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朴 전 대통령 구속’ 시민들 “당연한 결과” 환영
‘朴 전 대통령 구속’ 시민들 “당연한 결과” 환영
  • 한동규 기자
  • 승인 2017.03.3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한동규 기자] 3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된 것과 관련해 시민단체와 시민들은 대체로 "당연한 결과"라며 반색했다.

촛불집회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철저한 수사의 첫단추일 뿐"이라며 "박근혜 범죄정권 하에서 희생된 수많은 이들 앞에서 박 전 대통령의 모든 범죄행위들을 낱낱이 밝히고 엄중한 처벌을 받게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퇴진행동은 "세월호를 온전히 인양해 진상규명을 해야 하고 뇌물거래의 공범 재벌총수들을 처벌해야 한다. 모든 적폐정책들을 뽑아내 박 전 대통령과 함께 구치소로 보내야 한다"면서 "어둠은 빛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거짓은 진실 앞에서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는 것을 보여줄 때"라고 강조했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31일 새벽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들어서고 있다.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전직 대통령이라도 구속영장 발부가 불가피했다. 대다수 국민들과 법률전문가들도 혐의가 구체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며 "검찰과 헌법재판소, 언론을 통해 혐의들이 확인됐기 때문에 구속된 것은 자연스럽다"고 밝혔다.

안 사무처장은 "이제 검찰은 박근혜·최순실게이트를 철저히 수사해 재발방지에 나서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만큼 소모적인 논쟁을 중단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순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총장도 "죄를 지었으면 구속되는 것이 당연하다"며 "법이 만인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역시 "다시금 '법 앞의 평등'을 확인한 상식적 결정이다. 유죄유벌에 어떤 권력자도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결정으로 민주주의는 또 한 걸음 내딛었다"며 "난생처음 경험하는 평등한 감옥생활은 그 자체가 훌륭한 스승이 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범죄자 박 전 대통령이 가야할 곳은 증거은폐와 조작, 인멸을 위한 자택이 아니라 감옥"이라며 "어떠한 예외와 성역 없는 수사와 처벌로 새로운 민주주의 역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은 "늦었지만 나라다운 나라, 적폐 청산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법원의 구속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이은 구속은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너무나 당연한 귀결"이라고 주장했다.

안전사회시민연대는 "박 전 대통령 구속은 사필귀정"이라며 "사법정의가 살아 있음을 보여준 역사적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시민들 역시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소식에 기뻐하는 모습이다.

주부 차모(38)씨는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것이야 말로 비정상의 정상화가 아니겠나"라며 "검찰은 구속이 끝이 아니라 혐의를 철저히 밝혀내 반드시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회사원 김영길(47)씨도 "법이 누구에게나 공평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주부 이상미(33)씨 역시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은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됐다"며 "그 뇌물에 대한 수수 혐의가 있는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것은 법의 형평성 관점에서 봤을 때 당연하다"고 평가했다.

반면 친박(친박근혜)단체들은 이 같은 결과에 강하게 반발하며 박 전 대통령의 영장발부를 규탄하는 집회 등을 이어갈 계획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