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자유한국당 '강경 야당' 행보? 내년 지방선거도 고려...바른정당과 '보수 전쟁' 치러야
자유한국당 '강경 야당' 행보? 내년 지방선거도 고려...바른정당과 '보수 전쟁' 치러야
  • 양승오 기자
  • 승인 2017.06.0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초반 지지율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은 초반부터 여권과 날 선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대선 패배 후 일정 기간 여권에 협조하는 모양새를 취하는 이른바 '허니문'도 사라진 듯 하다.

현재 자유한국당은 대선 때 얻었던 지지율에 절반 가량인 13.0%(5일 리얼미터 발표)에 머물고 있다. 그런데도 주요 사안마다 여권에 반대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 경우 문 대통령에 대한 발목잡기로 비쳐져 전국적 지지율은 오히려 더 낮아질 가능성이 있는데도 연일 반대 방향만 고집하는 배경이 궁금하다.

전문가들은 자유한국당의 이같은 초강경 태도 이유를 당내 문제에서 찾고 있다. 대선 과정은 물론 패배 이후에도 친박과 비박, 친박과 친홍준표 등으로 갈려 연일 자중지란을 벌여온 자유한국당은 하루빨리 지리멸럴한 모습을 탈피해야 한다는 보수층의 주문에 시달리고 있다.

당을 재정비해 제1야당 다운 모습을 보여야 내일을 기약할 수 있다는 게 당 안팎의 일관된 지적이다. 하지만 현재 자유한국당은 이를 진두지휘할 당 대표가 없다.

지난 1일 충북 단양군 대명리조트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며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7월초 전당대회가 끝나야 당 대표 및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선출되고, 이를 통해 대선 패배 분석 및 핵심 친박계들에 대한 정리 절차도 가능해질 수 있다.

그러다보니 자유한국당에게 지금 일사불란한 움직임을 기대하는 건 무리다. 의원들이 지도부의 대여 투쟁 전략에 의해 체계적인 대응을 한다기보다 각자 생각에 따라 좌충우돌하고 있다고 보는 게 설득력이 더 있다.

이에 따라 의원들은 무차별적 대여 공세에 나서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다음달 전당대회를 앞두고 '강한 야당'으로서의 선명성을 앞세우고 보는 게 당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데 있어 유리하다는 판단에서다.

여기엔 전대 후보군들도 동조하고 있다. 유력 당대표로 거론되는 홍준표 전 지사는 미국에 체류하는 동안 연일 SNS를 통해 대여 투쟁을 강조했다. 홍 전 지사가 보수 재통합 및 진보와의 선긋기를 선언하다보니 다른 후보군 및 중진의원들도 이에 뒤질세라 저마다 선명 야당을 강조하고 있다.

상호 경쟁구도가 상승효과를 일으켜 더욱 대여 투쟁의 강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만일 당 대표가 중심을 잡고 있는 상황이라면 대여 관계에서 적절한 '치고 빠지기'가 가능했겠지만, 선장이 없는 상태이기에 이같은 강공 일변도가 힘을 받는 것이다.

여기엔 또 내년 6월 치러질 지방선거도 고려돼 있다. 당장 올해 말이나 내년 초부터 '선거모드'에 돌입해 여당과 전쟁을 치뤄야 하는 게 자유한국당의 입장이다. 전쟁 상대는 여당도 있지만 영남지역에서는 보수진영인 바른정당과의 승부도 예고돼 있다.

때문에 지금부터 '강한 야당'으로의 모습을 보여야 당의 기반인 영남을 중심으로 흩어진 보수 세력 결집에 성공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바른정당이 아직 이렇다 할 정치적 스탠스를 보이지 못하고 있기에 자유한국당은 더욱 한발 빠르게 강경 노선을 취해 기선제압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런 '선명성' 전략은 현재까진 어느 정도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5일 TK(대구·경북)지역에서 자유한국당은 21.4%로 8.8%에 그친 바른정당에 압도적으로 지지율에서 앞서고 있다. 특히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귀국해 본격적으로 움직이면 영남지역 보수 지지층이 자유한국당쪽으로 더 움직일 가능성도 있다.

나아가 대통령 지지도 추이도 마냥 고공행진을 계속하긴 현실적으로 어렵다. 만일 문 대통령이 정책이나 인사 문제에서 국민적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상황을 이어간다면 지지율도 역시 곤두박질할 수 있다. 이 경우 자유한국당에게는 반전의 기회가 된다. 자유한국당이 여러모로 멀리 보면서 대여 투쟁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