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서울시, '서울대공원 남방큰돌고래' 제주 해상 가두리로 떠난다
서울시, '서울대공원 남방큰돌고래' 제주 해상 가두리로 떠난다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5.18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류전 자연적응 훈련지 제주 함덕리로 이동

[한강타임즈 김재태 기자]서울대공원과 해양수산부는 서울대공원에 마지막 남은 남방큰돌고래 2마리(금등·대포)를 오는 22일 제주 함덕리 해상 가두리로 옮긴다.

서울대공원은 돌고래들이 떠나기에 앞서 18일 오후 1시30분부터 약 1시간 동안 해양관 돌고래 설명회장에서 전 직원과 동물보호단체, 일반 관람객이 참석한 가운데 금등·대포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고별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노래 공연, 송별편지 낭독, 금등·대포 고별무대 순으로 열린다. 가수 박희수씨가 '제돌이의 꿈'이라는 노래를 부른다.

유영하는 태산이와 복순이

고별행사를 마친 금등·대포는 전용화물기와 무진동차를 이용해 인천공항을 거쳐 22일 제주도로 이동한다. 모든 여정에 서울대공원 수의사와 사육사가 동행한다.

금등·대포는 22일 새벽부터 출발 준비를 하고 오전 7시께 서울대공원 해양관을 출발해 8시30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금등·대포를 실은 아시아나 전용화물기는 10시30분께 인천공항을 출발해 11시40분께 제주공항에 도착한다.

제주공항에서 함덕리까지는 무진동차로 이동한다. 함덕리 정주항에서는 선박을 이용해 해상가두리(자연적응 훈련시설)로 이동, 오후 3시께 가두리 입수가 완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등·대포는 해양수산부·해양환경관리공단·제주도·함덕어촌계의 협조로 설치된 해상가두리에서 약 2개월간 제주바다 환경에 적응하면서 활어먹이 훈련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제주바다에 자연서식하는 남방큰돌고래 무리와 가두리 그물 사이로 접촉할 가능성도 있다.

서울시와 해양수산부, 동물보호단체 등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방류위원회는 자연 적응 훈련과정을 점검해 자연방류 시기를 결정한다. 방류 시기는 7월 중순이 유력하다.

금등·대포는 서울대공원에 남아있던 마지막 남방큰돌고래들로 앞서 방류된 제돌·태산·복순에 이어 원 서식지인 제주바다로 돌아가게 됐다.

이로써 서울대공원에는 일본에서 잡힌 큰돌고래 '태지' 1마리만 남았다. 태지는 한동안 서울대공원에서 혼자 지내며 생태설명회 등을 통해 관람객을 만날 것으로 보인다. 

태지는 종과 서식지가 남방큰돌고래와 달라 금등·대포와 함께 제주바다로 가지 못 했다. 서식지인 일본에 풀어줘도 포경선에 의해 사냥을 당할 수 있어 다른 행선지를 찾기 전까지는 당분간 공원에 머물 것이라고 서울대공원은 설명했다.

송천헌 서울대공원장은 "돌고래 공연은 1984년 서울대공원 개원과 함께 시작해 34년간 많은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다. 금등이와 대포는 그 절반에 가까운 긴 시간 동안 우리와 함께했다"며 "국민의 관심이 높은 만큼 이들이 행복하게 제주 바다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방류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