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북 핵실험 이후 참여정부 대북포용정책 근본적 재검토 필요 54%
북 핵실험 이후 참여정부 대북포용정책 근본적 재검토 필요 54%
  • 정기안 기자
  • 승인 2006.10.13 0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 핵실험후 국민이 가장 불안한 부분 '경제적 위기' 36.7%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지난 10일 실시한 성기 격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여정부의 대북 포용정책방향에 대해 '대북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가 전체 응답자의 절반을 넘어선것으로 나타났다.
▲ ©정기안 기자 대북포용정책을 추구하는 참여정부의 청책방향에 대하여 응답자의 54.3%가 '이번기회에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대답하였으며, '방향은 수정하되 일부 수정이 필요하다'35.9%, '그래도 현재 방향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7.8%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북한 핵실험 이후 대북 강경 분위기 속에 대북포용정책을 전면 재검토 해야 한다는 여론이 급격히 상승했으나 일부 수정하더라도 큰 틀에서 현재의 정책방향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치 않게 나타난 점이 주목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0대, 고학력층 화이트칼라, 호남, 진보개혁성향층에서는 '큰 틀에서 현재의 방향을 유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다소 우세한 반면, 40대 이상, 저학력, 저소득의 서민층, 보수안정성향층에서는 기조 변화를 촉구하는 요론이 높았다. 북 핵실험후 국민이 가장 불안한 부분 '경제적 위기' 36.7%
▲     © 정기안 기자 북한의 핵실험 이후 가장 불안한 부분에 대한 질문결과 '해외자본 이탈, 물가인상 등 경제적 위기'라는 응답이 36.7%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미국의 북한 폭격' 19.2%, '남한에 대한 북한의 핵공격' 15.7%, '일본 등 주변국가의 핵무장경쟁' 14.9%', '북핵문제를 둘러싼 남한 내 갈등 고조' 11.8%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소측은 "북한 핵 실험 이후 군사적 충돌 가능성은 낮지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보다 직접적이고 또 국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문제라는 점에서 이같은 여론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며, 남한에 대한 북한의 핵공격보다 미국의 북한 폭격에 대한 우려가 더 높게 나타난 점이 특징적"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미국의 북한 폭격'은 서울, PK지역, 고학력 및 고소득층, 화이트칼라 등 중산층과 여론주도층에서, '북한의 핵공격'은 50대 이상, 저학력 및 저소득층 등 안보불안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북핵문제 해결방향, '남북간의 협상 우선' 51.2%, '미국과의 협조우선시' 45.0%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서 우리 정부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한 결과 '당사자인 남북간의 협상을 우선시 해야 한다'는 응답이 51.2%로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우방인 미국과의 협조를 우선시 해야 한다'는 45.0%를 차지했다.

 
노대통령-한나라 지지도 상승 열린우리당 약세 국면 지속
북한 핵실험 여파로 노무현 대통령 국정운영지지도와 한나라당의 지지율이 동반 상승했다.
▲ © 정기안 기자 8월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던 노무현 대통령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긍정평가가 16.8%로 2주전에 비해 3.4%포인트 상승했고, 부정평가는 71.7%로 2.6%포인트 하락했다. 이는 핵실험 이후 신속하고 강경한 대응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나 소폭상승한것으로 보인다. 연구소측은 "북한 핵실험은 국가안보에 대한 위협과 직결되므로 정부여당의 위기관리능력의 시험대가 될 가능성이 크며, 향후 연재의 긴장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 여당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고 전망했다.
▲ 정당별 지지도     © 정기안 기자
정당지지도는 한나라당 40.1%, 열린우리당 11.4%로 나타나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격차가 더욱 확대됐다. 한나라당은 40%대에 재진입했으며, 열린우리당은 또다시 최악의 지지율을 경신했다.
 
한나라당의 40% 지지도는 북한 핵실험 이후 대북 강경 여론 고조 등 보수적 여론 분위기에 의한 반사이익도 적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열린우리당은 최근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등을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새로운 제안이 대중들에게 별다른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면서 지지도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지지정당 충성도'한나라당 77%로 앞도적
현재 지지하는 정다을 내년 대선까지 지지할 것 같은지 질문한 결과 '지지할 것 같다'는 응답이 47.3%로 '바꿀 것 같다'는 응답 31.2%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지지정당별로는 '지지할것 같다'는 지지충성도는 한나라당이 77.0%로 열린우리당 46.2%보다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열린우리당은 10%초반대의 지지도에 정당충성도까지 낮아 양적, 질적으로 모두 열악한 지지도를 보이고 있다.  반면 한나라당은 경쟁력 있는 대선후보들이 정당지지도와 정당 충성도를 높은 수준으로 견인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민주노동당은 현재 한자리수의 지지도에 정당충성도도 낮아 현재의 상황을 돌파하기 위한 적극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민주당도 호남을 중심으로 한 탄탄한 지역적 기반과 캐스팅 보트로서의 역활에 대한 기대감등으로 인하여 65.3%라는 높은 정당 충서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번조사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소장 김헌태)에서 디오피니언에 의뢰, 전국 성인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10월 10일 실시됐으며,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7%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