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민의당 조작사건, 안철수 이유미 관계 분석은?
국민의당 조작사건, 안철수 이유미 관계 분석은?
  • 박귀성 기자
  • 승인 2017.06.27 0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당원? 안철수 이유미 보통사이 아니다

[한강타임즈 = 박귀성 기자] 박근혜 파면으로 보궐선거 성격으로 치러진 지난 5.9 19대 대선에서 국민의당이 문재인 대통령 후보자 아들 준용씨에 대해 제기했던 의혹들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져 향후 국민의당에 평지풍파가 예상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선후보와 이번 사건의 조작 증거를 제공한 이유미는 과연 어떤 관계일까? 이유미 또한 엄연한 정치인이다. 이유미는 왜 안철수 후보에게 정치생명을 걸었나? 안철수 국민의당의 이유미 평당원이 긴급체포됐다. 이유미 당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의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한 제보 음성 파일을 조작한 혐의다. 검찰에 긴급 체포된 국민의당 평당원 이유미가 안철수 전 대선후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유미 안철수 함께 찍은 기념사진, 이유미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아들 문준용 비방 자료를 유포한 혐의로 26일 저녁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사진 = 이유미 페이스북 갈무리

이유미가 안철수 전 후보의 제자인 데다, 과거 자서전까지 썼다는 이력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의당은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평당원 이유미가 음성파일을 조작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유미는 “지시로 한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유미는 안철수 후보를 돕고자 이같은 조작사건을 저질렀다는 것인데 이유미는 “당이 보호해주지 않는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당 차원 개입 여부를 떠나서 조작자로 지목된 이유미씨가 과거 안철수 전 후보와 친분을 여러 차례 드러냈다는 것을 문제 삼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안철수 전 후보가 이번 조작 사건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직접 해명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반응도 적지 않다.

이날 각종 커뮤니티와 SNS에선 이유미의 과거 행적을 들추는 사진과 글이 급속도로 퍼졌다. ‘이유미’가 순식간에 포털사이트 인기 검색어가 되기도 했다. 특히 일부 매체에선 안철수 후보와 이유미가 팔짱을 끼고 포즈를 잡고 있는 사진까지 공개되고 있다.

이런 여러 언론 매체의 보도를 종합해 보면, 이유미는 안철수 의원의 제자다. 또 이유미는 2013년 안철수 대선 캠프의 회고록 ‘안철수와 함께한 희망의 기록 66일’의 저자이기도 하다. 이에 더 나아가 이유미는 지난해 4.13총선 당시 “어부의 딸 이유미 ‘생활정치 제가 하겠습니다’”라는 제목으로 출마성명을 발표하면서 4.13 총선 출사표를 던졌다.

당시 안철수 대선 후보는 호남의 사위를 자청하면서 광주 전남에서 지지세를 늘려나갔다. 물론 4.13총선에서 국민의당은 호남 각 지역을 싹쓸이하는 결과를 얻었다. 아울러 안철수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는 처가가 여수에 있다. 안철수 후보의 부인 김미경 박사가 여수 출신이다. 그래서 여수의 20대 총선 표심은 적지 않은 관심을 받게 됐다.

여수에선 4선 의원인 김성곤 의원(더민주)의 불출마 선언으로 무주공산이 된 여수갑 선거구와 여수을이 국민의당 원내대표인 주승용 의원 지역구라는 점도 이목을 끌었다. 때문에 당시 안철수 대표가 여수 갑에 어떤 후보를 내세울지도 관심사였다.

당시 여수갑 지역을 놓고 국민의당에서는 김경호(50) 제주대 교수, 김영규(60) 전 여수시의회 의장, 이용주(48) 전 서울고검 부장검사가 공천을 노리고 있었다. 이런 여수갑 선거판에 특출한 여성 한 명이 새로운 정치를 외치며 뛰어들었는데 그녀가 바로 안철수 후보와 깊은 관계가 있었던 이유미다.

이유미는 당시 아동학대방지를 위한 시민모임 ‘발자국’을 만들어서 활동하고, 여수에선 ‘힘나는, 신나는 희망밥차’ 활동을 하는 생활형 시민운동가로 알려졌다. 이유미는 당시 1979년생이므로 서른여덟인 젊은 여성 후보였다. 이유미는 이미 지난 2012년 여수의 터주대감 김성곤 의원에 도전해 실패를 맞봤다. 두 번 총선에 도전했던 이유미다. 안철수의 후광 없이 가능했을까? 이유미와 안철수 관계에 관심이 모아지는 대목이다.

이유미는 여수 상암초, 여천 여중, 여수 여고를 졸업한 여수 토박이다. 비록 대학교는 고려대학교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기술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휴학 중이었지만 이때 이유미는 안철수 후보와 스승과 제자 사이의 연결고리를 형성하게 된다.

이유미는 총선 출사표를 던지면서 정치입문을 반대하는 남편과 시부모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히기도 했다. 하지만 이유미는 총선에는 실패했지만 정치입문은 포기할 수 없었다. 이유미가 안철수 후보 주변을 맴돌 수 밖에 없는 이유로 보인다.

그때 안철수가 있었다. 이유미는 안철수가 자신이 다니던 카이스트 교수로 스승이상이었다. 이유미는 이때 안철수 교수에게 공정성장론 강의를 듣기도 했다. 이런 스승인 안철수 교수가 ‘안철수-박경철의 청춘콘서트’를 하며 전국을 순회하고 다닐 당시 이유미는 안철수의 서포터가 돼서 함께 전국 콘서트 현장을 누볐다.

이후 안철수 교수는 ‘새정치’를 주장하며 대선 가도에 뛰어들었고, 이유미는 스승인 안철수 교수를 돕겠다고 ‘18대 대선 안철수 후보 진심캠프’ 상황실에서 자원봉사자를 자처했다. 그리고 함께 새정치를 꿈꾸느라 대학원 석사과정도 휴학했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