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
'국민의당' 리베이트 사태 1년만, 또다시 당 관계자 검찰조사 신세
'국민의당' 리베이트 사태 1년만, 또다시 당 관계자 검찰조사 신세
  • 이춘근 기자
  • 승인 2017.06.27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타임즈]대선패배 이후 당 재건 작업에 열을 올리던 국민의당이 26일 예상치 못한 '문준용 거짓제보 파문'이라는 악재를 맞았다. 당장 박차를 가하고 있던 당 혁신작업과 전당대회 준비 등에 급작스레 찬물이 끼얹어진 분위기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 중 '문 대통령 개입설'에 대해 "당시 제보된 카카오톡 캡쳐화면 및 녹음파일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며 공개 사과했다.

 국민의당이 거짓제보라고 밝힌 부분은 준용씨가 문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고용정보원에 입사원서를 냈다는 의혹 부분이다. 당시 국민의당은 "아빠(문 대통령)가 얘기를 해서 어디(고용정보원)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것 같다"라는 발언이 담긴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의 육성증언을 공개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자료를 제출한 당원 이모씨가 당시 제공한 자료가 본인이 조작한 거짓 자료라고 고백했다"며 "이에 고백 내용을 추가 검토한 결과 자료가 허위로 작성됐다는 사실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준용씨 파슨스스쿨 동료를 자처한 익명 제보자는 거짓제보를 한 당원과 친척관계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유미 안철수 함께 찍은 기념사진, 이유미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 아들 문준용 비방 자료를 유포한 혐의로 지난 26일 저녁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사진 = 이유미 페이스북 갈무리

이번 파문으로 인해 내부로는 당 혁신작업, 외부로는 원내 캐스팅보트 역할을 통한 존재감 부각으로 지지율 반등을 노리던 국민의당 계획에 당장 차질이 빚어지는 분위기다.

 일단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준용씨 거짓제보 파문을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 방어용 의제로 선택할 공산이 크다. 이미 청문회 슈퍼위크를 맞아 수세에 몰리던 민주당은 즉각 파문을 활용한 반격에 나섰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박 위원장 기자회견 직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평당원이 자의적 판단으로, 소위 배우를 섭외하고 준용씨와 관련해 허위 발언을 하게 하는 것이 과연 가능하겠느냐는 의혹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국민의당 차원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김현 대변인도 당 고위전략회의 결과 브리핑을 통해 "준용씨에 대한 공작정치에 대해 매우 충격적인 사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라고 대대적인 책임공세를 예고했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국민의당이 '문준용 거짓제보 파문' 책임론을 최소화하기 위해 울며 겨자 먹기로 청와대와 민주당의 추경심사 및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요구에 협력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는 관측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여야 대치 정국에서 국민의당 운신폭이 한층 더 좁아지게 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 파문은 대선후보였던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책임공방으로도 번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안 전 대표를 추대하자는 당내 목소리가 적잖이 나오는 상황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이 안 전 대표에 대한 공세에 주력할 경우 '안철수 서울시장' 카드에 흠집이 나는 상황은 불가피하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이와 관련 "당시 후보였던 분, 당 선대위원장과 같이 이 일에 관련돼 있는 분들이 책임 있는 답변을 하셔야 한다"며 "당시 후보와 선대위 관계자 분들이 이 사안을 보고 받고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에 따라 민주당은 더 논의를 계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 파문은 대폭 혁신보다 당 재건 기반을 마련하겠다던 혁신위 활동 방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시 선대위 관계자들을 포함하는 대폭 물갈이 작업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청와대와 민주당의 '꼬리 자르기' 비난을 면치 못할 가능성이 크다.

 국민의당은 일단 당내에 자체 진상조사특위를 만들어 경위를 파악하고 관련자들을 엄중 처벌한다는 방침이다. 박 위원장은 "진상조사에 따라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당헌당규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고 공언했다. 제보를 한 당원 이씨와 제보를 전달 받아 당에 전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검찰 조사가 예정돼 있다.

 그러나 당내에선 이미 "당이 얼마나 허약하고 체계가 없는지가 드러났다"는 자조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한 국민의당 관계자는 이와 관련 "어떻게 그런(거짓제보) 발상을 할 수 있는 거냐. 정신이 나갔다는 말 밖에는 설명할 수가 없다"며 "안 그래도 적은 당원들이 새로 들어올 생각을 하겠나"라고 토로했다.

 반면 전당대회 전에 파문을 겪은 게 다행이라는 일부 희망적인 시각도 있다. 또 다른 국민의당 관계자는 "만약 전당대회가 한창 진행 중인데 이게 터졌으면 진짜 망하는 게 아니었겠나"라며 "전당대회 전에 차라리 다 털고 갈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당이 존속할 수 있을지 시험하는 계기라고 생각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국민의당은 총선 직후인 지난해 6월에도 이른바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이 불거지며 한차례 위기를 겪었었다. 이 사건으로 안철수·천정배 당시 대표가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놓은 바 있다. 아울러 국민의당은 창당 기반이었던 호남에서 지지율 1위 자리를 민주당에게 내주는 등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

 당시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박선숙·김수민 의원은 1심에 이어 지난 15일 선고된 2심에서도 무죄 선고를 받았다. 국민의당은 이에 "박근혜 정부의 검찰이 정치적 목적으로 야당을 궁지에 빠뜨리려 했다"며 사건을 정치탄압으로 규정하고 실추된 이미지 회복에 주력해왔었다.

 그러나 김수민 리베이트 의혹이 1년 만에 해소된 직후 '문준용 거짓제보 파문'이 불거지면서, 국민의당은 또다시 당원과 전직 최고위원 등이 검찰 조사를 받는 처지가 됐다.

  • 한강타임즈는 언제나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 전화 02-777-0003
  • ▶ 이메일 news@hg-times.com
  • ▶ 카카오톡 @한강타임즈
한강타임즈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기후원인이 되어주세요.

매체명 : 한강타임즈
연락처 : 02-777-0003
은행계좌 : 우리은행 1005-702-873401
예금주명 : 주식회사 한강미디어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