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민 모두의 승리!! 청와대 행진 이어 마지막 촛불 콘서트
국민 모두의 승리!! 청와대 행진 이어 마지막 촛불 콘서트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03.1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된 다음날인 11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촛불집회가 열렸다.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5시 '촛불과 함께 한 모든 날이 좋았다! 20차 범국민행동'을 진행했다.

이날 촛불집회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박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매주 열렸던 촛불집회 대단원의 막을 내리기 때문이다.

특히 134일간 한결같이 주장한 탄핵을 끌어낸 집회는 축제의 장이었다. 연인원 1700만명에 달하는 참석자와 다수의 지지 국민들에 대한 감사의 표시기도 했다.

50만명(주최측 추산)의 시민들은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 결과에 환호하고 기뻐했다. 또 헌정 사상 첫 대통령 파면에 기여했다는 자부심도 컸다.

1시간가량 시민 자유발언으로 이뤄진 1부 행사 뒤 이어진 2부 집회는 촛불권리선언문 발표와 시민 자유발언, 무대 공연, '촛불승리' 기념 폭죽과 파도타기 퍼포먼스 등으로 구성됐다.
기조발언에 나선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압도적인 민심으로 탄핵을 끌어냈다. 박 전 대통령의 퇴진을 열망한 국민 모두의 승리다.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을 탄핵한 민중의 힘을 확인했다"며 감격스러워 했다.

김광일 퇴진행동 집회기획팀장은 "지난해 10월29일부터 134일, 1년의 3분의 1 기간동안 연인원 1600만명이 싸웠다. 야당이 갈팡질팡할 때 12월3일 200만이 횃불을 들고 거리로 나와 탄핵소추안 가결을 끌어냈다. 1000여명의 발언과 100여팀의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며 지난 촛불집회를 돌아봤다.

매주 집회 자원봉사를 해온 전현지씨는 "집회기간 동안 추운 날이 많았는데 쓰고 있던 핫팩과 주전부리를 챙겨주는 분들이 많았다. 지나가는 말이라도 '수고한다'는 말 한마디들이 큰 힘이 됐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린다"고 했다.

자원봉사자 방소희(19·여)씨는 "지난해 수능이 끝나고 자원봉사를 시작했다. 수험생활 끝나고 놀고 싶은 욕구 참고 나온 이유는 내게 정치에 참여할 권리가 있기 때문이었다"며 "대선이 다가온다. 청년들이 투표권을 행사해 높은 20대 투표율을 기록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촛불권리선언문' 낭독에 나선 시민들은 "우리가 함께 밝힌 촛불은 민주주의와 인권이 권력을 독점한 소수 세력에게 유린당하고 조롱당하는 참담한 현실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분노였다"면서 "촛불시민은 그 어떤 울음과 아픔도 함께 끌어안으며 공감의 힘으로 희망을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또 "촛불시민은 부당한 권력을 탄핵시키는 것이 끝이 아니며 새로운 세상을 향한 긴 여정의 시작임을 안다"면서 "아래로부터 민주주의의 역량을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1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 주최로 탄핵인용을 환영하는 제20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용마 MBC 해직기자는 "그동안 얼마나 고생이 많았나. 19차례 촛불집회 끝에 겨우 박근혜 한 사람을 대통령직에서 파면시켰다"면서 "이제 새로 시작했을 뿐이다. 그동안 쌓인 적폐를 청산해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과 언론이 바로 서야 적폐를 해결할 수 있다. 검찰총장과 공영언론사 사장 인사권을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면서 성경 구절을 인용하며 "카이사르의 것은 카이사르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국민의 것은 국민에게!"라고 강조했다.

밴드 타카피는 "어제 (탄핵심판 선고) 방송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 다들 그렇지 않았냐"며 "여러분들 고생 많으셨다. 이제부터가 시작이다"라고 외쳤다.
본집회를 마친뒤 거리행진이 이어진다.

경로는 ▲도심방면(세종대로사거리→을지로4가로터리→세종대로사거리로 돌아오는 도심행진과 ▲청와대 방면(정부종합청사→청운동 주민센터, 주한미국대사관→청와대 분수대) ▲총리공관(열린시민공원→우리은행 삼청동점) 등으로 구성됐다.

퇴진행동 측은 본래 종로 일대와 총리공관만 행진할 방침이었지만 박 전 대통령이 아직 청와대에 머무름에 따라 청와대 방면 행진을 추가했다.

행진 뒤 오후 8시께부턴 광화문광장에서 '촛불 승리 콘서트'가 진행된다. 이날 무대에는 전인권, 뜨거운 감자, 우리나라, 한영애, 조PD 등 그동안 촛불집회에서 공연을 모인 가수들이 마지막 무대를 장식할 예정이다.

또 방송인 김제동과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이 발언에 나선다. 전 회차 촛불집회에 참여한 가족과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도 마이크를 잡는다.

박 전 대통령 탄핵을 이끈 촛불집회의 마지막 행사는 이날 오후 10시께 막을 내릴 예정이다.

탄핵이라는 1차 목표를 달성한 퇴진행동은 앞으로 ▲박 전 대통령 구속과 공범자 처벌 ▲박근혜 정부 적폐 청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퇴진 등에 주력한다.

촛불집회도 이어지지만 예전처럼 매주 토요일마다 열리지는 않는다. 퇴진행동은 오는 25일, 4월15일에 촛불집회를 열고 중대한 사안 발생시 필요에 따라 집회를 연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촛불·태극기집회에 대비하기 위해 207개 중대 1만6500여명의 병력을 투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