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세월호 인양 이렇게 쉬운 일이었나요?” 광화문 분향소 시민 발길 이어져
“세월호 인양 이렇게 쉬운 일이었나요?” 광화문 분향소 시민 발길 이어져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3.23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영호 기자] 세월호 인양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 설치된 세월호 분향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세월호 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은 영정 앞에서 목례하거나 기도를 했다. 안쓰러워하는 표정으로 한동안 세월호 참사 미수습자들의 이름을 바라보는 이들도 있었다.

세월호는 지난 2014년 4월16일 침몰한 뒤 1073일 만인 이날 처음으로 수면에 모습을 드러냈다.

시민들은 대체로 세월호가 인양 작업을 시작한 뒤 빠른 속도로 수면에 오르는 것을 보고 놀라는 반응을 보였다.

세월호가 1073일 만에 물 위로 모습을 드러내면서 인양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 세월호 농성장에 미수습자 9명의 얼굴과 이름이 담긴 깃발이 바람에 나부끼고 있다.

이에 정부가 의도적으로 인양을 지연한 것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했다. 앞서 정부는 거센 조류, 낮은 수온 등을 세월호 인양이 지연되는 이유로 들었다.

광화문 광장을 찾은 김경봉(58)씨는 "인양되는 모습을 보니 그간 조류가 세다는 등 인양하지 못 한다고 정부에서 제시했던 이유들이 전부 거짓 같다. 인양이 이렇게 쉬운 것인 줄 몰랐다"고 비꼬았다.

세월호 분향소에서 꾸준히 자원봉사를 해오고 있다는 장송희(37)씨는 "인양하기 시작하니까 선체가 바로 올라오더라. 화가 났다"며 "그동안 정부가 인양 의지가 전혀 없었다는 것이 여기서 드러나는 것"이라고 분개했다.

장씨는 "공교롭게도 대통령 탄핵 이후 인양을 시작한 것도 의문스럽다. 더욱이 인양 결정하고 2주도 안 돼 작업을 시작하지 않았나"라며 "비슷한 문제가 세월호 참사 이후 구조를 하는 과정에서도 있었던 것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분향소를 찾는 시민들의 발길은 계속 이어졌다. 세월호 분향소는 보통 오전 7시30분에 문을 열어 오후 6시 넘어 까지 운영된다. 추모객이 가장 많이 찾는 시간대는 직장인들의 점심 시간 또는 퇴근 시간이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현재 대부분 인양 작업이 진행되는 전남 진도에 있다. 인양이 진행되는 동안 분향소에는 3~5명의 유가족과 자원봉사자들이 번갈아 자리를 지킬 예정이다.

분향소에 남은 김용택(38)씨는 "세월호가 인양되고 진상 규명이 충분히 이뤄질 때까지 분향소는 유지하게 될 것 같다"면서 "진상 규명은 관련된 많은 분들의 트라우마를 치료하는 것과 병행돼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김씨는 "앞으로 유가족들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선체조사위원회 구성을 위한 일들을 하게 될 것"이라며 "대선 후보나 정당을 상대로 세월호 문제를 무게 있게 다뤄줄 것도 요청할 계획이다"라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