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정책없는 네거티브 집중 공세' 정면 대응 보다 '현장 행보' 집중!!
문재인 '정책없는 네거티브 집중 공세' 정면 대응 보다 '현장 행보' 집중!!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4.0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가운데, 문재인 후보의 '지지도 1위'를 깨뜨리기 위한 검증 시도가 보다 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은 이미 문 전 대표의 후보 확정 이전부터 '문모닝'이란 신조어가 나올 정도로 매일 아침 집중공세를 쏟아낸 바 있다. 지금도 이런 상황임을 감안하면 후보로 최종 확정된 4일 이후부터는 민주당을 제외한 정당들이 모두 문 후보에 대해 집중 공세에 나설 것임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문 후보의 아들 문준용 씨의 공공기관 특혜 채용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최근에는 참여정부 당시인 지난 2005년 발생한 '김 일병 총기난사 사건'을 꺼내들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는 더 나아가 세월호 참사와 참여정부를 연관지으며 공세를 퍼붓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4일 경선 승리 후 첫 일정으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하고 있다.

홍 후보는 이날 당 사무처 월례조회에서도 "문 전 대표는 10년전 노무현정부의 김기춘, 우병우였다. 그런 사람이 자기가 모시던 대통령을 죽음에 이르게 한 사람"이라며 "나중에 조사해보면 법적 책임이 있을지도 모르는 사람이 지금 나와서 대통령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을 퍼부었다.

이밖에도 본선에서는 과거 문 후보가 휘말렸던 '송민순 회고록'과 'NLL 포기발언' 논란 등 '색깔론'이 급격히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당장 본선대결이 한창 때인 4월에는 북한에 김일성 생일(15일), 군창설기념일(25일) 등 대규모 행사가 잇따라 예정돼 있어 이 때를 즈음해 북핵 시험도발 등 한반도 정세가 급격히 요동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당장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도 이날 대구 서문시장 기자회견에서 "문 전 대표는 안보는 물론 경제관도 매우 불안하고 위험하기 짝이 없는 후보"라며 "10년 전에는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을 놓고 김정일에게 미리 물어보자고 하더니, 이제는 대북제재결의안을 위배하며 우리나라의 쌀과 북한의 광물자원을 교환하자고 한다. 문 전 대표의 위험하고 불안한 안보관, 대북관은 모두 문재인 본인 입에서 나온 말들"이라고 직격했다.

한때 새정치연합이란 한 울타리 안에 있었던 국민의당도 예외는 아니다. 문 후보 아들 문제에 적극적으로 의혹을 제기한 데 이어 문 후보의 '고마 해' 발언을 놓고도 "부산대통령 다운 말"이라고 은근히 지역감정을 자극할 정도다.

하지만 문 후보 측은 정면 대응보다는 우회전략에 나설 태세다. 다른 대선후보들에 대해 먼저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진 않으면서 당분간은 '공약 정비'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네거티브 공방에 휘말리거나 가세하기 보다는, 중도보수층을 겨냥한 현장 행보에 신경써서 준비된 후보임을 부각하는 게 더 낫다는 판단이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근거없이 제기되는 모든 의혹에 일일이 해명하는 것 자체가 '말꼬리 잡기'에 휘말릴 수 있어서 즉각 법적조치를 취하는 형식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지금까지는 경선캠프의 리스크관리팀 차원에서 대응왔지만, 이제는 당의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후보의 또다른 정치적 아킬레스건으로는 '확장성'이 꼽힌다. 경선국면에선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석권했지만, 실제 본선에서 보수후보군들과 맞붙었을 경우 이기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에서다.

특히 지난 2012년과는 달리, 현 대선에선 호남권의 반문 정서가 여전하기 때문에 문 후보가 '압도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태다. 영남권의 중도보수적 지지자들 또한 문 후보보다는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표를 던질 공산이 크다.

문 후보 측 관계자는 이와 관련, "첫 일정부터 우리 세력을 끌어안는 통합행보를 시작하고, 같은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호남을 방문할 예정"이라며 "당내통합 이후엔 안보행보 등 좀 더 공격적으로 중도보수층 겨냥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