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친박단체, 朴 영장기각 촉구 집회.. "구치소行 막는다"
친박단체, 朴 영장기각 촉구 집회.. "구치소行 막는다"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7.03.2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김영호 기자] 친박(친박근혜)단체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리는 30일 서울중앙지법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영장기각을 촉구할 전망이다.

박 전 대통령은 30일 오전 10시30분 전직 대통령 최초로 영장실질심사를 받는다. 이에 따라 친박단체들은 서울 삼성동 자택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 인근에서 박 전 대통령을 응원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29일 경찰 등에 따르면 '대통령 탄핵무효 국민저항 총궐기 운동본부'(국민저항본부)는 30일 오전 7시30분 박 전 대통령 자택 앞 집결한 뒤 이후 법원검찰청삼거리 대신빌딩 앞으로 이동해 집회를 열 계획이다.

자유청년연합은 서울중앙지검 서문 앞에 천막을 설치하고 30일 집회를 열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월드피스자유연합도 법원 앞에서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들은 집회가 어려울 경우 회원들이 개인 자격으로 법원 인근에서 구속영장 기각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낼 방침이다.

근혜동산은 이날 오후 2시부터 31일 오후까지 삼성동 자택에서 서울중앙지법을 오가면서 집회와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삼성동 자택 앞을 지키고 있는 박근혜지킴이결사대 또한 영장실질심사를 앞둔 박 전 대통령을 응원하기 위한 선전전 등을 계획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짐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으로 출석할 때의 시위 양상은 대체로 앞선 검찰 소환조사 때와 비슷하게 펼쳐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박 전 대통령이 소환 조사 당시 친박단체들은 자택 앞과 검찰청 인근에서 시위를 벌였다. 시위 과정에서 큰 충돌은 없었다. 하지만 일부 시위대가 경찰과 취재진, 일반 시민들을 상대로 원색적인 욕설과 폭언, 시비를 거는 등 소동이 있었다.

친박단체와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촉구하는 단체들과의 충돌이 발생할 우려도 있다.

촛불집회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30일 오전 10시 법원검찰청 삼거리 인근 정곡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 퇴진행동은 구속영장 발부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구속 찬반 양측의 집회와 기자회견이 지근거리에서 진행되는 만큼 마찰이 생길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이 결정될 경우 친박단체에서 과격 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국민저항본부의 전신인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은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 파면 직후 폭력을 동반한 과격 시위를 벌였다.

또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박 전 대통령은 자택이 아닌 구치소로 향하게 된다.

이 경우 친박단체는 구치소로 몰려가거나 영장을 발부한 법원 방향으로 진출할 가능성도 있다. 분을 참지 못해 취재진과 시민들을 상대로 과격행동이 벌어질 수 있다.

구속영장이 기각되면 친박단체는 검찰에 비난의 화살을 돌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퇴진행동과 구속찬성을 바라는 시민들이 다시 대규모 촛불집회를 개최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퇴진행동은 세월호 참사 3주기(4월16일) 하루 전날인 다음달 15일 22차 촛불집회를 예정하고 있다. 하지만 국정농단 수사 상황의 진행 상황에 따라 대규모 집회를 재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