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신임 민정수석 조국 교수 임명에 검찰개혁 요구 ‘봇물’
신임 민정수석 조국 교수 임명에 검찰개혁 요구 ‘봇물’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5.11 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지원 "조국 교수는 조국의 민정수석이 되길 바란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평소 일반인 및 네티즌들과 온-오프 상에서 격의 없이 소통하던 우리시대 최고의 지성 서울대 법학대학원 조국 교수가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 내정됐다.

조국 교수를 문재인 대통령은 가까이 두고 조국 교수와 민정을 살피고 싶다는 의지로 보인다. 조국 교수 내정에 인터넷과 SNS는 곧바로 폭발적인 반응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조국 교수에게 검찰 개혁과 ‘공수처 신설’ 등 기대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조국 교수 민정수석 내정에 대해 “조국 교수의 재능을 조국에 바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재인 19대 신임 대통령은 10일 당선 하루만에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에 내정했다. 조국 교수의 민정수석 내정에 대해 일반국민들은 매우 신선하게 느끼고 있다. 다만, 조국 교수가 그동안 네티즌들과 SNS상에서 격이 없는 소통을 나눈 점을 회상하면서 조국 교수가 민정수석이 되면 모든 SNS 끊어야하기 때문에 매우 서운하다는 반응도 있다.

조국 서울대 법학대학원 교수가 10일 문재인 대통령에 의해 청와대 민정수석에 내정되자 네티즌들은 조국 교수에 대해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 등 기대감을 봇물처럼 쏟아냈다.

조국 교수는 지난 17년간 서울대 법학과 교수로 재직해왔다. 조국 교수는 단순히 인터넷에서만 보면 SNS 스타였다. 하지만 조국 교수는 법학자로서, 선생으로서, 학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로 평가되어야 한다는 게 조국 교수를 잘 아는 네티즌들의 중론이다. 방송에선 벌써부터 조국 교수 민정수석 임명을 두고 ‘검찰 개혁’과 ‘공수처 신설’을 화두로 패널들의 대담이 줄을 잇고 있다. 검찰은 왜 개혁 대상에 스스로 올라섰을까?

조국 교수의 내각 진입과 검찰 개혁이 동시에 화두로 떠오른 것에 대해 네티즌들은 “신의 한 수일 것”이라는 반응이다. 네티즌들이 밝히는 기대감은 조국 교수의 깔끔하고 군더더기가 없다는 이미지가 검찰 개혁 요구의 이유로 꼽힌다. 반대로 해석하면 검찰의 민낯은 어떠한가? 그간 검찰이 가꾸어온 검찰의 민낯과 조국 교수 이미지는 상반된다는 의미인가?

한 네티즌은 이날 조국 교수 내정에 대해 “네이버 딱 클릭했는데, 조국 교수님 문정수석이라는 뉴스에 심쿵♡♡♡ 어떻게 이런 꿈같은 일이, 대박~~~ 감사합니다. 고생하시구요. 좋은나라 함께 만들어주세요. 방송에서 멋진 모습 자주 보게 되는 것만으로 절로 행복해집니다”라고 기대함을 한껏 드러냈다.

네티즌들은 “조국 교수가 민정수석이 되면 이젠 전임 민정이 했던 짓을 낱낱이 파헤쳐 다시는 이런 해괴한 짓을 못하도록 백서라도 만들어야 할 듯”이라고 말해,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재수사 요구를 우회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조국 민정수석 내정설에 충격 휩싸인 검찰’이라는 언론 기사를 링크한 네티즌은 “조국 교수의 개혁의지는 높게 살 수 있다. 다만 좀 더 싸움에 능한 사람이 필요한 거 아닌지? 검찰은 다 잘라내고 완전 개조를 해야 하는데 조국 교수가 잘할 수 있을지 기대반 걱정반이다”라고 표현했다.

SNS에는 또 다른 기대감도 존재한다. “조국 교수 파이팅!! 정말 오늘만 사는 각오로 검찰개혁에 앞장서 주시길...”이라고 짧게 표현했지만, 오늘만 사는 각오라는 강한 표현력은 검찰개혁에 대한 범국민적 여망을 충분히 표현하고 있다.

조국 교수는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문재인 정부 초대 민정수석에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처럼 화제가 됐다. 조국 교수가 내정된 청와대 민정수석 자리는 대통령 친인척 및 공직기강 관리와 인사 작업을 담당하는데, 비 검사 출신 인사가 기용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문재인 대통령의 통치 철학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조국 교수는 지난 2002년부터 서울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조국 교수는 2015년 더불어민주당 당혁신위원으로서 김상곤 혁신위원장과 함께 활동했으며, 이번 선거유세에서도 외부적으로 많은 활동을 도왔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유세 과정에서 공수처(고위공직자 비리 수사처) 설치, 검경수사권 조정, 법무부 탈검찰화 등 검찰 개혁 공약을 내세웠다. 이에 따라 조국 교수를 민정수석으로 임명하며 법무부의 탈검찰화 및 사법부 개편 등에 대해 강한 첫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