이 마냥 강수로 밀어붙이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일단 당내에선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전에 경선 룰을 확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9일 오후 광주 북구 첨단과기로 광주디자인센터 대강당에서 국민의당 광주시당 여성위원회 발대식이 열린 가운데 손학규 전 경기지사가 축사를 하고 있다

탄핵심판 선고일이 지나면 박 대통령의 거취 및 탄핵 찬반 세력들의 승복·불복 문제가 불거지는 등 정국이 요동칠 수밖에 없는데, 그때까지 경선 룰 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할 경우 흥행과 민심 모두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사실 지금도 이미 늦은 타이밍"이라며 "지난주까지는 협상이 마무리됐어야 한다. 탄핵심판 선고가 나면 그땐 뭘 해도 뉴스가 안 될 것"이라고 털어놨다. 손 전 지사 측에서 일정 부분 양보하며 룰 협상이 막판 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다.

다만 손 전 지사 측 한 관계자는 "이번 주말까지는 (룰 협상이 이어져도) 괜찮을 거라고 본다"며 "(후보 확정이) 4월 초 정도라고 보면 한 달은 남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선 경선 불참뿐만 아니라 손 전 지사의 탈당 가능성까지 점치는 시각도 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표가 탈당을 전격 선언한데다 정운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도 당분간은 독자행보를 할 것으로 예측돼 기존 정당 밖에서의 제3지대 형성 여부에 시선이 쏠리고 있는데, 손 전 지사가 굳이 당에 얽매여 있을 이유는 없다는 것이다.

손 전 지사 측 관계자는 그러나 "탈당 얘기는 말이 안 된다"고 일축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손 전 지사가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가 되는 게 개혁연대·연합의 시작이자 중간 단계"라며 "손 전 지사가 국민의당 후보가 되고 바른정당이나 혹시 민주당에서 추가로 나오는 세력을 포함해야만 현실적으로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를 이길 수 있고 연립정부가 가능한 거다. 탈당은 이와 연결될 수 없다"고 못박았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