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인선부터 성격·절차까지 이견 드러나!!
'국민의당' 비대위원장 인선부터 성격·절차까지 이견 드러나!!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7.05.2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대선 패배 이후 지도부 공백 사태를 맞은 국민의당이 22일 당을 이끌 비대위원장 인선에 여전히 난항을 겪고 있다.

국민의당은 당초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인선 윤곽을 내기로 했지만, 2시간 이상 이어진 의총 끝에도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민의당은 오후 추가의총을 통해 재차 의견을 좁혀볼 방침이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원장 문제는 매듭이 지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 소속 의원들은 임기를 비롯한 비대위의 성격부터 인선 절차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이견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변인은 "어떤 성격의 비대위여야 하느냐에서 의원들의 의견이 상당히 갈렸다"며 "상당 기간 지속되는 비대위를 띄우고 당의 혁신과 외연확장, 통합 이런 것을 동시에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과 관리형 비대위원장을 선임하고 조기에 전당대회를 열어 당 체제를 정비해야 한다는 의견 두 개로 대립됐다"고 했다.

비대위원장 인선 절차 역시 지도부 사퇴 상황인 만큼 중앙위 대신 당무위로 갈음해 의총에서 추천한 내용을 확정하면 된다는 의견과, 중앙위를 소집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갈렸다. 최 대변인은 "일단 오는 23일로 예정된 당무위는 열고, 당무위에서 중앙위 명부를 보고 중앙위 소집 여부를 다시 논의하는 것으로 잠정 결론지었다"고 했다.

동교동계 당 원로들이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키로 한 정대철 상임고문 거취 문제도 결론이 나지 않았다. 앞서 동교동계 원로들은 지난 19일 고문단 오찬을 갖고 정 고문을 비대위원장으로 추대하기로 뜻을 모은 바 있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제3회의장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김동철 원내대표가 입술을 깨물고 있다.

최 대변인은 "정 고문의 공동비대위원장 선임 문제도 보고가 있었고 논의가 있었지만 결론을 내리지 않았고,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할지에 대해 좀 더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고문들의 의견개진은 당의 정체성 부분에 대해 걱정하는 측면이었을 거라고 본다"고 부연했다.

그는 "고문들은 대선 패배에 대한 반성과 검토 절차도 이뤄지지 않았는데 당내에서 섣불리 타 당과 통합 문제가 나오는 게 현명하지 않다는 걱정을 표하는 과정에서 (비대위원장) 추대를 요구한 건데 이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탈당도 불사하겠다고 알려진 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동교동계 한 원로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당이 새로 태어나기 위해 상황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나 경험이 풍부한 정 고문으로 (비대위원장을 인선)하는 것이 맞다는 점에 대해 한 사람도 이의를 제기한 사람이 없었다"고 했다.

이 원로는 또 "만일 당에서 정말 그런 걸 수용하지 않고 바른정당이나 더불어민주당과 통합을 한다든가 다른 상황으로 변화를 가져올 때는 우리는 좌시할 수 없다"며 "민주당을 지켜온 동교동계의 뿌리가 있는데 우리가 송두리째 뽑힐 순 없지 않나. 그래서 탈당도 불사한다고 결의를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당에선 당초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 등 외부 인사들도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됐었다. 최 대변인은 그러나 "여러 가지 당내외 상황이, 비대위의 성격과 존속 기간에 대해 의견이 모아지지 않은 상태에서 역량 있는 외부 인사를 모시기 어렵지 않겠나"라며 "쉽게 얘기하면 '간곡히 요청했으나 당사자가 고사했다'라고 해석하면 될 것"이라고 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