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문재인 대통령, 광화문 시대 현실화!!... '권위적 대통령 문화 청산하겠다'
문재인 대통령, 광화문 시대 현실화!!... '권위적 대통령 문화 청산하겠다'
  • 안병욱 기자
  • 승인 2017.05.1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안병욱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광화문 시대'를 천명하면서 서울정부종합청사에 자리를 잡고 있는 행정자치부의 세종청사 이전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선서에서 "권위적인 대통령 문화를 청산하겠다"며 "준비를 마치는 대로 지금의 청와대에서 나와 광화문 대통령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시절부터 대통령과 국민 사이의 두터운 장벽을 허물기 위해 '광화문 대통령'이 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다.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긴 뒤 북악산과 청와대는 시민 휴식공간으로 사용하도록 해 남북으로는 북악산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동서로는 서촌에서 종묘까지 역사문화거리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9년까지 청와대 집무실을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본관이나 별관으로 옮기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문재인 대통령 당선으로 새정부가 출범한 지난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정문이 열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서울청사로 집무실을 옮기고 대통령 관저는 광화문 인근에 새로 마련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다.

행자부 직원들은 세종 청사로의 이전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행자부의 한 공무원은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연다고 밝혀왔기 때문에 언젠가는 청사를 이전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다"면서 "이제는 내려갈 준비를 차근차근 해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현재 서울청사 본관에는 통일부(6~8층)와 행정자치부(3, 5, 8, 10~12, 19층), 여성가족부(17~18층), 금융위원회(3, 15~16층)가 배치돼 있다. 별관(지하 6~18층)은 외교부가 전용하고 있다. 이들 부처는 2012년 9월이후 국무총리실 등 주요 부처의 세종시 이전에도 청와대와 유기적인 업무 협조와 효율성 등을 고려해 서울에 남았다.

관가에서는 행자부가 다른 부처보다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대통령 집무실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으로 옮기고 행자부가 세종청사로 이전하려면 해결해야 할 과제도 남아있다.

행자부는 안전행정부에 함께 속해 있다가 2014년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행자부만 남고 국민안전처와 인사혁신처는 분리 독립한 뒤 지난해 세종청사로 내려갔다.

또 행자부의 이전을 위해선 '외교부·통일부· 법무부 ·국방부·안전행정부(행자부 전신)·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는 세종시 이전대상에서 제외한다'는 내용의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위한 특별법'도 개정해야 한다.
 세종 청사 공간이 부족해 인사처처럼 민간 빌딩을 빌려 사용해야 한다. 새로 건물을 지어 이전하려면 다소 시간이 걸려서다.

서울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기 위해서는 경호와 교통통제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서울청사는 청와대와 달리 사방이 뚫려 있어 북한의 미사일이나 외부 테러 공격에 노출돼 있다. 막대한 예산을 들여 방탄유리, 지하벙커를 만드는 등 청사 건물에 대한 대대적인 리모델링 작업이 필요하다.

또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면 세종대로 일대는 특정경비구역으로 지정된다. 때문에 대통령 경호실의 통제와 관리를 받아야 하고 광화문광장내 집회와 시위에는 제한이 따른다.

대통령의 일정, 동선에 따라 시민들의 통행이 자유롭지 못하고 일정시간 이동통신 전파 차단은 물론, 공무원들의 청사출입이 지연되거나 불편해질 수 밖에 없다.

리모델링을 위한 예산 편성은 9월 정기국회까지 기다려야 해 올해 말이나 내년은 돼야 광화문 집무실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빨라도 2019년이나 되서야 '광화문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일각에선 서울청사에서 멀지 않고 시큐리티(Security)도 보장되는 '경복궁 박물관'을 집무실로 사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행자부 관계자는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서 부처가 이전하려면 청사 리모델링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예산이 필요하고 청사 이전을 위한 협의와 법개정 등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