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임종석 실장 조국 수석 구하기? '다 내 책임이다'
임종석 실장 조국 수석 구하기? '다 내 책임이다'
  • 김재태 기자
  • 승인 2017.06.22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 거듭된 인사 검증 실패 논란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야당은 조 수석의 책임을 묻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까지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조 수석의 책임론을 불식시키게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낙연 총리를 시작으로 장관 후보자들의 상당수가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밝혀온 '5대 비리 고위공직 원천 배제 원칙'에 해당되고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낙마하면서 야당은 '인사 파행'의 책임을 조 수석에 묻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조 수석이) 정상적으로 운영위 회의에 참석하고 청와대 인사 관련자를 출석시켜 정부 인사 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안경환 낙마, 김상곤 논문표절 등 인사참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에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요구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은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선을 긋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20일 "민정수석이 운영위에 참석하지 않는 게 관례"라고 잘라 말했다. 결국 이날 열린 운영위 회의는 조 수석의 출석을 둘러싸고 여야 간 대치가 벌어지다 파행됐다.

청와대는 아예 대통령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사추천위원회를 가동해 조 수석의 인사 책임론을 불식시키고 부담을 덜어주려는 모양새다. 인사추천위는 연일 불거지는 인사실패에 안경환 전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결국 자진사퇴를 택하자 체계적인 인사검증을 위해 도입된 인사시스템이다.

인사추천위는 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인사수석이 간사를 맡는다. 민정수석은 인사추천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청와대 인선에 관해 조 수석 책임이 일정 부분 덜어지는 셈이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지난 5월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민정·홍보·인사수석·총무비서관등 비서실 인선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임종석(왼쪽부터) 대통령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비서관

청와대는 아예 지금까지 문제가 불거진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해서도 '조국 책임론'과 선을 긋고 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인사추천위 1차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인사추천위 가동) 이전에도 이미 이전 정부의 인사위원회를 준용해 저희가 (인사를) 의논해왔고, 수석비서관들 회의는 비서실장이 주도해왔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전 검증에도 문제가 있다면 그 책임은 비서실장에 있다"고 밝혔다.

인사 실패의 책임이 조 수석이 아닌 비서실장인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다. 임 실장의 이러한 발언은 야권에서 제기하는 조 수석에 책임을 묻는 것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야당은 계속해서 '조국책임론'에 불을 지필 예정이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