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OBS 노조‘무더기 정리해고’에 사측과 대립
OBS 노조‘무더기 정리해고’에 사측과 대립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4.0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S 노조 “경영진은 책임 안 지고, 노동 탄압만!”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공영방송이 경영진의 무더기 정리해고와 노조측의 강력 반발로 파행을 겪고 있다. 경영진은 경영악화를 노조의 탓으로 돌리고, 회사의 경영난은 경영 잘못인데도 노조에게 그 책임을 묻고 있다면서 방송 관계자들이 집단으로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언론노조와 언론노조 OBS지부가 사측의 ‘무더기 정리 해고’에 크게 반발하고 “끝까지 해고 반대투쟁”을 선포했다. OBS 노조와 언론노조는 6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소재 OBS 본사 앞마당에서 ‘투쟁문화제’를 개최하고 회사측의 ‘무더기 정리해고’를 강력히 규탄하고 “끝까지 싸울 것”을 결의했다.

경영난에 처한 OBS가 임직원 정리해고를 추진해 OBS노조와 언론단체들이 “해고는 살인”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노조 OBS희망조합지부는 이날 투쟁문화제를 열고 “사측이 3월15일 정리해고안을 발표하고 열심히 밤새워 일만했던 방송 노동자들을 무더기로 해고 했다”면서 “OBS 대주주와 경영진은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으며, 해고는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고,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OBS 경영진이 방송 관계자 등 사내 직원들을 무더기 해고와 희망퇴직 방침을 강행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언론노조와 OBS노조지부가 이에 강력 반발 지난 6일 저녁 부천시 오정동 소재 OBS 본사 사옥에서 투쟁문화제를 열고 끝까지 싸우겠다는 결기를 다졌다. 이날 OBS 정문에 사측에서 붙여 놓은 경고문 앞에서 문화제에 참가하고 있는 노조원들 모습이다.

경영난 등의 이유로 지상파 재허가 심사에서 탈락점수를 받았던 OBS는 지난해 12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30억 원 증자를 통한 경영정상화를 조건으로 ‘1년 조건부 재허가’를 받았다. 당시 방통위에서는 구조조정으로 해결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OBS는 무려 50여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정리해고 및 외주화 추진을 강행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날 연대사를 통해 “이땅에 참다운 공영방송을 해보겠다는 언론 노동자들에게 경영부실의 책임을 묻는 경영진의 행태를 용납할 수 없다”면서 “OBS노조의 투쟁을 전국언론노조가 함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그러면서 “OBS 경영난은 엄연히 경영진의 잘못된 경영에 기인한 것임이 명백한데도 이를 제작 일선에서 밤새워 좋은 방송을 만들고자 했던 우리 언론 노동자들에게 전가하고 무더기 해고로 책임을 묻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비열한 짓”이라고 규정하고 “전국 언론 노동자들은 후원기금 모금을 통해 OBS 투쟁에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결기를 다졌다.

언론노조는 이날 “지난 10년간 회사는 개국이후 계속 비용절감만을 이야기 해왔다. 그 속에서 우리 노동자들은 급여를 깎고 상여금을 반납하는 등의 희생을 마다하지 않았다”면서 “왜 대주주는 책임 지지 않고, 무능하고 무책임한 경영진은 계속 그 자리에 남아 있는가. 정리해고를 통한 비용절감에 골몰하지 말고, 방통위가 얘기했던 재허가 조건을 고민하라”고 밝혔다.

OBS 투쟁문화제는 이날 투쟁문화제를 강행하려는 노조측과 이를 저지하려는 사측이 물리적 충돌까지 빚어가면서 한때 사나운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지만, 노조측이 한발 물러서 정문 안팎에서 평화적으로 문화제를 진행하면서 사측과 또다른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날 투쟁문화제가 OBS 사옥 앞마당에서 개최됐고, 일부 참석자들을 사측이 굳게 닫아버린 정문과 후문 등을 넘지 못해 정문 안팎 두패로 나뉘어져 투쟁문화제를 개최했다.

한편, OBS가 지난달 14일 18명의 정리해고 대상 명단을 발표한데 이어 2차 희망퇴직까지 실시하겠다고 하자 OBS희망노조지부는 크게 반발하고, 전국언론노동조합과 OBS희망조합지부(지부장 유진영)는 경영진 즉각 사퇴를 요구하며 같은달 15일부터 OBS 본사 앞마당에 천막을 치고 무기한 농성에 돌입했다. OBS희망조합지부는 당일 오전 11시 30분 같은 장소에서 정리해고 분쇄 결의대회를 열고 대규모 언론인 정리해고 사태를 초래한 경영진을 맹렬히 규탄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