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강경화 장관 '독도는 일본땅' 日교과서 지침에 강한 유감 표명
강경화 장관 '독도는 일본땅' 日교과서 지침에 강한 유감 표명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6.2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일본 측에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러한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20분부터 약 20분간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강 장관의 이같은 언급은 기시다 외무상이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며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되풀이한 데 대한 대답이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1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그 (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1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가졌다. (사진=외교부 제공)

앞서 강 장관도 지난 7일 인사청문회에서도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법적 구속력이 없고 10억엔의 성격도 불명확하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제가 장관으로 임명되면 보다 더 면밀하게 경과가 어떻게 됐는지 분석해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아보겠다"고 한 바 있다.

  이같은 맥락을 감안할 때 강 장관의 이날 발언은 기시다 외무상에게 위안부 합의의 재검증 내지는 재협상 가능성을 열어 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강 장관은 또 일본 정부가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왜곡된 주장을 명시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 장관 모두 잇따른 도발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다. 외교부는 "한·일과 한·미·일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키로 했다"고 전했다.

  또 양국 장관은 올해 일본에서 개최예정인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의 조기 개최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계기에 수시로 연락하고, 이른 시일 내에 만나 양국 간 현안을 논의하자는 뜻도 모았다.

  이날 통화는 강 장관의 취임 축하를 위해 일본 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강 장관은 지난 18일 반기문 전 총장을 비롯한 유엔의 전현직 사무총장들과 통화한 적이 있지만 다른 나라 외교장관과의 통화는 이번이 처음이다.

  기시다 외무상은 강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면서 "한·일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 긴밀히 소통하고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강 장관은 "일본은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까운 이웃"이라며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외무상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국민 간 교류를 포함한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